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체부자유아동][지체부자유아]지체부자유아동(지체부자유아)의 사회심리적 특성, 원인질환, 지체부자유아동(지체부자유아)의 자아개념형성, 교육, 지체부자유아동(지체부자유아)의 신체존중감, 진로지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지체부자유아동(지체부자유아)의 사회심리적 특성

Ⅲ. 지체부자유아동(지체부자유아)의 원인질환
1. 신경성 질환군
2. 운동기 질환군
1) 결핵성질환
2) 골질환
3) 관절질환
4) 외상성질환
5) 형태이상

Ⅳ. 지체부자유아동(지체부자유아)의 자아개념형성

Ⅴ. 지체부자유아동(지체부자유아)의 교육
1. 취학전 교육
1) 취학전 전기교육
2) 취학전 후기교육
2. 초등교육
3. 중등교육 및 고등교육

Ⅵ. 지체부자유아동(지체부자유아)의 신체존중감

Ⅶ. 지체부자유아동(지체부자유아)의 진로지도
1. 일반목표
2. 초․중․고등부별 목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지체부자유 학교교육 과정에 제시된 재활훈련의 목표는 ‘장애 상태를 극복하고 이를 개선하는데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 및 사회 적응력을 길러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도모하게 한다’로 되어 있다.
첫째, 학교에서의 재활훈련은 부자유의 문제를 해결하고 극복시키고자 교육적, 심리적, 사회적, 직업적, 경제적인 가용성을 최대한 회복시켜 주는 데 있으며 둘째, 학교의 재활훈련은 단순히 부자유한 기능을 개선, 발달시키는 것만이 아니고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성장․발달을 촉진시키는 것이다. 그리고 지체부자유 학생의 교육내용은 전인적인 발달이라는 관점에서 이들의 신체적, 정서적, 지적인 문제를 표현하여야 하고, 끝으로 재활훈련의 궁극적인 목적은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도모하여 지체부자유 학생으로 하여금 자기 성장의 경험과 자아를 실현하는 데 있다.




≪ … 중 략 … ≫




Ⅱ. 지체부자유아동(지체부자유아)의 사회심리적 특성

구본권(1999)은 지체부자유아들은 다른 사람의 정서를 수용하는 데 어려움을 갖는다고 하였다. 첫째, 사회심리적 문제를 가지고 있는 아동들은 다른 사람의 감정과 그들 자신의 감정 관계를 이해하지 못한다. 이런 아동들은 다른 사람의 감정과 융합하지 못한다. 그들은 남을 지각하는데 있어서 일반 아동들의 친구보다 훨씬 뒤진다. 또한 그 아동들은 좀더 친밀한 관계를 위해서 적당히 주고받는 방법을 알지 못하기 때문에 일방적인 교류가 되거나 타인에게 오해를 받는다.
참고문헌
▷ 구본권, 민무식(1979), 지체부자유 학생과 일반 학생의 심리기제 연구, 재활연구
▷ 김제한(1981), 지체부자유아 의 교육 에 대한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 김동철(2008), 심성계발 프로그램이 지체부자유아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 곽승철외 6인(1995), 지체부자유아교육, 대구대학교출판사
▷ 박화문(1989), 지체부자유아 교육방법의 문제와 개선방향, 한국특수교육학회
▷ 정진자(1995), 지체부자유아 교육. 지체부자유아의 진단과 교육조치, 대구대학교 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증중복장애아, 언어장애아, 청각장애아, 자폐성장애아, 정신지체아, 지적장애아, 지체부자유아, 정신산만아(정신산만아동), 학습부진아(학습부진아동), 특수아(특수아동), 말더듬아(말더듬아동), 미숙아(미숙아동)
  • 교육 과정의 저학년 체육에 채택된 바 있다.Frostig은 오늘의 특수 교육에서 중도화다중복화 되어 가는 장애아들의 교육적 치료의 한 방법으로 “Movement 교육”을 체계화, 정립(1970)하였는데, 그가 지적하기를 어린이의 발달 순서에 따라 감각 운동 경험을 통하여 여러 가지 능력을 키워 나가 신체 움직임의 능력을 향상시키고, 자기표현, 창조하는 힘, 개념 형성 등의 지적 심리적 능력을 키워 나갈 수 있는 것으로 발달 장애아의 종합적 조기 치료를 할

  • [특수교육]특수교육개론
  • 교육, 사회, 문화를 인정하는 교육의 본질에 초점을 둔 일종의 철학으로 청각장애아동의 자아실현과 학업성취도 및 언어발달의 정상화에 초점을 두고 있다. 즉, 청각장애아동과 언어와의 관계를 수화를 모국어로 인정하고 음성언어와 문자는 제2외국어로 이해하는 것이다. 청각장애아동의 상이한 문화적 배경이 교육과정에서 이해되어지고 수업에 적용되어질 수 있게 하는 교육방법의 시도3. 교수접근법 Ⅲ. 정신지체아동의 교육1. 정신지체의 정의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개념2. 시각장애아의 인지 기능3. 시각장애아의 보행 능력4. 시각장애의 사회 . 심리적 영향제 14장 청각장애아의 심리1. 청각장애와 언어2. 청각장애아의 지능 발달3. 청각장애아와 인성 발달4. 청각장애와 사회성 발달5. 청각장애와 농문화제 15장 정신지체아의 심리1. 용어와 정의의 변천2. 새로운 정신지체의 정의와 분류3. 정신지체아의 특성4. 정신지체아 연구의 접근 방법5. 정신지체아의 학습이론 탐색제 16장 CAI와 정신지체아의 읽기지도1

  • 사회과학 지체장애
  • 지체장애인의 출연율 33. 지체장애의 분류와 원인 .44. 지체장애의 특성-아동 .65. 지체장애의 특성-청소년 .76. 지체장애의 특성-성인 .97. 지체장애의 판별 및 진단 준거 108. 지체장애 심리 치료 사례 .20※지체장애인과 상담 시 도움 될만한 TIP.27※참고문헌 291. 지체장애의 개념 ▶정의 지체부자유라는 용어로는 영어권에서는 불구(crippled), 신체장애(p

  • 중복·지체부자유아 가족의 어려움과 대처지원
  • 지체부자유아 가족의 대처와 지원1. 대처 자원대처 자원은 긴장 상황을 다루는 데 있어 개인의 습관화된 태도와 능력이다. 태도는 자기 존중감, 의지, 신념과 태도 등이고 능력은 대인 관계에서의 유능함, 융통성, 분석력 지원 능력 등을 의미한다. 대처 자원을 신체적 자원(건강, 에너지), 심리적 자원(긍정적 신념), 환경적 자원(사회적 지원망), 물리적 자원(경제력) 그리고 유능성(문제 해결력과 사회적 기능)으로 나누었다.(Cauble, 1998)일상 생활의 많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