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법][방송법 제정배경][방송법 주요내용][방송법 개정안][방송법 문제점][방송법 개선방안]방송법의 제정배경, 방송법의 주요내용, 방송법의 개정안, 방송법의 문제점, 방송법의 개선방안 분석(방송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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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방송법의 제정배경

Ⅲ. 방송법의 주요내용

Ⅳ. 방송법의 개정안

Ⅴ. 방송법의 문제점
1. 중첩 및 분산되어 있는 법체계
2. 기관간 정책의 분할 관리
3. 내용 규제의 분리
4. 효과적 정책추진의 어려움
5. 통신․방송 융합서비스에 대한 관련 법제의 미비
1) 동일한 서비스에 대하여 이원화된 규제체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2) 네트워크를 기준으로 하는 현행 규제체계의 적용방식은 규제형평성의 문제를 야기시키고 있다

Ⅵ. 방송법의 개선방안
1. 방송의 이념, 가치, 기능을 재정립해야 한다
2. 공영방송의 이념, 가치, 기능도 재정립하고, 사영방송도 마찬가지이다
3. 통합 규제 기구 설립 필요하다
4. 방송사업자, 종합편성이나 보도전문 편성을 하는 방송채널 사업자의 주식 또는 지분 소유는 최대 10%를 넘지 않아야 한다
5. 방송사의 경영지배구조를 합리적으로 개선해야 한다
6. 공영방송인 MBC의 주식 30%를 정수장학회가 보유한 것은 실로 중대한 국민 재산권 침해이다
7. 방송의 지역 기능은 혁명적인 수준으로 강화되어야 한다
8. 방송의 자유는 헌법적 권리이자 명령이다
9. 방송재정시장을 합리화 할 필요가 있다
10. CATV산업이 점차 독점화 되고 있고, 그에 따라 가격 횡포, 서비스 품질의 저하와 같은 현상이 심각하다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정파적 이해관계에 따라 언론개혁이 상이한 시각과 인식 속에서 논의되고 있으며 집권당에서는 신문개혁에, 야당에서는 방송개혁에 보다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다. 이미 탄핵 정국의 소용돌이 속에서 보도의 공정성 논쟁으로 정치적 갈등을 표출한 바 있는 한국 언론들과 정당 그리고 학계는 언론개혁 논쟁이 가속화되면 다시 한번 치열한 논리적 대립이 전개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런데 이러한 논리 전개과정에서는 언론 또는 매스미디어의 자율적 원리나 이론에 입각하여 그 개혁이 논의되기 보다는 이미 정치적 시각에 의해 언론개혁의 청사진이 설정되고 외국의 사례분석이나 언론학 이론이 그 개혁의 청사진을 합리화하는 사후적 수단으로 동원될 우려가 크다. 대체로 보수 진영에서는 사기업 전통과 시장원리가 미디어 운영논리로 작동하고 있는 신문매체의 특성을 강조하고 따라서 신문기업에 대한 규제는 언론 표현의 자유를 침해하는 것이라는 논리를 내세우고 있다.




≪ … 중 략 … ≫




Ⅱ. 방송법의 제정배경

한국 방송법의 역사를 돌이켜 보면 방송정책이 법치주의 원칙보다는 정권의 정치적 필요에 의해서 즉흥적이고 독단적으로 이루어져왔음을 알 수 있다. 정권연장에 방송의 장악이 필수적이라고 여긴 역대 권력자들은 방송을 장악함으로써 방송의 순기능을 차단하고, 역기능을 강화하는 과오를 되풀이 해왔다.
참고문헌
1. 김서중(1999), 통합방송법과 광고산업의 대응방안, 한국광고교육학회
2. 김학천(2000), 통합방송법, 당초의 쟁점과 한계: 법 시행이후의 성찰, 한국방송학회, 한국언론정보학회, 한국광고교육학회
3. 김태오(2011), 방송법 개정 동향 : 방송사업자에 대한 금지행위규제 도입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법학연구소
4. 류정민(2009), 방송법 100일 휴전, 사회적 논의 시작, 한국방송협회
5. 윤성옥(2009), 방송법 시행령 개정안과 문제점, 한국방송협회
6. 이대희(2010), 방송콘텐츠 보호와 법 제도적 개선방안, 한국방송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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