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스포츠광고][기업]기업스포츠광고의 효율성, 기업스포츠광고의 스폰서십(스폰서쉽), 기업스포츠광고의 소비자의사결정과정, 기업스포츠광고의 모델, 기업스포츠광고의 마케팅, 기업스포츠광고의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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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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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기업스포츠광고의 효율성
Ⅲ. 기업스포츠광고의 스폰서십(스폰서쉽)
Ⅳ. 기업스포츠광고의 소비자의사결정과정
1. 스포츠 관람 참여를 위한 의사결정
1) 개인적 요인
2) 준거집단 요인
3) 스포츠 정보요인
2. 스포츠 직접참여 및 제품구입을 위한 의사결정
1) 필요의 인식
2) 인지 또는 정보탐색
3) 선택대안의 평가
4) 구매 의사결정
5) 스포츠 경험
6) 경험의 평가
7) 사후 평가 행위
Ⅴ. 기업스포츠광고의 모델
Ⅵ. 기업스포츠광고의 마케팅
Ⅶ. 기업스포츠광고의 사례
1. 게토레이
1) 광고의 타겟
2) 광고의 목적
3) 광고에서 강조하고 있는 것
2. 포카리스웨트
1) 광고의 타겟
2) 광고의 목적
3) 광고에서 강조하고 있는 것
3. KTF
1) 광고의 타겟
2) 광고의 목적
3) 광고에서 강조하고 있는 것
4. 동아제약 박카스 에프
1) 광고의 타겟
2) 광고의 목적
3) 광고에서 강조하고 있는 것
5. 교보생명
1) 광고의 타겟
2) 광고의 목적
3) 광고에서 강조하고 있는 것
6. OB라거 맥주
1) 광고의 타겟
2) 광고의 목적
3) 광고에서 강조하고 있는 것
7. SK Telecom
1) 광고의 타겟
2) 광고의 목적
3) 광고에서 강조하고 있는 것
8. 하나로통신 하나포스 VDSL(Very high bit rate DSL; 초고속디지털가입자회선)
1) 광고의 타겟
2) 광고의 목적
3) 광고에서 강조하고 있는 것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논제설정이론에 관한 연구들은 일반적으로 매스 미디어에서 반복적으로 취급되는 사안이 대중논제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언론의 논제설정이론에 따르면, 매스 미디어는 어떤 특정한 이슈를 선정하여 강조함으로써 그것이 대중들에 의해 중요한 이슈로서 지각되게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가설은 언론의 한 구성 요소인 광고에도 해당되며, 더욱이 광고에서 먼저 사용한 이슈나 개념들이 언론에 집중 거론됨으로써 일반 수용자에게도 널리 받아들여지기도 한다. 또한 광고가 계속 반복되어 수용자에게 전달됨으로써, 광고 그 자체가 하나의 이슈 또는 화젯거리로 작용하는 논제설정기능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더욱이 현대사회에서 광고가 차지하는 역할이 커짐에 따라, 광고는 언론에 자주 취급되는 중요한 정보원 가운데 하나가 되고 있다.
≪ … 중 략 … ≫
Ⅱ. 기업스포츠광고의 효율성
우리나라의 많은 기업은 스포츠팀 운영에 적지 않은 투자를 하고 있다. 이들 기업은 앞서 논의한 바와 같이 스포츠의 질적인 발전은 물론 기업의 이미지 제고와 판촉효과를 얻고 있는 것이다. 국제 모 구단의 경우 지난 한 해 동안 신문인쇄매체와 전파매체를 해당 매체의 광고단가에 따라 산정한 결과 최고 2백 7억 21만 8천원에 달한 것으로 집계되었다(스포츠 조선).
매체 광고비를 단순화한 허점이 보이지만 프로야구의 광고효과를 돈으로 환산했다는 점에서 진일보한 것으로서 스포츠에 대한 광고효과의 무형의 가치를 유형의 가치로 규명한 것이라 할 수 있다.
국내기업들은 치열한 팀 창단 경쟁을 벌이기까지 한다. 국내 프로야구의 경우 구단에 따라 매년 50억~60억의 적자를 예상하고 있으며, 축구 또한 수지불균형이 더욱 심한 편인데도 그러한 현상을 보이고 있다. 이와 같은 결과는 기업명, 제품의 홍보효과는 운동이라는 순수성을 통해 기업이나 제품의 이미지를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음을 확신하고 있다는 것을 입증하고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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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병일, 소비자특성이 스포츠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2006
박형호, 스포츠관여도에 따른 스포츠광고 효과 분석, 국민대학교, 2004
백호룡, TV매체를 이용한 스포츠 광고의 형태가 소비자행동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학교, 2010
윤성준 외 2명, 스포츠광고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광고학회, 2003
이종길, 스포츠 광고에 대한 인지적 판단 및 감정 반응과 광고 효과, 한국체육학회, 2012
정명수, 스포츠선수를 통한 광고가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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