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성숙도검사(CMI)][진로성숙도검사(CMI) 의미]진로성숙도검사(CMI)의 의미, 진로성숙도검사(CMI)의 구성, 진로성숙도검사(CMI)의 내용, 진로성숙도검사(CMI)의 목적, 진로성숙도검사(CMI)의 활용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9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진로성숙도검사(CMI)의 의미

Ⅲ. 진로성숙도검사(CMI)의 구성
1. 태도 부문
1) 계획성
2) 독립성
3) 결정성
2. 능력 부문
1) 직업 세계 이해 능력
2) 직업 선택 능력
3) 의사 결정 능력

Ⅳ. 진로성숙도검사(CMI)의 내용
1. 진로선택의 태도영역
2. 진로선택의 능력영역

Ⅴ. 진로성숙도검사(CMI)의 목적

Ⅵ. 진로성숙도검사(CMI)의 활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다중지능이론을 구축하여 제시한 가드너는 인간은 다양한 지능 중 한두 가지의 지능을 가지고 태어나고, 이는 사람마다 다르다며, 이 지능을 교육에서 개발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런데 그가 말하는 지능이란 일종의 재능이나 특성과 같은 것으로, 학교교육이 각자의 재능이나 특기에 따른 교육을 해야 할 필연성의 근거를 제시함으로써 이것이 주는 의미는 매우 크다.
‘동물학교’ 우화(순고인의 길 참조) 중에서 개인차와 특기를 무시한 획일적인 교육과정의 운영으로 인한 병폐가 얼마나 심각한가의 메시지를 담고 있다. 모든 동물들은 한결같이 자신의 특기조차 발휘하지 못하고 상처를 받았으며, 우둔하나 팔방미인인 뱀장어가 평균점수가 높아 졸업식장에서 우수아로 표창을 받는다. 이렇게 동물학교는 학생의 차이점을 인정하지 않는 획일적 평준화 교육의 비극을 말해주고 있다.
그렇다면 동물학교가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은 과연 무엇인가?
참고문헌
▷ 김보미(2011), 진로체험 및 상담 프로그램의 실천을 통한 진로성숙도 신장, 대구광역시
▷ 송인섭 외 3명(2011), 초등학생용 진로성숙도 검사 개발 및 타당화, 한국아동교육학회
▷ 손혜진(2011), 진로성숙도 향상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효과, 경북대학교
▷ 유영달(2004), 진로성숙도검사를 통한 진로지도 교과의 효과성 평가, 신라대학교 학생상담센터
▷ 우선화(2012), 진로결정상태유형에 따른 전공만족도와 진로성숙도, 건국대학교
▷ 임두순(1992), 진로 성숙도 검사의 활용 방안, 건국대학교학생생활연구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논문(교육학)] 고등학교 진로교육 연구
  • 진로의식수준 분석1) 장래에 직업에 대한 자각은 중학교가 제일 많았으며 도시지역학생이 읍․면지역 학생보다 진로의식이 빨리 발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2) 진로선택에 대한 논의는 아주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3) 진로에 대한 상담대상은 친구와 선배 및 부모형제로 나타나 교사는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인문계 남학생들의 진로상담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4) 진로결정시 상담실의 활용정도도 85.4%이상의 학생이 전혀 이용하지 않거나 잘 이

  • [교육심리검사] 진로성숙도 검사
  • 진로성숙도 검사 목차Ⅰ. 일반적 설명 1. 검사의 개요 2. 진로성숙도의 정의3. 검사의 구성4. 검사의 내용5. 검사의 형식6. 문항선정 1) 문항의 제작과정 2) 문항의 선정과정 3) 특징 4) 검사의 활용Ⅱ. 검사의 실시방법 1. 일반적인 주의2. 실시방법 Ⅲ. 검사의 채점방법ⅰ. 일반적 설명 1. 검사의 개요 본 검사는 진로 성숙도를 파악하기 위한 검사이다. 진로란, 앞으로 자신이 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일 또는 직업을 의미한다. 진로 성숙도란

  • [직업의식][직업][직업교육][직업탐구력][진로이론][진로선택][진로교육]직업의식과 직업교육, 직업의식과 직업탐구력, 직업의식과 진로이론, 직업의식과 진로선택, 직업의식과 진로교육, 직업의식과 산학협동교육
  • 진로결정도(career decision)라는 개념을 가지고 분석하였다. 진로결정도는 개인의 진로결정에 방해가 되는 장애요소를 확인하고, 진로선택과 관련하여 개인이 경험하고 있는 미결정 정도를 측정하는 것을 중심으로 구성된다. 확신과 미결정의 양극단에서, 확신도가 낮고 미결정도가 높은 응답자의 경우 적절한 개입과 조치가 필요한 것으로 해석된다. Ⅱ. 직업의식과 직업교육대학교의 교육목적 중 전문직업인의 양성은 어느 나라를 막론하고 제일 강조

  • [경력개발] 경력개발이론과 경력개발프로그램 분석
  •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대상집단(target group)은 특정 직급수준의 종업원(신입사원, 일선감독자 등), 특정 직무 종업원(사무직, 서비스직, 엔지니어 등), 특정 부서, 지역(남부, 동부 등) 등 다양한 집단을 의미한다. 문제가 되는 특정 집단과 그 집단의 문제를 파악하게 되면 추가로 좀 더 광범위한 니즈평가를 실시할 필요가 있다. 추가 니즈평가 전략은 파악된 니즈와 대상집단에 따라 다르게 되는데, 만약 문제가 지각과 관련된 내용이라면 좀 더 많

  • 진로상담 레포트
  • 진로 검사목차-서론-진로검사도구의 정의진로상담에서의 진로검사도구의 중요성, 문제제기-본론-진로검사도구의 분류진로검사도구의 사용빈도1)고등학교 2)상담기관주요 진로검사도구1) 성격검사 -MBTI2) 적성검사 -직업적성검사3) 흥미검사 -Strong 직업탐색검사4) 진로발달 및 성숙도 검사 -진로성숙도검사5) 가치관 검사 -직업가치관검사실제 진로검사를 받은 사람들이 느끼는 진로검사도구에 대한 생각진로검사를 받은 사람들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