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생태적 교육][생태적 소비교육][생태적 학교공동체][생태적 지식관][생태적 개입][생태적 전환]생태적 교육, 생태적 소비교육, 생태적 학교공동체, 생태적 지식관, 생태적 개입, 생태적 전환, 생태적 건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0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생태적 교육
1. 새로운 교육은 생태학과 윤리학에 기초하며 태양시대로의 이행을 준비한다
2. 새로운 교육은 협력적 공동체를 지향한다
3. 새로운 교육은 풀뿌리 민주주의를 지향한다
4. 새로운 교육은 평화를 추구한다
5. 새로운 교육은 지역화를 지향한다

Ⅱ. 생태적 소비교육
1. 가정에서의 생태적 소비교육
2. 학교에서의 생태적 소비교육
3. 민간단체에서의 생태적 소비교육

Ⅲ. 생태적 학교공동체
1. 어떤 삶을 교육할 것인가
2. 학교교육의 생태화를 위한 제언

Ⅳ. 생태적 지식관

Ⅴ. 생태적 개입

Ⅵ. 생태적 전환

Ⅶ. 생태적 건축
1. 에너지
2. 물
3. 녹지와 공지
4. 쓰레기
5. 건축재료
6. 수요자의 참여
7. 효과 검토
8. 경제성과 효율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생태적 교육

‘전일적 세계관’과 ‘책임의 윤리’라는 생태철학적 지향 속에서 오늘날 우리가 새롭게 모색해야할 교육의 방향은 현재 사회가 구체적으로 처해 있는 시대적, 역사적 맥락에서 설정되어야 할 것이다. 새로운 교육이 인간의 의식과 사회진화의 과정에서 이미 전제되어 있는 과정을 무시하고 무조건 자연으로 돌아가자는 교육이 되어서는 문제해결에 도움이 될 수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이런 점에서 오늘날 세계가 직면하고 있는 자연과 인간과의 잘못된 관계에서 파생된 모순을 역사적, 사회적인 측면에서 올바로 규명하는 것이 중요하며 그 바탕 위에서 교육의 방향이 규정되어야 할 것이다. 이것은 오늘날 세계의 모습을 규정짓고 있는 우리의 사고, 생산 관행, 정치적 행태, 국제적 관계를 폭넓게 조망하고 이를 생태적 관점에서 교육과정으로 재편성해야 하는 만만치 작업일 것이다.
그러나 그럼에도 생태파괴적 세계화논리에 입각한 신자유주의적 교육논리로 편성되어 있는 제7차 교육과정의 시행을 앞두고 그 대안적 비젼을 제시한다는 의미에서 생태적 교육과정에 녹아 들어가야 할 총론적 방향을 몇 가지 짚어보고자 한다.




≪ … 중 략 … ≫




Ⅱ. 생태적 소비교육

1. 가정에서의 생태적 소비교육

가정은 인성이 형성되는 최초의 장소이며 가치, 태도, 그리고 행동을 형성하는 중요한 동인(動因)이다. 특히 가정에서의 부모의 역할은 자녀의 인성형성에 지속적이고 심대한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점에서 가정은 한 개인의 환경에 대한 가치, 태도, 행위를 형성하는 최초의 장소이다. 가정은 곧 환경교육의 출발점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ⅰ. 김성길 외 2명(2004), 학교교육의 문제점과 생태학적 배움 공동체의 대안적 성격 고찰, 한국동서철학회
ⅱ. 노상우(2002), 생태적 지식관과 교육방법, 한국교육생산성연구소
ⅲ. 노상우 외 1명(2010), 생태적 건축 개념에 따른 에코스쿨(Eco-school) 구안, 전라북도교육청
ⅳ. 문현진 외 1명(2008), 생태적 사회과 교육의 방향 탐색, 한국사회교과교육학회
ⅴ. 정정호(2000), 예술의 생태학적 개입과 녹색문화 만들기, 한국문화예술위원회
ⅵ. 홍성태(2006), 고도성장의 한계와 생태적 전환, 비판사회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헤이리 아트밸리의 마케팅 성공사례에 관한 연구,헤이리아트밸리,마케팅성공사례,마케팅성공
  • 생태적 환경의 주거지가 되는 것이다. 자연과 친화하는 공간에서 문화예술인들은 창작에 전념할 수 있도록 마을이 가꾸어진다. 2.2.4 헤이리만의 특색1) 자연이 살아 숨 쉬는 생태마을주어진 자연환경을 최대한 살리는 설계를 지향함으로써 산과 구릉, 늪, 개천의 많은 부분이 원형대로 보존되고 있다. 생태철학적인 정신은 건축, 에너지 시스템 채택, 조경, 포장 등 전영역에 걸쳐 수미일관하게 적용한다.2) 그린네트워크로 디자인 된 마스터플랜헤이

