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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역사소설과 소설가 황석영

Ⅲ. 역사소설과 소설가 박경리

Ⅳ. 역사소설과 소설가 박미정

Ⅴ. 역사소설과 소설가 이광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한국 역사소설의 인물들의 성격은 대체로 지나치게 강렬하다. 강렬하다는 말은 어떤 이념이나 정열의 표상으로서 그 이념이나 정열의 자장(磁場)에 갇혀 사고하고 행위를 한다는 뜻이다. 어떤 이념이나 정열의 자장에 갇혀 있기에 이런 인물 성격은 뚜렷하여 작가의 의도를 실어 나르기에 편리하고 독자들의 흥미를 손쉽게 자극할 수 있으며 어떤 역사적 현실의 핵심을 선명하게 압축해 드러내 보이는 데 대단히 효과적이다. 그런데 작가의 의도를 실어 나르는 데 편리하다는 것은 필연적으로 작가의 과도한 개입을 초래한다. 작가의 과도한 개입은 소설 속 인물을 그가 속한 관계망의 지반을 떠나 사고하고 행위를 하도록 이끌 위험성을 크게 지니고 있다. 현실성이 박약한 존재로 만들고 마는 것인데, 그런 경향이 지나치면 역사적 사실의 낭만화와 사사화가 초래된다.




≪ … 중 략 … ≫




Ⅱ. 역사소설과 소설가 황석영

두 아이의 아빠이고, 문인들 사이에서 장길산의 글처럼 입담이 걸쭉하고 구수한 걸로 유명하다. 또한 “의리의 사나이”로 김지하씨가 마산 요양원에 있을 때 모두 가기가 어려웠음에도 혼자 찾아가 위로함. 새벽에 술집에서 술값이 없어 전화를 걸면 ‘술값아비’로 어디라도 3시간이내에 달려 나왔다고 함, 이사하며 전화를 없앰. 재담에 능하지만 포커, 섰다. 바둑, 장기를 전혀 못할 뿐 아니라 그런 걸 즐기는 사람을 무척 경멸한다고 함. “객주”의 작가 김주영씨는 황석영씨의 외모를 “거무티티한, 언뜻 보아서는 공사판의 일꾼같이 보이는, 그러나 가만히 들여다보면 부잣집 막내둥이 같아 보이는 귀골 티가 흐른다.”라고 묘사.
참고문헌
참고문헌

○ 김병길(2010), 한국 근대 역사소설과 역사극의 교섭 양상, 대중서사학회
○ 김연희(2012), 낙신부 연구, 공주대학교
○ 송희복(2009), 박경리의 소설에 나타난 지역문화의 성격, 진주교육대학교 진주문화권연구소
○ 서희원(2011), 이광수의 문학.종교.정치의 연관에 대한 연구, 동국대학교
○ 장현(2006), 황석영 소설의 낭만성 연구, 가톨릭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 황정현(2010), 한국 역사소설 연구의 한 경향 : 이광수 역사소설에 대한 논의를 중심으로, 한국비평문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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