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0년대][대중매체][방송구조]1990년대의 대중매체, 1990년대의 방송구조, 1990년대의 문화정책, 1990년대의 언론환경, 1990년대의 언론노동조합(언론노조), 1990년대의 미디어권력, 1990년대의 열린음악회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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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1990년대의 대중매체

Ⅱ. 1990년대의 방송구조

Ⅲ. 1990년대의 문화정책

Ⅳ. 1990년대의 언론환경

Ⅴ. 1990년대의 언론노동조합(언론노조)

Ⅵ. 1990년대의 미디어권력

Ⅶ. 1990년대의 열린음악회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1990년대의 대중매체

우리나라는 1990년을 기점으로 이전의 이원방송 체제에서 벗어나 다매체․다채널 시대에 접어들었다. 1991년 SBS-TV의 개국으로 11년 만에 공민영체제가 부활되어 공중파 방송이 새로운 경쟁국면을 맞이했으며, 종합 유선방송(CATV)이 이미 시작되었고 직접위성방송(DBS)이 준비되고 있어 다채널 방송구조의 토대가 마련되었다. 우리나라 방송은 지상파 채널의 증가와 신기술의 적극적인 도입을 기반으로 고도의 다매체․다채널시대에 진입하게 된 것이다.

상업방송의 허용과 유선방송의 시작, 그리고 실시가 예상되는 위성방송은 방송 종사자들에게 있어서는 활동영역의 확대를 가져온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이러한 활동영역의 확대와 채널간의 경쟁 심화는 하위 소프트웨어인 연예인들에게도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실제로 SBS-TV가 생기면서 벌어진 개국 초기의 탤런트 스카웃 경쟁은 비록 스타급에 한정된 것이기는 하지만 탤런트들의 출연료를 인상하는 효과를 가져왔고 이 과정에서 방송국이 주도권을 가지고 있었던 전속제가 유명무실해진 것이다.




≪ … 중 략 … ≫




Ⅱ. 1990년대의 방송구조

정부의 방송구조개편안이 민자당을 거치면서 대폭 독소조항이 삭제되어 정권의 방송장악 음모라는 오해가 없어지게 되었음을 착실히 알려준 것도 그들이요(조선, 서울, 경향 등), 그럼에도 불구하고 방송4 사의 노조가 연대하여 제작거부를 한 것은 시청자를 볼모로 기득권을 지키려 집단행동을 일삼는 방송사의 집단 이기주의임을 명쾌히 분석해준 것도 그들이었다.(조선, 한국, 중앙 등).
참고문헌
◎ 김진아, 1990년대 대중매체의 보도 이미지와 미국미술, 현대미술사학회, 2009
◎ 김철식, 1990년대 한국 언론노동조합의 조직구조와 활동에 대한 연구, 서울대학교, 1999
◎ 김동연, '열린음악회'의 실태와 그 개선방안 연구, 연세대학교, 2002
◎ 우지운, 국가, 시장, 미디어 : 1990년대의 케이블 TV 산업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2009
◎ 염찬희, 1990년대 이후 한국 문화정책의 '문화' 이해 변화 과정, 민주사회정책연구원, 2009
◎ 정용준, 한국 방송정책의 가치와 이념 : 1990년대부터 2011년까지, 한국방송학회,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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