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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가사(가사문학)와 서민가사
1. 현실적 모순의 폭로와 비판
2. 기존관념에의 도전과 인간 본능의 추구
3. 연정 및 신세한탄
4. 인생무상과 취락
5. 서민적인 소박한 꿈과 소망

Ⅱ. 가사(가사문학)와 풍수가사
1. 답사형 풍수가사
2. 이론형 풍수가사

Ⅲ. 가사(가사문학)와 종교가사

Ⅳ. 가사(가사문학)와 은일가사

Ⅴ. 가사(가사문학)와 여성가사

Ⅵ. 가사(가사문학)와 창의가사

Ⅶ. 가사(가사문학)와 12가사
1. <백구사>의 한역
2. <황계사>의 한역
3. <춘면곡>의 한역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가사(가사문학)와 서민가사

서민가사는 서민에 의해 지어졌거나 서민의식을 가진 양반에 의해 지어진 가사로서 서민들의 의식과 생활감정을 잘 드러낸 가사이다. 서민가사는 음영 위주의 음영 서민가사와 가창 서민가사로 나누어지는데 음영 서민가사는 現實批判類와 相思歎息類로 대별할 수 있다. 현실비판류는 주로 부당한 징세와 양반관료의 부정부패에 대해 비판한 가사이고 상사탄식류는 연정 및 상사를 토로하거나 신세를 한탄한 가사이다.
임. 병 양란 이후 서민의식의 성장과 실학사상을 바탕으로 위항문학, 사설시조, 판소리, 서민소설 등 서민문학의 성립을 보게 되었는데 서민가사도 이런 서민문학의 일환으로 17세기 말엽에 대두되어 조선조 후기에 성행했다. 서민가사는 주로 현실적 모순의 폭로와 비판, 기존관념에의 도전과 인간본능의 추구, 연정 및 신세한탄, 인생무상과 취락, 서민적인 소박한 꿈과 소망을 읊고 있다.

1. 현실적 모순의 폭로와 비판

현실적 모순을 폭로. 비판하는 가사는 가혹한 징세, 즉 과중한 군포와 공납, 인징, 족징, 백골징포 등과 양반관료의 수탈 및 부정. 부패상 등을 비판하며 폭로하고 있다. 이런 가사로는 성대중의 <甲民歌>, 작자미상의 <기음노래>,<居昌歌>,<井邑郡民亂時閭巷聽謠>,<民怨歌>,<合江亭歌>,<花煎歌>,<恨時節曲> 등이 있다.




≪ … 중 략 … ≫




Ⅱ. 가사(가사문학)와 풍수가사

풍수가사의 유형은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각 지역을 두루 踏査하면서 그 곳의 지세나 명당을 노래한 답사형 풍수가사이고 다른 하나는 풍수의 원리와 이론을 노래한 이론형 풍수가사이다.
답사형 풍수가사는 <최해운답산가>, <국사옥용자유산가>, <회문산홍성문의 회문가>, <淳昌회문산가>, <順昌회문산가>, <옥용자답산가>, <옥용자유세비록>, <최씨유산록>, <회문산가>1, <회문산가>2 등 10편이고 이론형 풍수가사는 <금낭가>, <감여가>, <답산가>1,~<답산가>7, <답산가라>, <청룡론>, <도선답산가>, <도선마상답산가>, <마상가>, <성거사답산가>, <정거사답산부>, <도선승가>, <지가서>, <지리가>, <옥용자복분가>, <호남비결>, <군사가>, <간산척혈가>, <산가태식잉육논리가>, <성봉사격칭미가>, <이십사산곤중계사손절가>, <일행논사수길흉론>, <천지정사국분오행가>, <혈중성물격내저험길흉가>, <흉수득파가> 등 31편이다.
참고문헌
김신중, 서민가사의 작자층과 수용자층, 전남대학교 호남학연구원, 2006
김문기, 풍수가사 연구,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1998
김정석, 17세기 은일가사 연구, 고려대학교, 2002
강연임, 개화기 여성가사의 분포 양상과 텍스트언어학적 특성, 충남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2011
유세희, 조선조 종교가사 연구, 숭실대학교, 1990
이동영, 가사문학논고, 형설출판사, 19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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