[지체부자유아동][지체부자유아]지체부자유아동(지체부자유아)의 사회심리적 특성, 원인질환, 지체부자유아동(지체부자유아)의 자아개념형성, 교육, 지체부자유아동(지체부자유아)의 신체존중감, 진로지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지체부자유아]지체부자유아(지체부자유아동)의 성격, 사회적 인지, 지체부자유아(지체부자유아동)의 원인질환, 장애수용, 지체부자유아(지체부자유아동)의 진로지도, 지체부자유아(지체부자유아동)의 부모교육 분석
- [지체부자유아][지체부자유아동]지체부자유아(지체부자유아동)의 정의, 출현율, 지체부자유아(지체부자유아동)의 과학교육, 지체부자유아(지체부자유아동)의 가족지원, 지체부자유아(지체부자유아동)의 진로지도
- [지체부자유아]지체부자유아(지체부자유아동)의 개념, 신체심리학적 특성, 지체부자유아(지체부자유아동)의 신체상, 지체부자유아(지체부자유아동)의 대인관계, 지체부자유아(지체부자유아동)의 진로지도 분석
- [뇌성마비]뇌성마비(뇌성마비장애인, 뇌성마비아동) 자아개념과 중재, 뇌성마비(뇌성마비장애인, 뇌성마비아동)와 지체부자유아, 뇌성마비(뇌성마비장애인,뇌성마비아동)와 음악훈련,쓰기훈련, 뇌성마비와 호흡훈련
- 말더듬아동(말더듬아), 학습장애아동(학습장애아), 미숙아동(미숙아), ADHD아동,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아동, 지체부자유아동, 정서장애아동, 특수아동(특수아), 시각장애아동(시각장애아), 청각장애아동(청각장애)
- 목차
-
Ⅰ. 서론
Ⅱ. 지체부자유아동(지체부자유아)의 사회심리적 특성
Ⅲ. 지체부자유아동(지체부자유아)의 원인질환
1. 신경성 질환군
2. 운동기 질환군
1) 결핵성질환
2) 골질환
3) 관절질환
4) 외상성질환
5) 형태이상
Ⅳ. 지체부자유아동(지체부자유아)의 자아개념형성
Ⅴ. 지체부자유아동(지체부자유아)의 교육
1. 취학전 교육
1) 취학전 전기교육
2) 취학전 후기교육
2. 초등교육
3. 중등교육 및 고등교육
Ⅵ. 지체부자유아동(지체부자유아)의 신체존중감
Ⅶ. 지체부자유아동(지체부자유아)의 진로지도
1. 일반목표
2. 초․중․고등부별 목표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지체부자유 학교교육 과정에 제시된 재활훈련의 목표는 ‘장애 상태를 극복하고 이를 개선하는데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 및 사회 적응력을 길러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도모하게 한다’로 되어 있다.
첫째, 학교에서의 재활훈련은 부자유의 문제를 해결하고 극복시키고자 교육적, 심리적, 사회적, 직업적, 경제적인 가용성을 최대한 회복시켜 주는 데 있으며 둘째, 학교의 재활훈련은 단순히 부자유한 기능을 개선, 발달시키는 것만이 아니고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성장․발달을 촉진시키는 것이다. 그리고 지체부자유 학생의 교육내용은 전인적인 발달이라는 관점에서 이들의 신체적, 정서적, 지적인 문제를 표현하여야 하고, 끝으로 재활훈련의 궁극적인 목적은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도모하여 지체부자유 학생으로 하여금 자기 성장의 경험과 자아를 실현하는 데 있다.
≪ … 중 략 … ≫
Ⅱ. 지체부자유아동(지체부자유아)의 사회심리적 특성
구본권(1999)은 지체부자유아들은 다른 사람의 정서를 수용하는 데 어려움을 갖는다고 하였다. 첫째, 사회심리적 문제를 가지고 있는 아동들은 다른 사람의 감정과 그들 자신의 감정 관계를 이해하지 못한다. 이런 아동들은 다른 사람의 감정과 융합하지 못한다. 그들은 남을 지각하는데 있어서 일반 아동들의 친구보다 훨씬 뒤진다. 또한 그 아동들은 좀더 친밀한 관계를 위해서 적당히 주고받는 방법을 알지 못하기 때문에 일방적인 교류가 되거나 타인에게 오해를 받는다.
- 참고문헌
-
▷ 구본권, 민무식(1979), 지체부자유 학생과 일반 학생의 심리기제 연구, 재활연구
▷ 김제한(1981), 지체부자유아 의 교육 에 대한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 김동철(2008), 심성계발 프로그램이 지체부자유아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 곽승철외 6인(1995), 지체부자유아교육, 대구대학교출판사
▷ 박화문(1989), 지체부자유아 교육방법의 문제와 개선방향, 한국특수교육학회
▷ 정진자(1995), 지체부자유아 교육. 지체부자유아의 진단과 교육조치, 대구대학교 출판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레비(Levy 1976)의 네가지 사회복지실천 핵심 가치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가치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서술하시오
- 영유아의 문제행동을 한가지 관찰한 후 그 행동을 가장 적절하게 설명하는 학습이론을 선택하여 주장과 근거를 제시하세요.
- 사회복지실천론
- 복지국가의 등장과 위기 그리고 신자유주의 시대 사회복지의 위치에 대해 기술하시오
- 탐색적 조사, 기술적 조사, 설명적 조사에 대해 설명하시오
- 정의란 무엇인가 -농어촌 특별전형으로 본 소수집단의 형평성
- 지방행정-마산, 창원, 진해(통합창원시) 통합사례 연구
- [사회복지] 한국복지국가의 문제점과 과제
- 일반체계적이론과 생태체계적이론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적용의 차이점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 특수아통합교육_통합교육 구성요소 7가지에 대해 설명하고, 통합교육 프로그램 중 자신이 직접 계획한 개별화교육계획안 또는 수정교육계획안 1가지를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