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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서론
Ⅱ. E-BIZ(인터넷비지니스, E비즈니스, 이비즈니스)의 개념
1. 인터넷은 『시장(Markeplace)』이다
2. 기업경영을 혁신할 수 있는 도전의 장
Ⅲ. E-BIZ(인터넷비지니스, E비즈니스, 이비즈니스)의 성격
Ⅳ. E-BIZ(인터넷비지니스, E비즈니스, 이비즈니스)의 수립과정
Ⅴ. E-BIZ(인터넷비지니스, E비즈니스, 이비즈니스)의 현황
Ⅵ. E-BIZ(인터넷비지니스, E비즈니스, 이비즈니스)의 수익구조
1. 수익 측면
2. 비용 측면
3. 투자 측면
Ⅶ. E-BIZ(인터넷비지니스, E비즈니스, 이비즈니스)의 수익평가
1. 사업매력도에 대한 분석
2. 경제성에 대한 분석
3. 사업적합도 분석
4. 인적자원 분석
Ⅷ. 향후 E-BIZ(인터넷비지니스, E비즈니스, 이비즈니스)의 수익극대화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한국 최초의 인터넷은 1982년 7월, 서울대학교와 KIET(전자통신연구소의 전신)간에 1200 bps 전용선으로 연결하여 구축한 SDN(System Development Network)이라는 전산망이다. 그 후 정부에서는 1987년 1월 \"전산망 보급 확장과 이용 촉진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여 정부 주도의 국가 기간망을 구축하기 시작하였다.
1990년 3월 인터넷 프로토콜(TCP/IP)을 통하여 KAIST와 하와이대학이 접속되어 인터넷의 모든 기관에 접속할 수 있게 되었다. 이 때부터 본격적인 인터넷 시대가 시작되었다. 1994년은 상용 인터넷 시대의 원년이라고 할 수 있다. 한국통신의 KORNET, 데이콤 보라넷, 아이네트가 직접 전용선을 미국에 설치하고 상업 서비스를 시작하였고, 1995년부터는 나우콤, 천리안, 하이텔 등의 PC통신 업체들도 인터넷 상용망을 이용해 일반 PC사용자들에게 인터넷 접속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하였다. 1996년 1월에는 삼성 데이터 시스템이 인터넷 서비스인 유니텔 서비스를 통한 인터넷 접속 서비스가 시작되었고, 현재는 여러 기업들이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인터넷의 발전과정을 통하여 그 최종 형태로서 인터넷의 꽃이라고 불리워지는 전자상거래가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이 때부터 인터넷과 전자상거래는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게 되었다. 즉, 인터넷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전자상거래가 도입되었지만 이제는 전자상거래의 효율적 운용을 위하여 인터넷을 더 발전시킬 필요성이 제기되었다는 것이다.
국내에서 인터넷을 통한 사이버 쇼핑몰 서비스가 처음 시작된 것은 1996년 6월부터이며, 2개 업체가 본격적인 전자상거래를 시작하였다. 이후 7개 업체가 전자상거래를 시작하여 현재 그 수는 350개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현재 국내에서의 전자상거래는 단순한 쇼핑몰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생활과 관련된 모든 부문으로 확산되고 있다.
- 참고문헌
-
김주안 : 컨텐츠 비즈니스 성공을 위한 e-Biz통합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인터넷전자상거래학회, 2002
백정희 : e-biz 사이트의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대한 고찰, 한양여자대학, 2007
송승우 : 새로운 리더의 조건 e-biz 휘어잡기, 미디어엠, 2001
최형림 : e-Biz를 위한 협상지원시스템 개발, 동아대학교, 2004
편집부 : e-Biz 표준화백서, 산업자원부, 2006
051go id : e-BIZ 속의 웹 디자인, 한빛미디어,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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