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독후감] `마당을 나온암탉`을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8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마당을 나온 암탉>

1. 작가 소개 - 황선미
1963년 충남 홍성 출생. 서울예술대학 문예창작과 졸업. 1997년 제1회 탐라 문학상 동화 부문을 수상. 『내 푸른 자전거』『앵초의 노란 집』『여름 나무』『들키고 싶은 비밀』(창작과비평사 2001) 『샘마을 몽당깨비』(창작과비평사 1999) 『나쁜 어린이표』『마당을 나온 암탉』등의 동화를 썼다. 중앙대학교 문예창작학과 대학원에서 공부하고 있다. 서울예술대학 강사로도 활동중이다.

2. 줄거리 소개
잎싹이는 양계장 닭으로 결코 부화되지 않는, 즉 병아리가 될 수 없는 알만 평생 낳다가 폐계가 되어야 겨우 철망 밖으로 나갈 수 있는 난용종(卵用種) 암탉이다. 잎싹은 자신의 알이 무정란(無精卵)인 것도 모른 채 자신이 낳은 알을 품어 자신의 병아리를 보고 싶어하는, 결코 이룰 수 없는 꿈을 간직하고 있었다. 잎싹은 폐계로 판정을 받고 나서야 겨우 철망으로 만들어진 닭장에서 벗어나게 된다. 잎싹에게 닭장에서의 탈출은 곧 마당으로의 진입을 의미했지만, 잎싹은 폐계가 되어 죽은 암탉들만 던져 놓은 구덩이에 버려진다.
잎싹은 청둥오리인 나그네를 만나 마당으로의 진입을 시도하지만, 이미 마당에서 삶을 누리고 있었던 기존의 기득권 세력인 수탉 부부와 오리 떼, 늙은 개에 의해 거부당하고 만다. 이제 마당은 잎싹에게 새 삶의 터전이자 자신의 알을 품을 수 있는 희망의 공간이 아니라, 구덩이와 다를 바 없는 공간이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내용 상세화 작품에 표현된 말에서 재미를 느낀다 입문기 문학 언어의 지도 방법 실제 교육 내용의 문제점 일반학습지에서 다루는 문학 언어 지도자료 교과서 반영 실태
  • 아동문학이 갖는 역할을 크다고 하겠다.초등 학습시기의 아동들은 다른 학습자들에 비해 모방과 학습이 빠르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외부세계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 그 중에서도 문학은 아동의 경험을 직접적, 간접적으로 확장시켜주는 역할을 하므로 그 교육적인 영향이 크다. 아동은 문학을 통하여 무한히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을 발견하고 인생관과 가치관을 형성한다. 따라서 문학교육의 목표는 문학 작품을 즐겨 읽고, 바르게 이해하고, 감상하

  • 국어과 학습지도안 교육연극을 통한 정서적 언어 사용 능력 신장 이야기가 재미있어요
  • 을 강조하였다. 국어사용의 목적 중의 하나인 정서표현은 문학작품의 감상을 통해 이루어지는데, 학생들이 문학작품을 감상하면서 정서표현을 최대화 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교육연극이 효과적일 것이다. 그 중에서도 교육연극의 하위 장르인 역할놀이는 학생들로 하여금 문제 상황을 탐색하고 실연하게 한 다음 토론하게 함으로써 민감한 가치나 정서, 문제 해결 능력, 의사소통 능력을 길러 주는 학습모형이다. 재미있는 이야기를 듣거나 읽고, 주인

  • [인성교육][인성지도][인성][교육]인성교육(인성지도)의 배경, 인성교육(인성지도)의 필요성, 인성교육(인성지도)의 방향, 인성교육(인성지도)관련 교훈자료 사례1 ~ 인성교육(인성지도)관련 교훈자료 사례6 분석
  • 을 점과 앞으로의 다짐)을 적게 한다. ▶ 학생 자신이 쓴 글을 친구들과 비교해 보게 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게 한다.▶ 학생에게 이야기의 끝을 변경하도록 해보거나 앞으로의 일을 상상하여 발표하도록 한다.▶ 소설에 등장하는 인물에 대해 집단별로 토론해 보기아동들은 자기 또래에서 당면하고 있는 문제들을 고심하거나 해답을 찾기 위해 노력하는 이야기를 읽고 그에 대해 생각하고 그에 대한 이야기를 함으로써 도덕적 숙고 능력이 발달

  • [아동문학] 판타지동화
  • I.서론 판타지 동화의 개념과 특성판타지(fantasy)란?①그리스어- “눈에 보이도록 하는 것” 즉 비현실적인 사건이나 현실계 밖의 일을 눈에 보이도록 하는 것.②옥스포드 사전- 지각의 대상을 심적으로 이해하는 일, 상상력으로서 현실로 나타나지 않는 것의 모양을 바꿔놓은 활동이나 힘, 또는 그 결과 ③일반사전- “종작없는 상상, 꿈같은 공상. 환상, 환각”(1)현대 판타지 문학의 정의1)토도로프①정의-환상성이란 문제를 경이로움과 기과함과의

  • 백석에 관한 종합자료
  • 을 구하려고 노력했지만 시골서 구할 길은 없었다. 그 얼마 뒤에 책방에서 『학풍』이라는 새로 나온 잡지를 뒤적이다가 거기 그의 「남신의주 유동 박시봉방」이라는 시가 실려 있는 것을 보았다. 그 자리에 서서 읽고 나는 너무 놀랐다. 시란 이런 것이로구나. 아마 이런 생각을 하지 않았던가 싶다. 나는 그 시 한편을 다시 읽기 위해서 그 시 말고는 단 한쪽도 읽을 수 없으리만큼 어려운 그 잡지를 사서 한 집에서 학교를 다니던 당숙들이며 족형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