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색활동교육]탐색활동교육(탐구활동교육)의 과정, 신체활동탐구, 탐색활동교육(탐구활동교육)과 동물탐구, 탐색활동교육(탐구활동교육)과 직업탐구, 탐색활동교육(탐구활동교육)과 수업수행능력탐구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5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탐색활동교육(탐구활동교육)의 과정
1. 관찰하기
2. 분류하기
3. 의사소통하기
4. 실험하기

Ⅲ. 탐색활동교육(탐구활동교육)과 신체활동탐구
1. 준비 및 감각적 감지
2. 기초 기능 파악 및 탐색
3. 표현 및 활동
4. 정착 및 적용

Ⅳ. 탐색활동교육(탐구활동교육)과 동물탐구
1. 물에 사는 동물 이야기
2. 동물 이름 붙여 보기
3. 물 속의 여행(1)
4. 물 속의 여행(2)
5. 숨은 동물 그림 찾기

Ⅴ. 탐색활동교육(탐구활동교육)과 직업탐구
1. 1단계 : 직업카드 분류 단계
2. 2단계 : 주제 찾기 단계

Ⅵ. 탐색활동교육(탐구활동교육)과 수업수행능력탐구
1. 국어
1) 설명하기
2) 시범보이기
3) 질문하기
4) 활동하기
2. 수학
1) 문제 파악
2) 탐색
3) 해결
4) 음미
5) 연습
6) 평가 및 정리
3. 바른 생활
1) 일상생활에서의 도덕적인 측면 인지하기
2) 도덕적 사태에서의 모범적인 행동 알기
3) 모범적인 행동의 좋은 점 알기
4) 실천 동기 부여 및 확대 적용하기
4. 도덕
1) 도덕적 문제 사태 제시
2) 관련된 규범 찾기
3) 규범의 의미와 타당성 찾기
4) 도덕적 판단 연습
5) 실천 동기 강화
5. 자연
1) 경험 학습 모형(저학년)
2) 발견 학습 모형(중학년)
3) 탐구 학습 모형(가설 검증 학습 모형, 고학년)
4) 순환 학습 모형
5) 창의적 사고를 위한 학습 모형
6) STS 학습 모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미술 교육은 생활 주변에서 미적 대상을 발견하고 느낄 수 있는 체험 과정을 통하여 미적 감성을 도야하며, 개성을 살려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활동이 존중되어야 한다. 또한 미술의 쓰임새를 발견하고 생활 속에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 지를 이해하며 생활에 활용해 보려는 태도와 의지를 갖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생활환경 속에서 미적 가치를 발견하고, 향수하며 나아가서는 창조적으로 표현하는 미적 체험 활동이 요망된다.
이에 연구의 목적은 생활환경 속에서 미적 대상을 발견하고, 느낄 수 있는 체험 활동을 통하여 미적 가치를 이해하고, 조형 감각을 계발하며 창조적인 표현력을 신장시키고자
첫째, 생활 주변에서 미적 체험 활동 소재를 발굴‧선정하고
둘째, 미적 가치를 분석적으로 탐색할 수 있는 단서를 제공하며
셋째, 체험 중심의 미적 탐색 활동을 조장하는데 있으며
이를 구현화 하기 위하여 관련 이론 및 실태 분석 자료를 근간으로 실행 목표를
첫째, 생활 주변의 미적 체험 활동 소재를 발굴․선정하고
둘째, 미적 대상을 분석적으로 체험하기 위한 관점을 설정하며
셋째, 미적 체험 활동 중심의 탐색 과정을 구안‧적용하는데 두고 4학년 아동 35명을 대상으로 9개월간 연구․실행한 내용 및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 중 략 … ≫




