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학][웹미디어][국어교육]생태학과 웹미디어, 생태학과 학습, 생태학과 국어교육, 생태학과 실험, 생태학과 오염, 생태학과 윤리, 생태학과 조림학, 생태학과 맑스주의(마르크스주의), 생태학과 공동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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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생태학과 웹미디어

Ⅱ. 생태학과 학습

Ⅲ. 생태학과 국어교육

Ⅳ. 생태학과 실험
1. 광합성 실험
1) 야외실험
2) 실험실실험
2. 해양 동물의 호흡
1) 호흡률이 Sample에 따라 다른 이유
2) 해양 생물은 종류에 따라 전체 생체량에 대한 살아 있는 조직의 비율이 다르다
3) 실험에서 측정하지 않은 다른 동물(항온동물)의 호흡률을 추정하여 비교하시오
4) 수온이 호흡률에 미치는 영향

Ⅴ. 생태학과 오염
1. 무기농약
2. 오수 찌꺼기

Ⅵ. 생태학과 윤리
1. 생산성의 고양을 통한 필수적 노동시간의 단축과 자유시간의 확대를 마르크스는 인간의 자기 실현의 전제 조건으로 설정한다
2. 노동 분리의 지양을 통한 인간의 다변적 발전의 가능성이다

Ⅶ. 생태학과 조림학

Ⅷ. 생태학과 맑스주의(마르크스주의)

Ⅸ. 생태학과 공동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생태학과 웹미디어

인간은 하나의 유기체로서, 출생의 순간부터 주변환경의 엄청난 양의 정보를 접하고, 이를 해석하고, 또 대응하면서 자신의 생존을 지속시켜 나아간다. 주변환경과의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인간은 그 자체가 미디어가 된다. 인간은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 등에 작용하는 신체의 다양한 감각기관을 통해 자신을 둘러쌓고 있는 환경에 대한 정보를 접하게 되고, 또 반응한다. 이러한 정보들은 두뇌에 저장됨으로써, 계속되는 환경변화에 대응할 수 있게 해준다. 이것이 바로 경험이다. 경험을 통해 인간은 물적 존재로서, 나아가 사회적 존재로서 자신을 인식하게 된다. 인간의 경험은 일회적인 차원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환경과의 지속적인 조응을 통해 축적과 수정을 반복하는 일련의 연속적 과정이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인간은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적 상황에 대처하게 되고, 그럼으로써 유기체로서 자신의 생존을 연장해 나아간다. 때문에 인간생존의 핵심요건으로서 경험은 중요하다. 즉 인간은 자신의 생존을 위해, 환경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재구성하고 대응할 수 있는 기반으로서, 환경에 대한 생동적이고 능동적인 ‘접함’의 기회가 필요하다.




≪ … 중 략 … ≫




Ⅱ. 생태학과 학습

학습사회는 '학습된 사회(learned society)'라기보다는 '학습하는 사회(learning society)'라고 보는 편이 옳다. 평생학습사회는 '평생에 걸쳐 학습하는 사회' 혹은 좀더 정확히 말해서 '모든 사회 구성원들이 학습하는 사회'라고 할 수 있다. 말하자면 학습하는 행위가 일상화되고, 삶의 모든 장면에 학습원리가 스며들며, 사회제반 기반시설과 지원 시스템이 학습에 대한 촉진을 최우선의 과제로 설정하는 사회를 말한다.
참고문헌
- 공인철(2008), 환경오염 생태학, 영남대학교출판부
- 김성벽(2004), 웹미디어 경험과 자아, 커뮤니티에 대한 생태학적 고찰, 동서언론연구소
- 박인기(2003), 생태학적 국어교육의 현실과 지향,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 정은영(2010), 생태학의 초등교육적 함의, 초등교육학회
- 최병두(2001), 포럼/생명정치와 권력정치 생태정치와 정치생태학, 그리고 맑스주의, 한국환경사회학회
- 케스테벤 외 1명(1969), 윤리와 생태학, 국제연합식량농업기구 한국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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