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사회(가상공간, 인터넷)][가상]가상사회(가상공간, 인터넷)의 필요성, 가상사회(가상공간, 인터넷)의 형태, 가상사회(가상공간, 인터넷)의 발전단계, 가상사회(가상공간, 인터넷)의 필수요건과 능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가상사회(가상공간, 인터넷)의 필요성
1. 가상사회에서의 사람들의 기본적 욕구
1) 관심(interest)
2) 유대 관계(relationship)
3) 환상적 체험(fantasy)
4) 거래(transaction)
2. 사람들이 가상사회로 모이는 이유

Ⅲ. 가상사회(가상공간, 인터넷)의 형태
1. 소비자 중심의 가상사회
1) 지역별 가상사회
2) 인구통계학적 가상사회(연령, 성별, 인종 등)
3) 주제별 가상사회(그림, 음악, 취미, 정치 등)
2. 기업이 집중화된 가상사회
1) 수직산업별 가상사회
2) 기능별 가상사회
3) 지역별 가상사회
4) 사업범주별 가상사회

Ⅳ. 가상사회(가상공간, 인터넷)의 발전단계

Ⅴ. 가상사회(가상공간, 인터넷)의 필수요건과 능력
1. 필수요건
1) 차원분열의 폭
2) 성장벡터로서의 가상사회
3) 장기적 전망
2. 능력
1) 가상사회에 필요한 자산
2) 자산만으로는(가상사회를 소유하기에) 불충분하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공동체’라는 말은 주로 동일한 물리적 공간에 있는 사람들 간의 대면적인 대화, 상호 관심과 공통의 문화를 반영하는 동일한 관계망 속에서 결속되어 있는 한정된 사람들로 형성되었다. 그 구성원은 일단의 가치관과 신념을 공유하며, 그 관계는 인격적이고 직접적이고 보통 성원간의 유대는 삶의 전체에 얽혀있다. 그리고 성원들은 공동의 이익과 정체성에 의존하고 또 이를 형성한다.
가상공동체의 출현은 그것이 인류 공동체를 재창조하는 획기적인 사건이라고 단정 지을 순 없지만, 지리적․영토적 개념과 연결되었던 공동체의 개념에 상당한 변화를 가져왔다. 이니스Innis는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의 변화가 이해관심의 구조(사고되는 것)와 상징의 성격(사고의 수단), 공동체의 성격(사고가 일어나는 장)을 변화시킴으로써 문화에 영향을 미친다고 논의한 바 있다. 이니스는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의 발전에 따라 특정한 장소에 기반을 두지 않는 ‘공간의 공동체(communities of space)’가 출현하리라고 예견했다. 공간의 공동체란 유동적이고 광대한 거리를 사이에 두고 적절한 상징이나 형식 혹은 관심들이 연결되는 공간 안에서 형성되는 공동체를 의미한다.
이니스가 예견했던 공간의 공동체는 ‘가상공동체(virtual community)’, ‘온라인 공동체(on-line community)’, ‘전자 공동체(electronic community)’ 등의 이름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런데 가상공동체에 관한 다양한 논의 속에서 ‘공동체’라는 표현은 여러 가지로 표현되고 있다.
참고문헌
김위성 외 2명(1999), 정보사회, 가상현실 그리고 윤리, 대한철학회
라도삼(1999), 비트의 문명 네트의 사회 : 가상공간에 대한 철학적 탐색, 커뮤니케이션북스
산드라 헬셀 저, 노용덕 역(1994), 가상현실과 사이버스페이스, 세종대학교출판부
이재현(2000), 인터넷과 사이버사회, 커뮤니케이션북스
조남재 외 2명(1999), 가상사회 구성원의 개인적 특성과 이용패턴 간의 관계, 한국데이타베이스학회
주상현(2011), 가상과 현실,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발전으로 인류의 지적 자산이 가상 공간에 자리잡게 되고 책이 지닌 정보의 검색과 저장에 있어 한계가 극복되면서 매체는 인류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사유의 공간으로 자리잡았다. 이제 인간이 창조한 모든 정보는 인쇄물의 형태를 벗어나 디지털화되어 전자 매체 속으로 편입되면 우리는 정보가 변환되는 기술적인 과정은 모른 채 입력기의 조작에 따라 모니터에 떠오르는 정보를 언제 어디서나 확보할 수 있게 되었다. 인터넷이 일반화되면서 전세

  • [MIS] 인터넷마케팅 보고서
  • 가상공간(VIRTUAL SPACE)에 있는 것 같은 전자적 환경(ELECTRONIC ENVIRONMENT)을 갖출 수 있게 한다. 인터넷은 전 세계적으로 대학, 기업, 군사기관, 그리고 과학기관등의 망들을 마치 거미줄(WEB)처럼 상호 연결(INTERCONNECTED)되어 있는 UNIX/OS1, TCP/IP2의 개방된 수퍼 네트워크이다. 인터넷은 일명 ‘정보의 바다’ 또는 ‘정보의 세계’라 할 정도로 많은 정보를 보유하고있다. 따라서 인터넷에 접속하면 안방에서 세계의 모든 정보를 볼 수 있다. 또한 세계의 모든 학교

  • [국제무역]전자상거래와 전통적인 무역상거래의 비교고찰
  • 공간적 제약과 상점 주인의 눈치를 봐야 한다.고객의 스타일데로 간섭없이 쇼핑한다.고객 대응고객의 수요와 욕구를 포착하는데 장시간이 걸린다.고객의 수요와 욕구등을 신속히 포착해서 즉시 대응한다.판매 거점판매 공간 필요 (점포)가상 공간 (Cyber Space)자본지출유형자산에 대한 지출이 필수적이다.사무실, 창고, 공장 등 유형자산에 대한 지출이 불필요해진다국제적인 전자상거래로서의 인터넷 무역ⅰ. 인터넷 무역의 정의 통신망 네

  • [농산물유통학] 미국의 농식품산업-공급중심에서 소비주도로
  • 가상공간에서의 인터넷으로 통한 농산물 전자 상거래는 농산물 유통에 있어서 획기적인 변화와 효과를 가지고 오고 있으며 앞으로의 농산물 유통에 있어서 중심적인 거래 형태의 하나가 될 전망이다. 특히 농산물 전자상거래가 급속하게 성장하면서 중간상인들의 소멸이 예상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생산자로부터 여러 단계의 중간상인을 거쳐 소비자로 유통되는 전통적인 농산물 거래 유형을 크게 변화시켜 생산자에서 소비자, 소비자에서 생산자로

  • [졸업][언론학] 인터넷상의 명예훼손
  • 인터넷을 통한 허위사실의 유포와 유명 정치인 연예인들에 대한 비방, 명예훼손 등에 따른 인권 침해의 문제, 포르노와 같은 불건전한 사이트의 난립으로 인한 음란물의 문제가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 또한 전자상거래를 통한 프라이버시의 침해나 인터넷 중독 등도 간과할 수 없는 사회적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인터넷이라는 가상 공간에서 발생하는 문제해결은 기존의 커뮤니케이션 환경과 다른 공간으로 여길 것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있다) 인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