Ⅱ. 탐색활동교육(탐구활동교육)의 과정

탐구 활동을 격려하기 위해 유아들의 관심과 호기심을 자극하는 환경을 제공하여 직접 조작과 실험을 해 보도록 하여 현재의 생활뿐 아니라 자신의 장래 생활에 도움이 되고 세계를 이끌어 가도록 하기 위해 수학적‧과학적 문제 해결력 배양을 강조하며 일상생활에 필요한 수학과 과학의 기초 개념과 기술을 습득하여 일상생활에 부딪히는 문제에 초보적인 수준이나마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최근 동향은 생태계에 대한 관심을 강조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유정 외 2명(2004) : 탐색 활동을 기반으로 한 영아 교육 활동에 나타난 영아들의 지식 구성 양상,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김현정 외 2명(2010) : 수업 평가와 반성 저널쓰기를 통한 예비 과학교사들의 수업 수행 능력 개선에 대한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
박기석 외 4명(2008) : 동물 발생의 기본 단계 이해를 위한 탐구 활동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한국생물교육학회
박영수 외 1명(2010) : 직업탐구 영역 문항의 난이도 결정 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한국상업교육학회
이봉선(2007) : 유치원 실외놀이에서 신체활동게임에 참여하는 또래집단 탐구, 성신여자대학교
홍정기(2006) : 교실 수업의 교육화를 위한 교육활동의 탐색, 한국교육원리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유치원교육) 동작교육, 유아교육(유치원교육)과 컴퓨터, 유아교육(유치원교육) 방법, 영국 유아교육(유치원교육) 사례, 유아교육 개혁방향
  • 교육)의 동작교육, 유아교육(유치원교육)과 컴퓨터,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방법, 영국의 유아교육(유치원교육) 사례,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개혁방향 분석Ⅰ. 서론Ⅱ.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필요성Ⅲ.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발전기반구축1. 유치원 취원율 확대2. 유아교육 행정체계 및 유치원 단위경영체제의 확립3. 유아교육 관련법 체계 확립Ⅳ.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동작교육1. 창의적 신체활동1) 창의성을 돕는 동작활동2) 수업의 운

  • [방송통신대학교 교육과(청소년교육) 3학년 공통] 청소년인성교육및상담
  • 수행되는지 이견이 있을 수 있지만 상담은 학습 과정을 다룬다. ◦ 셋째, 성격 발달의 최선의 방법이 무엇인가에 대해서 의견이 분분하지만 상담에서 성격 발달이 다루어진다. Ⅱ. 청소년상담청소년 상담이란 9세부터 24세에 해당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청소년들의 개인적 성장 및 발달을 촉진하기 위하여, 나아가서는 삶의 지혜로 안내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모든 조력의 활동이다. 이러한 활동은 개인만을 대상으로 하지 않고 개인과 관련되는 사람이

  • [상담심리학] 2021,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 다양한 진로선택이론과 진로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실제 적용 가능성의 사례, 설명
  • 신체적으로 건강하며, 소박하고 말이 적으며 고집이 있고 직선적이며 단순하다. 분명하고, 질서정연하고 구체적인 대상, 연장, 기계, 동물들의 조작을 주로 하는 활동 내지는 신체적 기술들을 좋아하고 교육적, 치료적 활동은 좋아하지 않는다.(2) 탐구적 유형(Investigative)탐구적 유형은 생물학자, 물리학자, 인류학자, 지질학자. 의사 등과 같은 직업을 선호한다. 탐구형의 특징으로는 탐구심이 많고 논리적, 분석적, 합리적이며, 정확하고, 지적 호기심

  • [교과교육론C형]G 2016-9-1 만5세 우리동네 교육계획표
  • 교육계획안, 주간교육계획안, 일일교육계획안과 함께 단위활동계획안을 작성하여 포함하였습니다.관련 단위활동계획안을 포함하고 있습니다.교과교육론 중간과제물 지침사항에서 제시하는 내용에 맞추어 철저하게 작성하였습니다.1. 교과교육론 들어가기 (서론)교과교육론의 입장에서 누리과정의 생활주제는 11가지로 나타나는데, 각 생활주제는 세부적인 소주제들을 포함하게 되고, 이러한 소주제를 기본으로 3~4주 정도의 수업을 계획하게 된다.

  • 직업의 의미 보고서
  • 직업의 다양화와 세분화, 전문화를 낳았다. 인간은 각자가 그 나름대로의 꿈과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 존재이다. 위에서 살펴본 직업의 의의에서 살펴본 봐와 같이 인간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치는 직업을 선택할 시에는 무엇보다도 개인의 능력, 성격, 흥미, 신체적 여건 등을 기초로 하여 고려되어야 한다. 개인의 직업 선택은 본인 뿐 아니라 사회전체에 대해서도 영향을 미친다. 사회전체는 사회 구성원이 적절한 직업적 역할을 수행하고, 인적 자원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