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성평등(남녀평등)과 교원, 양성평등(남녀평등)과 교육, 양성평등(남녀평등)과 성교육, 양성평등(남녀평등)과 성차별, 양성평등(남녀평등)과 보호, 양성평등(남녀평등)과 보육정책, 양성평등과 양성평등채용목표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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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양성평등(남녀평등)과 교원

Ⅲ. 양성평등(남녀평등)과 교육
1. 소극적 양성평등교육
2. 적극적인 양성평등교육
3. ‘비판적인’ 양성평등교육

Ⅳ. 양성평등(남녀평등)과 성교육

Ⅴ. 양성평등(남녀평등)과 성차별

Ⅵ. 양성평등(남녀평등)과 보호

Ⅶ. 양성평등(남녀평등)과 보육정책
1. 저출산․고령화 사회에서 여성노동정책
2. 여성노동정책의 전략

Ⅷ. 양성평등(남녀평등)과 양성평등채용목표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스위스 헌법은 제 4조에 평등권에 관한 일반조항을 두고 있었으나. 이와 같은 일반적인 규정만으로는 양성평등의 이상을 실현시키기에 부족하다는 인식이 널리 퍼져 있었다. 이러한 이유에서 스위스에서는 1975년 세계 여성의 해를 맞이하여 양성평등에 관한 헌법적 논의가 본격화되었다. 1975년 3월 양성평등조항의 신설을 위한 위원회가 정파를 초월하여 구성되었으며, 1976년 12월에는 57,296명이 서명한 헌법개정발의서가 정식으로 제출되었다. 양성평등조항의 신설과 그 구체적 내용에 대해서는 많은 논란이 있었고, 그 와중에 처음에 제출된 국민발안은 철회되었으나. 대신 그와 유사한 내용을 가진 연방참의원의 대체안(전문가안)이 국민투표에 붙여지게 되었다.(1981년 6월 14일)




≪ … 중 략 … ≫




Ⅱ. 양성평등(남녀평등)과 교원

학생들에게 미치는 교원의 영향력과 역할 모델의 중요성을 생각해 볼 때, 과연 교원들의 양성평등의식 수준은 실제로 어떠한가는 학생 지도에 매우 의미있는 출발점이 될 것이다. 우리 교원들의 양성평등에 대한 의식 수준은 실제로 어느 정도일까?
일반적으로 교원들은 남녀를 불문하고 자신은 양성평등한 의식을 가지고 있고, 그에 따라 행동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실제로는 그렇지 않은 경우가 더 많으며, 의식과 실천간의 괴리 또한 크다. 외국의 교원들에 관한 여러 연구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된 사실은 교원들이 의식상으로는 남녀가 평등하므로 동등하게 대우하고 지도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지만, 실제 수업 장면을 관찰하여 보면 교원 자신도 의식하지 못한 채 남학생 중심으로 지도하거나 격려하는 경우가 흔하다고 한다.
참고문헌
김신 외 1명 / 양성평등사회 구현을 위한 여성정책 발전방향, 여성부 행정법무담당관실, 2003
서울대학교행정대학원 / 한국정책지식센터양성평등채용목표제 제도화 방안, 서울대학교 한국행정연구소, 2003
이영란 / 학교현장에서 양성평등교육을 위한 고찰, 원광대학교교육문제연구소, 2006
안유경 / 양성평등 성교육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성의식에 미치는 효과, 신라대학교, 2005
장동만 / 초·중등 교원의 양성평등 임용 방안 탐색, 계명대학교, 2008
전유선 / 고등학교 국어교과서의 성차별 극복을 위한 양성평등 교육, 아주대학교,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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