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동학습태도][장애아동]특수아동(장애아동)학습태도의 검사, 특수아동(장애아동)학습태도와 교수적 수정, 특수아동(장애아동)학습태도와 학습참여도, 특수아동(장애아동)학습태도와 교수적 수정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특수아동(장애아동)학습태도의 검사
1. 대상 아동의 부정적 행동 검사
2. 대상 아동의 학습태도 검사
3. 그 외의 검사
1) 교사의 관찰 일지
2) 수행평가 협의서
3) 상담 기록

Ⅱ. 특수아동(장애아동)학습태도와 교수적 수정

Ⅲ. 특수아동(장애아동)학습태도와 학습참여도

Ⅳ. 특수아동(장애아동)학습태도와 교수적 수정 사례
1. 신○○의 학습태도 변화 비교
2. 최○○의 학습태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특수아동(장애아동)학습태도의 검사

1. 대상 아동의 부정적 행동 검사

이는 대상 아동이 장애로 인해 통합 교육 장면에서 학습 참여를 저해하고 부정적 영향을 미치게 되는 행동들 중 대상 아동의 어머니 및 특수교육 교사와의 협의를 거쳐 주요한 다섯 가지를 선정하여, 해당 행동의 출현 빈도 및 행동의 지속시간을 기록한 것이다. 이 기록표는 매일 연구자가 기록한 후 월별 통계를 통해 대체적인 부정적 행동의 변화 정도를 비교하는데 사용하였다. 본 검사도구에서 측정한 다섯 가지 부정적 행동은 자위행위, 물기, 버팅기기(struggle), 소리지르기, 자리이석이다. 이중 자위행위, 버팅기기, 자리이석 행동에 대해서는 빈도와 함께 지속시간도 측정하였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혜숙 - 통합학급 일반아동의 장애아동 수용태도 분석, 가야대학교, 2006
신상훈 - 주의집중훈련 프로그램이 학습장애 아동의 성취동기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영남대학교, 2008
오원석 -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와 비장애아동의 태도 변인 간 관계 분석, 대구대학교, 2008
이희정 - 장애아동 통합교육에 대한 초등학교 일반교사의 태도 연구, 단국대학교, 2003
최미숙 - 학습 장애 아동의 완전 통합을 위한 협력 교수 적용에 관한 연구, 창원대학교, 2002
최혜정 - 특수아동의 읽기·쓰기 및 학습태도의 향상을 위한 멀티머디어 자료개발과 적용, 가톨릭대학교,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동교육] 개별화교육 계획
  • 학습자에게 교육을 통해서 적용되거나 전달될 수 있다.이를테면 통합교육장면에서 특수교육대상자에게 적합한 교수적 수정을 할 경우 특수교육대상자의 보호자 의견진술, 학교의 개별화교육운영위원들의 의견 등이 고려되어 학습자에게 보다 적합한 목표와 방법, 환경이 적절히 제공될 수 있다.⑤ 장애학생의 능력과 특수성을 고려한 종합적인 능력개발에 수월한 교육을 보장할 수 있다. 개별화교육은 통합교육에 배치된 장애학생들의 특수성과 능

  • [장애인통합교육]장애인통합교육의 필요성, 장애인통합교육의 조직, 장애인통합교육의 체계, 장애인통합교육의 재구조화, 장애인통합교육의 실천, 장애인통합교육의 문제점, 장애인통합교육의 효과와 방향 분석
  • 아동 역시 장애 아동에 대해 충분한 지식을 갖추어야 하며, 태도나 학습 상에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는 조건이 필요하지만, 실제 현장에서는 이러한 부분의 준비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최근의 많은 연구들은 그러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통합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일반 아동을 대상으로 다양한 전략과 방법을 제공하는 추세이다. 여러 가지 장애에 대한 정보 제공, 교육 과정 수정, 모의 장애 체험, 특수학교 방문 등 일반아동이 장애 아

  • [유아특수교육] 장애유아의 문제행동과 지도방법
  • 장애아동은 크게는 아동일반의 범주로 이해하여야 하며 아동으로서의 기본권리를 존중할 수 있고 그들의 문제행동에 대해 지도 및 중재하여야 한다.(1) 장애아동은 어떤 아동인가 ?장애아동은 어떤 아동인가? 에 대한 기준은 전문가들에 따라 다르다. 의사는 신체적 발달의 특성이나 원인 등에 의한 의학적인 소견을 많이 반영하는 반면에, 교사나 아동학자들은 인지, 언어 사회성 등의 발달적 평가를 중요시하며, 심리학자들은 아동의 심리검사들에

  • [특수아 심리측정] 특수아 수학교육 수업
  • 검사 초반에 너무 쉬운 어휘가 제시되다 보니 쉽게 반응하는 경향이 있어서 예기치 않게 오반응을 보일 수 있는데 이 때 아동이 좀 더 여유를 가지고 반응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하고 아동이 자신의 반응에 대해 교사가 적는 것에 대해 주목하지 않게 하고 아동에게 검사도구의 그림이 잘 볼 수 있도록 아동의 오른편에 앉아야 한다. 검사명 : 기초학습기능검사1. 검사 실시 정보배경정보․생활연령 : 9세 8개월․성별 : 남․형제관계 : 외동․장애명 :

  • [유아교육] 유아 아동복지와 교육
  • 아동복지4) 현대 산업사회의 아동복지(2) 성경에서 나온 아동복지(3) 시대별 아동복지7. 아동복지의 최근 동향(1) 영국 아동복지의 최근동향(2) 미국 아동복지의 최근동향 (3) 스웨덴 아동복지의 최근동향 1) 아동과 가족을 위한 조치2) 아동보호서비스의 변화 (4) 일본 아동복지의 최근동향 (5) 아동복지의 세계적 동향 Ⅲ. 아동복지의 교육 방법 1. 장애유아을 위한 교육(통합교육) - 정신지체 (1) 또래교수법 (2) 협력학습(3) 예술 활동을 통한 교육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