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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경도의 개념

Ⅲ. 경도의 구분
1. 정지 상태에서 압입자로 다른 물체를 눌렀을 때에 생기는 변형
2. 충격적으로 한 물체에 다른 물체를 낙하시켰을 때의 반발되어 튀어 오르는 높이
3. 한 물체로써 다른 물체를 긁었을 때에 긁히는 정도

Ⅳ. 경도의 시험분류
1. 압입경도시험(Identation Test)
2. 반발경도시험(Rebound Hardness Test)
3. 펜듀럼시험(Pendulum Test)
4. 긋기시험(Scratch Test)

Ⅴ. 경도의 측정방법
1. 브리넬경도기
1) 압자
2) 하중
3) 경도 표시법
4) 시편의 크기
5) 특징
2. 로크웰 경도
1) 압자
2) 하중
3) 경도표시법
4) L
5) 특징
3. 비커스경도
1) 압자
2) 하중
3) 경도 표시법
4) 특징
4. 미소경도
1) Micro-Vickers 경도
2) Knoop 미소경도
3) 특징

Ⅵ. 경도의 계산

Ⅶ. 경도의 강화기구
1. 가공(전위밀도)경화(Work Hardness)
2. 미세조직 경화(Microstructure Hardness)
3. 고용체 경화(Solid Solution Hardness)
4. 석출 경화(Precipitation Hardness)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역사적으로 학교에서의 과학교육-과학의 무엇을, 왜,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포괄적인 제안을 하는 것은 과학교육 지도자들의 역할이었다. 그리고 그 제안들을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그 제안들을 그들이 적절하다고 보는 곳에 사용하고 실행에 옮기는 것은 학교 안의 전문가, 교사들과 관리자들 모두의 일이었다. 그러나 과학교육 지도자들의 제안서에 의하여 국가적 차원에서 만들어진 교육과정이 교사들에게 무비판적으로 수용되고 사용하도록 강요되는 것은 과학교육이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는데 실패하는 원인이 되고 있다는 사실을 과거의 경험을 통해 우리는 알고 있다.
관리자들, 학생들, 학부모들 그리고 특히 교사들은 새로운 교육과정이 바람직한 변화에 투자했다고 느끼는 것을 필요로 한다. 교사들은 과학교육의 새로운 변화가 가치있는 것이라는 믿음이 필요하다.




≪ … 중 략 … ≫




Ⅱ. 경도의 개념

물체의 경도는 공업재료에 있어서 하나의 중요한 성질이다. 그러나 경도라는 의미를 정확하게 표현하기는 대단히 어려운 것이고 그 정의도 통일된 절대적인 것으로 확실한 것이 없다. 경도라는 용어에 대한 보통 설명은 압입저항, 반발저항, 마찰저항 등으로 표시한다. 어떤 방법은 재료의 표면에 영구변형이 생기지 않는 범위에서 경도를 측정하고 또 어떤 것은 영구변형이 생기게 한다. 그러므로 경도 시험은 시험편에 압입하거나 긋기를 하였을 때 시험편에 나타나는 저항을 나타낸다.
참고문헌
◉ 박종우(2000), 용접공학, 일진사
◉ 박준홍 외 7명(2006), 경도와 변형률 관계 예측을 위한 유한요소해석에 관한 연구, 한국생산제조시스템학회
◉ 신동주 외 5명(2009), 초음파를 활용한 자동 경도 측정시스템 개발,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
◉ 조수일(2001), 금속표면의 경도시험과 시험설비,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
◉ 장갑식(2005), 경도 측정방법 및 원리의 이해, FITI시험연구원
◉ 한동진(2012), 체적을 이용한 경도 표현법 연구, 울산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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