  • [동서양 세계관의 건축에 대한 영향과 관계 사례분석 고찰] 동서양 세계관의 건축에 대한 영향과 관계 사례분석 고찰
  • 관” 의 의미를 내포한다.역사적으로도 건축은 그 배경적 사유구조로서의 고유한 입장을 갖는 “건축관” 을 갖고 있다. 따라서 건축 또한 동시대의 세계관과 건축관으로 부터 자유롭지 않으며 건축과의 관계성을 갖는 여러 문제와 함께 건축 그 자체의 문제에 대한 해결을 위해서도 세계관과 건축관의 의미를 다시 성찰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건축의 이해를 개별적인 주체성의 인식에서 다른 건축과의 관계성에 대한 인식으로 전환하는 것이 필요하

  • [정치이론] 녹색정치의 이론과 쟁점
  • 관점을) 생태주의의 문제의식은 결코 환경이라는 특정 부문으로 한정될 수 없다. 삶의 모든 영역에서 전통 좌파의 가치(평등)와 함께 새로운 좌파의 가치(생태, 평화, 연대)를 실현해야 한다. 이에 따라 정치 ‧ 경제 ‧ 사회 각 분야의 정책과 실천에 기후 변화 대응, 에너지 전환, 도시와 농촌의 새로운 만남, 풀뿌리 대안 공동체 육성 등의 문제의식을 녹여낸다.15. (토건 국가의 개발 광풍을 넘어 지역 자립형 사회로) 토건 국가의 개발주의가 자연을 파

  • [생태교육][생태주의교육]생태교육(생태주의교육)의 배경,이념, 생태교육(생태주의교육)의 원리, 독일의 생태교육(생태주의교육) 사례,개혁과제
  • 생태교육(생태주의교육)의 개혁 과제1. 가장 중요한 생태론적 개혁과제 중의 하나는 작은 학교 정책이다2. 교육에 대한 국가적 개입을 최대한 줄이고 지역성을 강화해나가야 한다3. 권위적인 행정체계를 철저히 개혁하고 교육의 민주화를 더욱 신장시켜야 한다참고문헌Ⅰ. 개요생태적 담론을 통해서 새로운 교육의 진로를 탐구해보는 일은 매우 의미 있어 보인다. 특히 첨단과학문명을 이끌고 있는 지식혁명의 시대에 지식의 생산과 관리 그리고 분

  • [건축] 건축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서의 자연
  • 관련된 많은 문제점들이 노출되어 나타났으며, 인류 삶의 근본 터전인 자연환경의 위기는 곧바로 인류 생존의 위기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러한 위기의식은 생태학적 관점에서 인식되어, 자연은 인간에 의하여 보존 혹은 보호되어야 한다는 새로운 국면으로 발전되어가고 있다. 이러한 자연과 인간 사이의 새로운 관계의 설정으로 인하여 인간활동을 적절히 통제제어해야 한다는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그 중 하나인 건축활동에 있어서도 그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