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문화재][가람][절][사찰][사원][탑][불상][석등][석굴암]불교문화재와 가람(절, 사찰, 사원), 불교문화재와 탑, 불교문화재와 불상, 불교문화재와 석등, 불교문화재와 석굴암 분석(불교문화재, 가람, 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1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불교문화재와 가람(절, 사찰, 사원)
1. 대웅전
2. 아미타전
3. 약사전
4. 대적광전
5. 관음전
6. 영산전
7. 미륵전
8. 나한전
9. 사천왕문, 인왕문, 금강문
10. 명부전
11. 조사당
12. 산신각
13. 칠성각
14. 독성각
15. 삼성각
16. 일주문
17. 삼묵당
18. 선원, 수선사
19. 범종각, 종고루
Ⅲ. 불교문화재와 탑
1. 백제탑
2. 신라탑
3. 통일 신라탑
4. 고려탑
5. 조선시대
Ⅳ. 불교문화재와 불상
1. 삼국시대
2. 통일신라시대
3. 고려시대
4. 조선시대
Ⅴ. 불교문화재와 석등
1. 석등의 내용
2. 팔각(원당)형 - 팔각간주식․고복주식
3. 팔각(원당)형 - 쌍사자주식
4. 4각형
Ⅵ. 불교문화재와 석굴암
1. 상호(相好)
2. 자세(姿勢)
3. 인계(印契-印相)
4. 불의(佛衣)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문화재보존정책을 둘러싼 행정환경 변화는 크게 다음의 4가지 정도로 요약될 수 있겠다. 첫째는, 동산문화재와 출토문화재 중심의 点단위 문화재유산에서 보존구역, 천연기념물 등 面단위 문화재 행정으로 확대되어 가고 있다는 점이다. 둘째는, 국민들의 생활수준과 의식수준이 향상되어 문화재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는 점이다. 셋째는, 정보화와 세계화의 진전으로 타국에 여행하기 전에 관광객들은 우선적으로 그 나라의 문화재에 대한 사전정보를 얻고자하기 때문에 문화재에 관한 정보화가 뒤떨어진다면 관광경쟁력도 떨어진다는 점이다. 넷째는, 문화재 보존 정책이 확대되어 간다는 의미는 문화재가 공공재와 같은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모두에게 이로울 것 같으나 사유재산을 강하게 규제할 수도 있기 때문에 환경정책과 같은 사회규제의 정책적 성격이 강해지고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문화재정책의 변화에 대하여 문화재전문가들은(한국행정연구원, 2000) 새로운 문화재 보존 정책의 필요성으로써 다음의 9가지 정도를 제기하고 있다. ① 문화재에 대한 국민의 인식과 관심 증대, ② 지자체의 지역개발추진에 따른 문화재보존과의 갈등증대, ③ 관리대상 문화재의 급등, ④ 국제적 문화재교류 증대, ⑤ 문화재의 관광․산업자원화 필요성 증대, ⑥ 개발에 앞선 조사․연구의 필요성 급등, ⑦ 정보화의 급진전, ⑧ 남북교류증진에 따른 북한문화재 조사 및 관리협조 필요성 증대, ⑨ 환경오염의 악화 등을 문화재 전문가들은 문화재보존정책의 강화의 필요성으로 선정하였다.
- 참고문헌
-
문명대 - 불상불탑의 보존문제 : 불교문화재와 그 보존책, 법시사, 1971
안영일 - 국제법상 불교문화재 보호에 관한 연구, 동의대학교, 2002
이주형 외 1명 - 한국고대가람 변천양상에 관한 불교사적 고찰, 한국건축역사학회, 2011
이치순 - 한국의 불교와 탑, 국방부, 1974
정명호 - 한국의 석등소고, 동국대학교, 1982
최순우 - 석굴암의 미, 국제문화연구소, 196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심리학개론 에릭슨의 사회성 발달단계에 따라 자신의 발달과정, 발달과업의 성취, 그로 인한 결과(현재)를 자신의 사례를 설명하시오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