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긍정적 자아개념형성과 열린학습, 부적응학생, 긍정적 자아개념형성과 지체부자유아동(지체부자유아), 긍정적 자아개념형성과 청각장애아동(청각장애아), 긍정적 자아개념형성과 청소년흡연예방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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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긍정적 자아개념형성과 열린학습
1. 다양한 열린 교수.학습 전개
1) 계획
2) 실천 내용
2. 클럽활동의 부서조직
3. 부서활동의 실제
1) 향토답사․연구반 조직 운영
2) 사진반 조직 운영

Ⅱ. 긍정적 자아개념형성과 부적응학생

Ⅲ. 긍정적 자아개념형성과 지체부자유아동(지체부자유아)

Ⅳ. 긍정적 자아개념형성과 청각장애아동(청각장애아)

Ⅴ. 긍정적 자아개념형성과 청소년흡연예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긍정적 자아개념형성과 열린학습

1. 다양한 열린 교수.학습 전개

1) 계획

① 영자신문 기사 중 단원과 관련 깊은 기사를 추출하여 지도한다.
②10대들이 관심을 많이 갖는 분야에 중점을 두어 지도한다.
③영자신문 기사를 과제학습에 활용하여 개인학습 및 협력학습으로 발표하고 토론하게 하여 영어학습에 흥미를 유발시킨다.

2) 실천 내용

①십대들을 위한 영자신문 <Teenstreet>와 <The Korean Times>에서 학생들에게 맞는 기사를 추출하여 지도하였다( 각과 7회, 12과 총 84회).
②흥미롭고 실생활에 유익한 정보 등 학생들이 관심이 많은 분야를 우선적으로 학습에 적용하여 영어 학습 동기를 유발시켰다.(연예계, 스포츠계, 과학, 시사 분야 등)
③우리 고장에 대한 관심을 갖게 하기 위하여 우리 고장에 대한 내용도 간단한 영어로 소개하였다.(각과 1회, 총 12회)
④과제학습을 중심으로 협력학습을 하게 하여 조별 발표를 하게 하였다.




≪ … 중 략 … ≫




Ⅱ. 긍정적 자아개념형성과 부적응학생

현대 심리학에서 사용되는 ‘자기’ 나 ‘자아’라는 용어는 두개의 뚜렷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는 자기 자신에 대하여 지니는 태도와 감정으로 정의 되며, 한편으로는 행동과 적응을 통제하는 일종의 심리적 과정으로 간주된다. 첫 번째 의미는 이것이 하나의 대상으로서의 자기자신에 대한 태도, 감정, 지각, 그리고 평가를 나타내므로 ‘대상으로서 자기‘라 정의할 수 있다. ‘자기’란 이것이 사고, 기억, 지각 등과 같은 일군의 능동적인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의미에서 행위자이다.
참고문헌
박수철(1993),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 지도에 의한 학생 비행 예방, 부산광역시
이영환(1999),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활용을 통한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 방안, 전라북도교육청
이진숙(2011), 심성계발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아동의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에 미치는 영항, 아주대학교
이상화(2003), 유아의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을 위한 교수 전략, 안양과학대학
임충자(2001), 유형별 소집단 활동을 통한 부적응아의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 방안, 국민상담심리학회
조미경(2010), 학교부적응 학생의 공격성 감소와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을 위한 행동주의 상담 사례 연구, 대불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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