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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전반적 발달장애아동의 관찰보고서
1. 일반적인 정보
2. 배경정보 및 행동관찰
1) 배경정보
2) 행동관찰
3. 치료목표
1) 수용언어
2) 표현언어
4. 관찰 내용

Ⅲ. 염색체이상발달장애아동의 관찰보고서
1. 배경정보 및 행동관찰
1) 배경정보
2) 행동 관찰
2. 치료목표
3. 치료활동

Ⅳ. 정서장애아동의 관찰보고서
1. 배경 정보 및 행동 관찰
1) 배경 정보
2) 행동 관찰
2. 치료목표
1) 표현
2) 기능
3) 수용․인지
4) 모방
3. 관찰 내용

Ⅴ. 언어장애아동의 관찰보고서

Ⅵ. 언어지체아동의 관찰보고서
1. 환자의 특징
2. 주목표
1) 수용언어
2) 표현언어
3. 관찰내용

Ⅶ. VPI(연인두폐쇄부전)아동의 관찰보고서
1. 배경정보
2. 행동관찰
3. 치료목표
4. 관찰 내용
본문내용
Ⅰ. 개요

󰡒통합교육은 교육에서의 통합이며 정상화이다.󰡓 교육에서의 통합은 특수교육 요구 아동이 연배의 일반 아동과 같이 활동하며 배울 수 있도록 그들을 일반 학교나 학급에 배치하고 그들에게 알맞게 주류/일반 교육과정을 조정․운영하는 것이며, 정신건강지원․신체건강지원․환경지원 등 그들의 요구에 따른 특수교육 관련 지원을 하는 것이다. 정상화는 장애인도 지역사회의 다른 구성원과 같거나 유사한 생활 권리를 가진다는 정상화 주의에 따라 장애인이 가능한 한 일반인과 같이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1970년대 이전에는 분리 위주의 특수교육이 이루어졌으나, 1970년대 들어 스칸디나비아 국가들의 정상화개념의 전파 운동과 장애 아동도 일반교육을 받아야한다고 규정한 판례들의 영향으로 통합교육을 위한 움직임이 증대되었고, 「유엔 장애인 10년」을 선포하여 장애인의 완전 참여와 평등을 목표로하는 장애인에 관한 세계 행동계획을 마련하고 각국으로 하여금 자국에 알맞은 시행계획을 세워 시행하게 함으로 통합교육 운동이 세계적 운동으로 확대되었다.




≪ … 중 략 … ≫




Ⅱ. 전반적 발달장애아동의 관찰보고서

1. 일반적인 정보

 환 자 명 : 이 ○ ○ (남)
 장애유형 : 뇌병변으로 인한 전반적 발달장애


2. 배경정보 및 행동관찰

1) 배경정보

어머니의 보고에 의하면, 임신을 하기 전이나 임신 중에 걸린 질병은 없었으며, 임신기간 도 정상이었다고 한다. 아동의 빠는 힘이 약해서 수유하는데 약간의 어려움이 있었다고 한다. 아동이 8개월 때 모세기관지염에 걸려 의사가 입원을 권고하였으나 통원치료를 받았다고 한다. 아동은 영남대 병원에서 작업치료와 물리치료를 받기 시작하였으며, 현재는 병원과 재활의원에서의 물리치료를 병행하고 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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