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아돌프 히틀러 총통, 소련 이오시프 스탈린 서기장, 러시아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 대한민국 이승만 대통령, 박정희 대통령, 전두환 대통령, 북한 김일성 국방위원장, 칠레 아우구스토 피노체트 대통령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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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독일 독재자 아돌프 히틀러 총통

Ⅲ. 소련 독재자 이오시프 스탈린 서기장
1. 스탈린의 1인 독재
2. 스탈린독재의 공과

Ⅳ. 러시아 독재자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

Ⅴ. 대한민국(한국) 독재자 이승만 대통령

Ⅵ. 대한민국(한국) 독재자 박정희 대통령
1. 박정희 신화의 허구성
2. 정경유착과 성장제일주의
3. 지역감정의 뿌리
4. IMF위기 씨앗은 개발독재

Ⅶ. 대한민국(한국) 독재자 전두환 대통령

Ⅷ. 북한 독재자 김일성 국방위원장(김일성 주석)

Ⅸ. 칠레 독재자 아우구스토 피노체트 대통령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신체제와 유일체제라는 양 독재체제의 출현과 그것에 의한 폭압적이고 광범위한 통제력과 동원력은 분단이라는 특수한 상황 하에서 가능할 수 있었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현재 독재체제의 해체과정에 있는 남한과, 여전히 독재체제하에 있는 북한 사이에는 분단이라는 상황이 마찬가지로 존재하고 있다. 그 속에서 북한은 물론 민주화 과정에 있는 남한에서도 분단을 정권 안정화에 이용하려는 시도는 계속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분단은 여전히 양 체제의 민주적 발전의 저해 요소로 작용하고 있으며, 북한의 독재체제와 남한의 왜곡된 민주화 과정에 있어서, 분단의 극복은 커다란 과제물이라고 아니할 수 없다. 하지만 분단의 극복은 단순한 지형적 분리의 통합의 의미는 아닐 것이다. 앞에서도 보았듯이 분단의 극복은 분단으로 인한 남북한의 사회․경제․문화적 대립을 극복하는 것이 그 진정한 의미가 될 수 있다.
따라서 분단의 극복은 현 양 체제의 자기모순 극복과 그것을 통한 민주주의적 사회체제로의 공동된 수렴과정을 통해서 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즉, 북한의 개인숭배에 의한 유일체제는 다원적 경향에 의한 민주적 질서로의 재편이 필요하며, 남한의 굴절된 민주화 과정은 자본의 논리를 민중적 대항 이데올로기의 담화로서 극복하고 권력과 자본에 의한 사회질서가 아닌 민중 중심의 민주주의에 의한 사회질서로의 재편이 절실하다. 그리고 그러한 과정을 통해 극단적으로 대립된 양 체제의 정치사회적, 문화적 구조를 공동된 진보적 사회발전으로 지향할 때만이 진정한 의미의 분단구조 극복이 가능할 것이다.




≪ … 중 략 … ≫




Ⅱ. 독일 독재자 아돌프 히틀러 총통

1930년 가을 이후 히틀러의 대중적 인기와 연설력에 힘입어 나치당의 당세는 크게 신장되었다. 특히 1932년 1월 27일 뒤셀도르프에서 열린 히틀러와 대자본가들의 회담은 나치와 독일 지배세력의 결합사에서 중요한 사건이었다. 히틀러는 1932년 3월 13일의 대통령선거에서 31.1%, 4월 11일의 결선투표에서는 36.8%의 지지를 얻었으나, 힌덴부르크에게 패배했다.
참고문헌
▷ 맹지은(2008), 러시아의 위임민주주의에 관한 연구 : 푸틴 대통령 집권기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 신병식(2004), 이승만 독재체제의 구축과 그의 민주주의관 변화의 관계, 상지영서대학
▷ 양삼석(2007), 독재심리의 정치적 변용 : A. Hitler의 경우, 대한정치학회
▷ 이영형(2002), 스탈린 정책의 사상적 의미, 시민정치학회
▷ 정해구(2007), 전두환 독재정권은 왜 대통령 직선제를 수용했나?, 내일을 여는 역사
▷ 홍성률(2004), 박정희 독재 정권기의 인권침해, 내일을 여는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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