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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필름과 디지털애니메이션

Ⅲ. 필름과 한국영상진흥원

Ⅳ. 필름과 마케팅

Ⅴ. 필름과 과학적 활용
1. 필름통 폭탄
1) 무엇이 필요할까
2) 어떻게 할까
3) 왜 그럴까
2. 알코올권총
1) 무엇이 필요할까
2) 어떻게 할까
3) 왜 그럴까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영상자료는 단순히 동시대의 오락물로써만이 아니라 인종, 민족, 문화를 연구하는 인류학 연구의 모티브가 되어 새로운 중요한 학문으로 자리를 잡고 있다. 그래서 각 나라들은 영화를 포함하여 이미 방송된 TV프로그램, 음향 자료, 인쇄 자료까지 세심하게 보존하고 있다.
역사와 자료 보존의 관계는 단지 사료의 수집과 보관이라는 단편적인 관계에만 머무르는 것으로 보긴 어렵다. 여기엔 역사적인 사실로서 자료와 보관에 따른 현대적인 의미에서 정보과학을 함께 생각해 봐야 할 것이다. 전통적으로 역사와 그것의 보관(Archive)은 친밀하게 연관되어 왔다. 역사가들은 기록 보관의 재정적인 후원자이면서 그것을 장려하는 발기인으로써 역할을 해왔으며, 또한 기록을 수집, 보존하는 아키비스트(Archivist)들은 먼저 역사가로서 훈련해오고 있다. 기록을 보관하는 직업과 역사가는 “기록을 잘 보관하고 유지하는 사람들(keepers of the well)”이라고 할 수 있다.




≪ … 중 략 … ≫




Ⅱ. 필름과 디지털애니메이션

'Digital to Film' 즉 디지털 애니메이션의 그래픽을 직접 필름에 레코딩하는 방식은 분명 'Video to Film' 보다 이상적인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국내에서 이러한 작업은 35미리 상업영화에서도 특수효과나 CG 합성 부분에 제한적으로 사용되고 있을 정도로 고가의 전 문장비와 운용기술을 필요로 한다.
참고문헌
* 김창현, 21세기 새로운 만화의 메카, 한국만화영상진흥원, 한국콘텐츠학회, 2011
* 강태성, 필름의 현상(filmic phenomenology)에 관한 미학적 연구, 한국영상학회, 2008
* 김봉영, 필름 아카이브의 수집 정책 연구 : 한국영상자료원을 중심으로, 한국예술종합학교,2010
* 민세홍 외 1명, 필름제조 공정의 착화 위험성에 관한 연구, 한국화재소방학회, 2011
* 이재선,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현황과 전망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2003
* 최준호 외 4명, 수용성 고분자를 이용한 항균 필름의 제조 및 특성 연구, 한국화학공학회,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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