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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사회의식과 청소년

Ⅲ. 사회의식과 노사관계

Ⅳ. 사회의식과 계몽운동
1. 운동의 맥락
2. 계몽운동의 전개
1) 국민계몽을 통한 실력 양성이 목적
2) 교육운동
3. 계몽운동의 한계

Ⅴ. 사회의식과 문학

Ⅵ. 사회의식과 여성주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자본주의 사회의 개인은 ‘계급적 개인과 사적 개인의 통합체’라는 마르크스의 테제에 근거하여 파악될 수 있다. 개인의 개성이라고 하는 것은 특정한 계급관계를 통해서 조건지어진다. 왜냐하면 개인의 노동조건과 삶의 조건은 계급조건의 틀 속에서 결정되고 개인은 자신의 계급귀속성을 통해서 사회적 지위를 갖게 되며 또한 그 안에서 자신의 사적인 발전가능성 담보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개인은 사적인 삶의 세계를 형성해가면서, 자신의 물질적 재생산 관계와 더불어 다른 사회적 관계를 재생산한다. 즉 개인은 자신과 사회를 위한 부를 재생산함과 동시에 자신을 구속하고 있는 사회적 관계의 모순도 재생산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마르크스는 계급적, 사적 개인의 통합체로서의 자본주의 사회의 개인을 ‘사회적 관계의 앙상블’로서 파악한다.




≪ … 중 략 … ≫




Ⅱ. 사회의식과 청소년

21세기는 청소년이 주인이다. 청소년을 바르게 육성함으로서 우리의 앞날은 밝아질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청소년들이 올바른 가치관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고 노력해야한다.
그래서 21세기 청소년상을 제시함으로써 청소년들의 가치관 정립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첫째, 21세기의 청소년들은 문화적 감성을 지닌 청소년이어야 한다. 자칫하면 기계적 인간이 될 가능성이 있는 첨단 정보화의 사회에서 문화적 감성은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다. 이는 또한 지식위주의 교육을 탈피하여 지성. 덕성과 함께 조화로운 청소년으로 육성하는데 크게 기여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김천기, 교육의 사회학적 이해, 학지사, 2003
◈ 석태동, 교육의 사회학, 재동 출판사
◈ 신섭중, 한국사회복지정책론, 대학출판사, 1990
◈ 윤근섭 외 1명, 현대 사회학의 이해, 형설출판사, 1994
◈ 차경수, 현대의 사회와 교육, 학문사, 2000
◈ 최정숙, 박용헌, 교육사회학,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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