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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영화서사의 성질

Ⅲ. 영화서사의 요소
1. 내용의 형식
2. 내용의 실체
3. 표현의 형식
1) 인칭요소
2) 시점요소
3) 양식요소
4. 표현의 실체

Ⅳ. 영화서사의 중요성

Ⅴ. 영화서사의 가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영화는 다른 예술의 기본적인 특성을 자신의 풍부한 조직으로 활용하고 있는 것이다. 회화나 조각과 마찬가지로 영화도 선, 질감, 색채, 형식, 질량 등을 사용하며, 또한 빛과 그림자의 섬세한 상호 작용에 의존한다. 영화에 쓰이는 사진적 구도의 법칙도 대개가 회화나 조각에서 차용해 온 것이다.
연극과 마찬가지로 영화도 극적 사건, 제스처, 얼굴 표정, 대사 등을 통해 시각적으로 의미를 전달한다. 영화는 음악이나 시처럼 복잡하면서도 섬세한 운율의 이미지와 은유와 상징을 사용한다. 또는 무용이나 무언극에서처럼 움직이는 이미지를 통해 일련 의 운율적 재질을 창조한다. 그리고 영화는 소설처럼 시간과 공간을 이용하여 무한히 넓고 깊은 차원을 자유자재로 표현할 수 있다. 즉 주제, 소재에 있어 무한한 자유로움이다.




≪ … 중 략 … ≫




Ⅱ. 영화서사의 성질

개방성과 수용성은 문학 고유의 특성이다. 그것으로 문학은, 여타의 인간 정신활동들과 뚜렷이 구별된다. 일찍이 아리스토텔레스가 문학(예술)의 독자성을 옹호한 이래로, 고전적인 문학작품들이 영속적으로 자신의 생명력을 유지해 올 수 있었던 것도, 결국은 바로 그 신비로운 문학적 특성―개방성과 수용성― 때문이었다. 개방성과 수용성에 입각하여, 서로 다른 시대와 문화의 배경을 가진 다양한 독자들이 텍스트의 객관성에 그들 나름의 주관성을 가미해서, 보충적으로 문학작품을 실현시킬 수 없었다면, 시대와 공간을 초월한 보편적 인류유산으로서의 문학작품은 존재하기 어려웠을 것이다.
참고문헌
김향연(2011), 영화 서사 이해 교육 방법 연구, 서울대학교
김광희(2011), 영화의 서사구조로 인한 소설의 시각화, 부산외국어대학교 지중해지역원
문영진(2010), 영화 서사를 통한 시 교육, 한국비평문학회
서정남(2001), 영화 서사의 창작-전달-수용 매커니즘과 매체, 한국서사학회
이미숙(2004), 영화 서사의 인물 수용 양상 연구, 경인교육대학교
최진원(2008), 키워드 태그를 활용한 영화 서사의 연관성 계산 및 시각화 어플리케이션, KA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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