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 청소년빈곤과 아르바이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8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과제를 완성하기까지
Ⅱ. 청소년 빈곤
1. 빈곤가정 청소년의 개념
2. 빈곤지역 청소년의 특징
3. 빈곤지역 청소년의 문제
4. 빈곤지역 청소년문제에 효과적인 생태체계론적 접근
5. 청소년 빈곤정책 현황
6. 청소년 빈곤정책 개선방안
Ⅲ. 청소년 아르바이트
1. 청소년 아르바이트 사회적 의미
2. 청소년 아르바이트의 효과에 대한 논의
3. 청소년 아르바이트의 실태
4. 청소년들이 많이 하는 아르바이트의 종류
5. 아르바이트의 문제점
6. 청소년 아르바이트의 지원 현황
7. 청소년 아르바이트 해결 방안
8. 아르바이트 사례
- 본문내용
-
Ⅰ. 과제를 완성하기까지
우리 조는 처음 빈곤문제와 관련해서 아르바이트를 연결해 조사하려고 하였다. 그러나 현재 아르바이트는 단순히 빈곤을 원인으로 하는 아르바이트보다도 훨씬 보편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어서 결국 청소년 빈곤과 아르바이트를 따로 조사하기로 했다.
청소년 빈곤은 생각보다 자료가 많지 않아서 이론적인 접근에 중심을 두었고, 사례는 경제적인 원인으로 말미암아 일어나는 것들로 따로 예를 들지 않고, 빈곤에 대한 문제를 통해 제시하기로 했다. 그리고 빈곤문제에 있어서는 결국 청소년 개인의 문제라기보다는 가정 구조적 빈곤이기 때문에 여러 자료들이 빈곤 지역을 중심으로 조사된 것임을 밝혀두며, 미시적 차원에서의 여러 가지 구체적인 프로그램들을 조사하긴 했으나 내용이 너무 많아서 지면상 싣지 않고, 거시적 차원의 정책만을 살펴보기로 했다.
아르바이트는 통계자료 중심으로 살펴보면서 사례를 통해 현재 아르바이트 실태와 보편화되기도 했지만, 많은 문제점을 야기 시키는 사회문제로서의 관점에서 제도적 차원의 자료를 수집했으나, 내용이 무거워 좀더 쉽게 해결방안을 제시하였다.
Ⅱ. 청소년 빈곤
1. 빈곤가정 청소년의 개념
전통적으로 빈곤은 일차적인 욕구를 해결하지 못하는 상태를 뜻하였다. 그러나 오늘날 빈곤의 개념은 대개 절대적 빈곤과 상대적 빈곤으로 구분한다. 먼저 절대적 빈곤층은 최저생활을 하는데 필요한 생계비 수준에 못 미치는 상태로서 ‘빈곤선(poverty line)' 이하를 뜻하고, 상대적 빈곤은 생계비가 아닌 교육․건강․기회 등의 사회적 조건과 자원의 결핍상태를 의미한다(Townsend, 1970; 김영모, 1990; 재인용). 그러나 최근 들어서는 사회발전에 따라 절대적 빈곤상태는 감소됐다고 하지만 상대적 빈곤으로 인하여 계층간의 사회적 불평등은 오히려 심화되는 경향이 있다.(박혜인, 1992).
이런 점에서 빈곤은 물질적 자원의 부족뿐만이 아니라 교육, 의료, 지위 이동의 기회 등 여러 가지 불평등한 사회적 가치의 분배를 포함하는 개념으로 정의할 수 있다. 상대적 빈곤은 또 개인의 성취동기, 열망 수준, 자아실현 등 심리적 차원에서의 박탈과 문화적 가치로부터의 소외 등을 포함하기도 한다.
따라서 빈곤가정의 개념을 일단 삶을 영위하는데 기본적으로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자원, 즉 교육․문화적 혜택을 받을 기회가 부족하고 심리적으로 손상되어 있으며 긴장, 억압, 박탈된 상태에 처해있는 가족 전체 또는 가구원들로 규정할 수 있다. (조흥식, 1991; 박혜인, 1992; 이경희, 1994).
또한 포괄적 의미에서 빈곤가정 청소년은 소년소녀가장세대 청소년, 생활보호대상가정 청소년, 영구임대아파트 거주 가정 청소년, 사회복지시설 청소년 등을 말하기도 한다. (한인영 외, 1997)
2. 빈곤지역 청소년의 특징
빈곤가정 청소년은 경제적 자원의 결핍으로 인하여 신체적․심리사회적으로 적응하는 과정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받고 있으며 이는 다양한 문제행동을 낳고 있는 것으로 보고 되고 있다.
따라서 빈곤가정 청소년의 부정적인 영향들은 일반적으로 낮은 자아 존중감, 부정적인 학교생활태도, 부정적인 미래상, 정서-행동상의 문제, 사회 부적응 등 의 문
- 참고문헌
-
1. http://www. youthalba.or.kr
2. 청소년아르바이트와 지원방안 (엠파스)
3. 춘천 청소년 아르바이트 의식 조사
4. 청소년 자활지원관 정책 세미나
5. 빈곤지역 청소년 문제 접근 연구 세미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국제금융론 중남미 외채위기 중남미외채위기의 원인 국가별 외채위기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학습자의 동기
- 장애인복지법 상 장애인의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정식 명칭 사용)하여 특성과 사례를 제시하고 장애영유아 교수방법을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지적장애)
- 노사관계론 - 현대자동차 모의교섭
- 알더퍼의 ERG이론, 알더퍼 이론과 매슬로우 이론의 차이점
- 한국의 사회복지실천의 발달과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