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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간선도로의 정의

Ⅲ. 간선도로의 현황

Ⅳ. 간선도로의 서비스수준
1. 서비스수준 A
2. 서비스수준 B
3. 서비스수준 C
4. 서비스수준 D
5. 서비스수준 E
6. 서비스수준 F
7. 서비스수준 FF
8. 서비스수준 FFF

Ⅴ. 간선도로와 간선도로망계획
1. 전국간선도로망 계획수립의 기조
1) 균형적인 국토이용의 관점
2) 21세기 국민경제수준에 부응하는 관점
3) 교통수요 증가 및 통행패턴 변화의 관점
4) 계획내용을 시행․수용할 기술의 관점
2. 계획수립의 기본방향
3. 계획의 내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오늘날 도시교통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도시교통은 대중교통의 등장을 불가피하게 한다는 것이다. 도시지역 내의 인구급증은 자연적으로 교통운송인구의 급증을 요구하게 된다. 제한된 지역 내의 인구 및 운송수단의 증가는 교통이 혼잡을 가져오게 되며 따라서 교통혼잡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대중교통의 등장을 요구하게 된다.
둘째, 도시교통체계는 경제적인 측면에 영향을 준다.
즉, 공업, 관광 및 주택 등의 개발을 촉진할 수 있어 개발효과를 가져다 준다는 것이다. 또한 시장권의 확대 및 유통기구의 합리화 등을 통한 시장효과를 가져다 준다. 그리고 지가상승 및 자산을 재평가를 하게 함으로써 자산증식의 효과가 있다는 것이다.




≪ … 중 략 … ≫




Ⅱ. 간선도로의 정의

간선도로는 도시내․외의 주요지점간을 연결하고, 대량 통과교통을 주로 처리하는 등 도로망의 주 골격을 형성하고 있는 도로를 의미한다. 교차로에 교통신호등이 설치되어 있으며 신호교차로간의 거리는 3km 이내로서, 신호교차로간 평균거리는 300~500m, 동일기능 도로간의 간격은 500~1,000m, 차로수는 편도 2차로 이상인 도로이다.
도시 및 교외 간선도로는 교통 신호등이 교차로에 설치된 도로로서 그 주된 기능은 직진 교통류를 원활하게 처리하는 것이며, 부차적 기능은 인접위계의 도로와 유․출입을 원활하게 처리하는 것이다. 따라서 단속 교통류의 원활한 처리를 위해서는 간선도로망 체계의 확립이 매우 중요하다. 본 편람에서는 기존 도로시설이나, 계획하는 도로시설에 대해 서비스수준을 평가하는 방법과 평가 기준을 제시함을 목적으로 한다.
참고문헌
◇ 김진선 외 3명, 간선도로 기능별 교통사고모형 개발 : 청주시를 사례로, 한국도로학회, 2011
◇ 김창현, 기존 도시내 간선도로 선정방법에 관한 연구, 목원대학교, 2002
◇ 박준철 외 3명, 서울시 간선도로의 소음도 현황 및 예측식에 관한 고찰, 한국환경보건학회, 2008
◇ 부산광역시 보건환경연구원 대기보전과, 간선도로 대기질 조사, 보건환경연구원, 2011
◇ 원광희, 간선도로와 도시특성과의 관계, 연세대학교, 1991
◇ 정영제 외 1명, 국내 간선도로 여건을 고려한 대중교통 우선신호 도입전략, 대한교통학회,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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