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고대사] 전환기 그리스지식인 이소크라테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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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이소크라테스의 생애와 업적
1. 이소크라테스의 생애
2. 이소크라테스의 업적
Ⅲ. 교육자 이소크라테스
1. 이소크라테스의 교육이념
2. 이소크라테스의 실제교육
Ⅳ. 수사학적 도야이론
1. 철학과 수사학
2. 수사학적 도야
Ⅴ. 결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이소크라테스는 기원전 4세기 아테네의 연설가이자 교육자·정치평론가였다. 그는 데모스테네스와 더불어 아테네를 대표하는 연설가였으며, 그가 쓴 연설문들은 후대에도 세인의 모방과 연구의 대상이 되어왔다. 현재에는 연설문 21편과 서간문 9편이 남아 있다. 또 그는 수사학 교사로서 큰 명성을 얻었는데, 당시 그의 학교는 플라톤의 아카데미아와 더불어 아테네 최고의 교육기관이었다.
그의 시대는 펠로폰네소스전쟁 이후 카이로네이아전투에 이르는 시기로, 말하자면 고전기 그리스의 쇠퇴국면에 해당했다.
그러므로 이소크라테스 개인의 행적과 사고의 흐름을 체계적으로 추적한다면, 고전기 그리스사회의 변질 및 쇠퇴현상을 전체적으로 조망할 수 있다. 독일의 저명한 고대사가, 마이어는 이소크라테스의 역사적 가치를 다음과 같이 평한다.
그의 저술은 기원전 4세기 그리스의 상황을 아는 데 가장 중요한 자료다. ···그것들은 악화일로에 있던 당시의 불행을 매우 생생하게 묘사하고 있으며 민족의 진정한 과제를 잘 이해하고 있다.···모름지기 기원전 4세기 그리스의 역사와 필리포스시대를 배워 이해하려는 사람은 그의 저술에 대한 근본적인 연구와 더불어 시작해야 한다.··· 그는 그의 시대가 필요로 하는 것을 잘 알고 있었다.
이소크라테스는 고전기 그리스의 지식인 지도에서도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못지 않게 중요한 인물이었다. 또한 고대 문헌에서 주로 연설가· 수사학자 혹은 소피스트로서 평가받아 왔다. 아리스토텔레스는 그의 『수사학』에서 이소크라테스의 문장을 예로 들어 수사학적인 기법이나 표현을 설명하곤 했다.
이에 여기에서 밝히고자 하는 바는 이소크라테스에 대한 연구성과를 바탕으로 이소크라테스와 그의 시대를 종합적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말하자면, 시대적 소명의식을 지닌 전환기 지식인 이소크라테스를 부각시킴으로써 그 개인과 시대를 하나의 맥락 속에서 고찰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봉철, 「이소크라테스의 교육과 '필로소피아'」『인문논총』, 21~51쪽
성기산, 「서양고대의 교육사상」(대은출판사)
오인탁, 「교양 교육의 역사와 정신」(대학교육,1986,7),13-17면.
오인탁, 「파이데이아」(학지사:2001)
김봉철, 「이소크라테스」(서울:신서원,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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