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론] 낙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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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본론
1.낙태의 사회문제에 대한 정의

2.낙태의 원인
(1)기능주의 이론
(2)갈등주의 이론
(3)가치 갈등주의 이론
(4)상호작용주의 이론

3.문제의 현황 및 심각성
(1) 오늘날의 세계적 현실
(2) 우리나라의 낙태 현황

4.우리나라의 정책과 현황 법

5.보완해야 할 점 과 낙태를 막기 위한 프로그램
(1).낙태 치유 프로그램(라헬프로그램)

Ⅲ.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옳고 그름이 우리 머릿속에서 깨끗하게 구분 지어지는 것은 이 세상엔 거의 없는 듯 한다. 옳고 그름의 개념 속에 유용성까지도 포함 되어버린 지금의 사회에선 더욱 그러하다. 지금부터 이야기 하고자 하는 낙태 또한 예외가 아니다. 낙태를 완전히 금지 시켜야 한다는 주장이 종교계로부터 거세게 일고 있지만 실제로 법이 제정되지 못하고 있음은 그것이 간단한 문제가 아님을 단적으로 증명하는 바라 하겠다.
저희 조는 낙태란 이루어져서는 안되며 금지시키려 최선의 노력을 해야한다고 생각한다는 주장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어쩔 수 없는 경우에 행해지는 낙태는 허용할 수밖에 없음을 부인할 수는 없다.

Ⅱ.본론
1.낙태의 사회문제에 대한 정의
낙태란 본래 자연적인 분만기에 앞서서 인위적인 수단에 의하여 태아를 모체 밖 으로 배출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의사의 지시에 따른 적법한 것도 여기에 포함되 나, 대개 좁은 의미로 불법적인 임신중절만을 뜻한다. 이것은 임산부 스스로 행하 는 것이든, 타의에 의하여 시행되는 것이든 간에 모두 해당된다. 의사에 의한 합 법적인 임신중절이란, 임신의 지속으로 모체의 건강이 현저하게 나빠질 우려가 있거나, 악질적인 유전적 소인을 없애야 할 필요가 있는 경우, 태아가 모체 밖에 나와도 생명을 유지할 수 없는 시기에 행하는 것을 뜻한다.

2.낙태의 원인
매년 백만 이상의 생명을 앗아가는 심각한 사건에 대해서 모두들 알고 계십니까? 최근 한 해 동안 우리나라에서는 백 이십만의 태아가 인공유산, 다시 말하면 낙태(落胎)로 죽어가고 있는데, 이것이 당 해 년도 신생아 수의 약 2배에 해당되는 수치라면 가히 심각한 사건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에 우리나라 기혼여성의 과반수가 인공유산의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미혼여성도 전체의 3분의 1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 배우자 외의 관계에서 비롯된 원치 않는 임신에 대한 낙태도 상당하다는 것은 이제 알만한 사람은 다 아는 사실입니다. 이러한 낙태경험이 저 연령층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그 빈도 또한 증가하고 있다는데 그 심각성은 더욱 크다고 하겠습니다. 이것은 곧 낙태가 결코 여러분들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들의 삶 속에서 깊이 들어와 있는 우리들의 문제가 된 것이며 개인적인 문제가 아니라 사회적인 문제가 된 것임을 의미합니다.

참고문헌
『낙태의 실태 및 의식에 관한 연구』. 한국 형사 정책 연구원. 1991
『모자보건법과 태아의 생명권』. 한국 천주교 주교회의 정의 평화위원회. 1992
http://www.sangsaeng.org
『낙태의 실태와 관련법규의 개정 방향』. 국회현안분석 제 44호. 1992. 전원배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나남 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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