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산유화][시인 김소월][외로움][작가][작품해석]시인 김소월 시 산유화의 원문, 시인 김소월 시 산유화의 논의, 시인 김소월 시 산유화의 외로움, 시인 김소월 시 산유화의 작가, 시인 김소월 시 산유화 작품해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시인 김소월 시 산유화의 원문

Ⅲ. 시인 김소월 시 산유화의 논의

Ⅳ. 시인 김소월 시 산유화의 외로움

Ⅴ. 시인 김소월 시 산유화의 작가

Ⅵ. 시인 김소월 시 산유화의 작품해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산유화」는 그 시적 형식의 단순성에도 불구하고 김소월의 시 세계를 대변하는 작품으로 주목되어 왔다. 이 작품을 놓고 김동리는 '청산과의 거리'(『문학과 인간』)라는 말로서 소월시의 본질을 논한 바 있다. 그는 이 시가 자연을 동경하는 시인의 심정을 노래하고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면서도, 시의 화자가 자연과 일정한 거리를 두고 자연에 귀의할 수 없는 상태에 있음을 주목한다. 그것은 '저만치'라는 시어에 의해 드러나는 거리 때문이다. 동경의 대상이 되고 있는 산이 시적 화자와의 사이에 '저만치'라는 거리를 두고 있다는 것이다.
이 같은 해석은 김용직 교수 『한국문학의 비평적 성찰』에 의해 새로운 방향으로 수정된 바 있다. 김 교수는 시적 언어가 지니는 애매성을 이 시의 경우를 들어 설명한 바 있다. 그는 '산에/산에/피는 꽃은/저만치 혼자서 피어있네'라는 구절의 '저만치'를 김동리가 개념 지시에 불과한 거리의 뜻으로만 읽는 것을 비판한다. 오히려 산과 꽃에 담겨 있는 화자의 정감을 주목하면서 '저기 저 산에 피어 있는 꽃은 저렇게도 소담하게 외롭게 또는 앙증스럽게 피어 있네'라는 감정이 이 구절에 곁들여져 있다고 해석하였다. 그리고 '저만치'라는 말이 장소와 거리(저기 저쪽), 상태와 정황(저렇게, 저와 같이)을 모두 드러내고 있음을 밝히고 있다.
참고문헌
권영민, 김소월의 산유화-저만치 혼자서 피어 있네의 경우, 국립국어원, 1999
김현수, 즐거움의 시학을 위한 시 교육 -김소월의 산유화를 중심으로, 한국현대문예비평학회, 2012
김재홍, 김소월, 시 다시 읽기, 한국시학회, 2007
류진상, 서정적 부정성의 미학 : 진달래꽃과 산유화, 한국인문과학회, 2005
이승훈, 산유화에 나타난 저만치의 의미 : 김소월 탄생 100주년 기념 특집, 현대문학, 2002
최미숙, 문학 독서 교육에서 비평의 역할과 의미 : 김소월의 산유화에 대한 비평을 중심으로, 한국독서학회,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1920년대 후반 한국시
  • 시인과 작품들 ①박영희 ②김기진 ③임화 ④이상화 ⑤김창술 ⑥박팔양 ⑦유완희 ⑧권환 ⑨박세영 ⑩김형원 ⑪조명희 ⑫김해강 2. 민족주의 계열 문학1) 민요시ⓛ 민요시의 등장배경② 민요와 민요시의 구분③ 주요시인과 작품들㉠ 김억 ㉡ 주요한 ㉢ 김소월 ㉣ 김동환2) 현대시조①현대시조의 정의② 현대 시조의 전개와 대표 작가ㆍ작품㉠ 최남선 ㉡ 이광수 ㉢ 이은상 ㉣ 이병기 ③ 시조부흥운동(時調復興運動) ㉠ 시조부흥운동의 전개㉡

  • [현대문학사] 1920년대 문학, 1930년대 문학, 1940년대 문학
  • 시대개관2. 중요 동인지 및 잡지3. 시문학4. 주요시인5. 소설문학6. 주요작가Ⅳ. 1940년대 문학1. 시대개관2. 시문학3. 소설문학Ⅴ. 결론Ⅵ. 참고문헌 및 사이트Ⅰ. 서론그 전 시기인 1910년대는 계몽주의와 민족주의가 팽팽하게 맞선 사회적 격동기로서 내부로는 전통질서 극복이라는 긍정과 함께, 새로운 침략이라는 부정을 동시에 안고 있었다. 이때에 문학 담당층은 계몽주의에 토대를 둔 지식인이었다. 작품 역시 예술적 심미성이나 완성도 보다

  • [현대시] 1920년대 시 분석과 감상 - 김소월과 한용운을 중심으로
  • 시인들의 민요탐구나 시 조부흥운동과 같은 전통적인 민족문학을 수호하려는 움직임도 있었다.③ 대표적 작가 및 작품a. 이상화「나의 침실로」,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b. 김소월「진달래 꽃」, 「山有花」, 「招魂」「산유화」c. 홍사용 「봄은 가더이다」,「나는 王이로소이다」d. 황석우「눈으로 愛人아 오너라」e. 오상순「힘의 崇拜」2)신경향파문학① 정의신경향파문학은 1920년대 초 백조파의 감상적 낭만주의, 창조파의 자연주의

  • [현대문학] 11.5. 시의 방황과 모색
  • 시인이다.-산문시 : (1918)-자유시형태의 산문시 : , , , (1919)-전원시(민요시) : , ,■건강한 시인(낭만주의)시집『아름다운 새벽』(1924)의 발문에서 “오직 건강한 생명이 가득한, 온갖 초목이 자라나는 속에 있는 조용하고도 큰 힘 같은 예술”을 추구하겠다고 했다. 다만 그렇게 하다가 내용이 공허해지고 표현의 긴장을 놓쳤다고 할 수 있는 작품이 적지 않다.

  • [인문학] 한국 현대문학의 전개-시의 방황과 모색
  • 한국현대문학의전개 기말과제- 시의 방황과 모색, 3모둠 -《목 차》1. 낭만주의와 상징주의2. 주요한 김억 황석우 3. 와 의 시인들 4. 이후의 변모 5. 김소월과 한용운6. 조명희 김형원 이상화7. 망명지에서 발표된 시가1. 낭만주의와 상징주의1920년대 근대시의 형성 과정을 압축하여 제시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1919년 3.1 운동 전후부터 조동일은 3.1 운동을 기점으로 중세로부터 근대로의 이행기가 종료되어 근대문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