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연광고메세지]금연광고메시지(금연광고메세지)와 소구방향, 금연광고메시지(금연광고메세지)와 금연캠페인, 금연광고메시지(금연광고메세지)와 역3자효과, 금연광고메시지(금연광고메세지)와 긍정적 효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0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사회과학 공익광고가 국민에게 미치는 영향
- [마케팅원론] 광고메세지 표현방식유형 광고사례-광고메세지 소구점을 통한 소비자 성향 분석
- [광고경영] 유머 소구 광고의 소비자 반응
- [메시지프레이밍][메세지프레이밍]메시지프레이밍(메세지프레이밍)의 개념, 메시지프레이밍(메세지프레이밍)의 특징과 역할, 메시지프레이밍(메세지프레이밍)의 이론, 메시지프레이밍(메세지프레이밍)의 효과 분석
- [메시지]메시지(메세지)와 메시지변인(메세지변인), 메시지프레이밍, 메시지(메세지)와 메시지수용자, 광고메시지, 금연광고메시지, 브랜드메시지, 메시지(메세지)와 문자메시지, CI(기업이미지통합전략) 분석
- 목차
-
Ⅰ. 개요
Ⅱ. 금연광고메시지(금연광고메세지)와 소구방향
Ⅲ. 금연광고메시지(금연광고메세지)와 금연캠페인
Ⅳ. 금연광고메시지(금연광고메세지)와 역3자효과
Ⅴ. 금연광고메시지(금연광고메세지)와 긍정적 효과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흡연과 금연은 사회적, 환경적, 심리적 및 경제적 요소들이 생물학적 요인과 상호작용 하여 일어난다(Haire et al, 1991). Winkelstein(1992)은 흡연관련 요인이 복합적이라고 하면서 생물학적인 변수로는 니코틴의 약리작용이 영향을 미치고, 사회적 요인으로는 친구, 부모, 형제, 대중매체 등에 의하여 영향을 받으며, 심리적 요인으로는 흡연 의도, 스트레스 증가, 자아존중감 저하, 부적절한 대응기술 등이 영향을 미친다고 했다. 그러므로 금연 전략도 단독으로 시행되기보다는 종합적으로 적용되어야 효과적이며, 여러 번 반복해야 더 좋은 효과를 나타낼 수 있을 것이다(Geisinger, 1976).
초기에는 대부분의 금연 프로그램들은 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 혐오적 조건화 등의 행동주의적 학습원리를 기초로 해서 만들어졌고, 일부 프로그램들은 필터와 같은 흡연기구를 사용하였다(Glasgow & Lichtenstein, 1987). 또한 이러한 행동주의적 접근 이외에도 약물예방을 목적으로 하는 여러 접근들을 기초로 해서 다양한 방법들이 연구되고 있는데, 먼저 인지적인 면에 중점을 두는 접근법이 있다. 이는 약물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을 모르기 때문에 사람들이 약물을 사용한다고 보고, 흡연자들에게 약물과 그 효과에 관한 실제적인 정보를 제공하는데 중점을 둔다. 즉, 약물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교육을 실시하는데, 현재 실시되고 있는 대부분의 금연 프로그램들은 보편적으로 흡연이 인체에 미치는 해독, 흡연과 각종 질병간의 관계에 관한 내용을 담은 영화를 보여주고 있다(주왕기, 1992).
심리․사회적인 요소들에 초점이 주어진 접근으로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Evans(1983)와 그의 동료들에 의해서 고안된 것으로 사회 영향력 접근으로 약물사용을 장려하는 영향력에 초점이 주어지며, 압력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한 구체적인 기술을 가르치는 것이다. 이러한 접근들은 금연에 효과를 보였다고 나타났다(최선하, 1991). 또 다른 접근은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과 Jessor의 문제행동이론에 근거한 것으로서 개인적․사회적인 기술습득에 중점을 두는 접근방법이다.
- 참고문헌
-
김동욱, 담배회사의 메시지 유형별 금연광고가 광고효과와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숭실대학교, 2010
김숙일, 금연광고 메시지의 두려움 소구에 관한 연구 :대안 소구들과의 효과 비교, 중앙대학교, 2006
김병희, 청소년 대상 금연광고의 메시지 효과, 서원대학교호서문화연구소, 2002
안순학, 흡연여부에 따른 금연광고 메시지 소구유형이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 : 직접흡연소구 VS 간접흡연소구, 이성소구 VS 감성소구, 연세대학교, 2009
조형오, 김병희, 금연광고 메시지가 대학생의 흡연태도에 미치는 영향. 광고연구, 1999
최은하 외 2명, 금연메시지 유형과 부정적 소구수준에 따른 광고효과, 한국광고IMC연구소,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메시지(메세지)][긍정적 호소][소구방법]메시지(메세지)의 형태, 메시지(메세지)의 내용과 기능, 메시지(메세지)의 표현, 메시지(메세지)의 긍정적 호소, 메시지(메세지)의 소구방법, 메시지(메세지)의 측면성 분석
- [메세지(메시지)]메세지(메시지)의 유형, 메세지(메시지)의 작용, 메세지(메시지)의 소구방법, 메세지(메시지)의 제시형태, 메세지(메시지)의 표현, 메세지(메시지)의 캠페인효과이론, 메세지(메시지) 전달효과 분석
- [매스컴] 공익광고 주제에 따라 사용된 설득기법 비교분석- TV 공익광고 중심으로-
- 광고소구,이성소구,감성소구,이성소구사례,감성소구사례,광고소구의분류
- 공익광고의 특징과 효과 및 공익광고의 사례 조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의 사회복지실천의 발달과정
- 자아정체감 상태가 위기와 수행이라는 두가지 축으로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이 어떻게 구분되는지 정리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상태가~
- 사회복지 실천의 궁극적 목적과 목표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의 자세에 대해 논하시오
- 조직문화의 개념을 설명하고 조직문화가 갖고 있는 기능을 서술하시오. 또한, 조직의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조직문화가 어떤 역할을 하고, 조직문화를 왜 이해해야 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 조직화 방법을 설명하고, 조직에 있어 조직화의 장단점을 제시하시오 우리 나라 사회복지 조직을 체계적으로 조직화하기 위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 롯데시네마 경영전략사례 멀티플렉스 현황 영화관 시장 변화 영화관 시장 변화 영화관 시장조사
- HTP(집나무사람) 검사
- 연역법과 귀납법의 차이에 대해 사회복지 관련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스트레스와 정신건강과 관련하여 내용을 정리하여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