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기능][교육 기초기능][독서 기초기능][음악 기초기능][기계운동 기초기능][언어][형법]교육의 기초기능, 독서의 기초기능, 음악의 기초기능, 기계운동의 기초기능, 언어의 기초기능, 형법의 기초기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1. 기능적 능력
1) 기계적 능력
2) 공간적 능력
3) 조화 능력
4) 손재주 능력
5) 반응 시간
2. 기능의 일반적인 특질

Ⅱ. 교육의 기초기능
1. 교육의 본질적 기능과 수단적 기능의 비교
2. 학교의 기능
3. 사상적 교육기능
1) 보수적 기능
2) 창조적 기능
3) 적응적 기능

Ⅲ. 독서의 기초기능
1. 언어 발달
2. 경험을 확대
3. 인간 내면의 사고를 깊이 있게 함
4. 정보와 지식을 획득
5. 즐거움을 주며 바람직한 인간성을 형성

Ⅳ. 음악의 기초기능

Ⅴ. 기계운동의 기초기능

Ⅵ. 언어의 기초기능

Ⅶ. 형법의 기초기능
1. 기능의 내용
1) 규제적 기능
2) 보호적 기능
3) 보장적 기능
4) 사회방위적 기능
2. 형법의 법원
1) 원칙
2) 예외
3. 형법의 발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기초기능이란 ‘어떤 일을 유능하게 행하는 학습된 능력’이라고 정의할 수 있으며, 학습된 개념이나 원리를 효과적으로 자유롭게 활용하는 능력, 또는 신체적 활동이나 학습과제의 수행에서 숙달된 행동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또한 공구나 기구를 다룰 수 있고 일상생활에 필요한 것을 만들 수 있는 기초능력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능력이라 하면 지적 능력과 기능적 능력을 말한다. 특히 기능적 능력은 기계적 능력, 공간적 능력, 조화 능력, 손재주 능력, 반응시간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 기능적 능력

1) 기계적 능력

엔진이나 구성요소를 가지고 작업하는 것과 같은 기계적인 일에 관련된 능력을 말한다.

2) 공간적 능력

2 또는 3차원에서 다루는 능력이다.

3) 조화 능력

물건을 매끄럽고 주의 깊게 고정하고 붙잡고 조작하는 능력이다.

4) 손재주 능력

손가락, 손, 팔, 다리의 움직임과 관련된 능력이다.

5) 반응 시간

변화된 상황 속에서 신속히 대응하는 능력이다.

이들 능력의 중요도는 수행해야 할 과업이나 직무의 성격과 달성해야할 기능의 정도에 따라 달라진다.
참고문헌
김진숙 외 2 명 : 기초 기능 교육, 원미사, 1999
김슬기 : 한국 형법의 법정형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2010
김현중 : 음악학습평가와 기초기능 신장방안에 관한 연구, 공주교육대학교, 1985
안순남 : 독서 환경 조성과 독서 기초기능 함양을 통한 독서력 신장, 부산광역시, 1992
오이영 : 그룹별 소집단의 자율, 협동 학습훈련을 통한 기계운동 기초 기능 신장방안, 대한체육회, 1993
이재승 : 언어 기능 통합 지도의 배경과 층위,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해외 청소년교육 개관 및 사례 일본의 청소년 교육 핀란드의 청소년 교육 미국의 청소년 교육 영국의 청소년 교육 일본 청소년 교육 핀란드 청소년 교육 미국 청소년 교육 영국 청소년 교육
  • 기초 위에서 심신 발달에 적합한 3년간의 중등보통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후기 중등교육기관인 고등학교는 의무교육수료자를 대상으로 보통교육 및 전문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전기 중등교육은 의무교육으로 이루어지며, 후기 중등교육은 수익자 부담으로 이루어진다. 중학교는 소학교의 교육을 기초로 심신 발달에 따라 중등 보통교육을 하고 있는데, 국가 및 사회에 필요한 자질과 사회직업을 위한 기초적 지식과 기능 및 태도 등을 배양하는

  • 일반상식 시사 기출 정리
  • 운동 (green ben)-그린밸트 안에서 자연을 파괴하는 사업에의 착수 거부 O -환경을 파괴하는 활동을 막는 도시환경운동 *바젤 협약 -유해(핵)폐기물의 국가 간 교역을 규제하는 내용의 국제협약 O 대기오염지수 단위ppm (1ppm : 100만분의 1 나타냄 O ) ppb (1ppm의 1000분의 1로 10억분의 1)나고야의정서 ‘다양한 생물자원을 활용해 생기는 이익 공유’ 관련된 국제 협약 O *생물다양성협약CBD지구상의 동식물 보호하고 천연자원을 보존하기 위한 국제협약O

  • [철학]한국철학사
  • 독서당(讀書堂)을 설치하고, 서거정(徐居正) 등의 보필을 받아 《동국통감(東國通鑑)》을 비롯한 여러 서적을 편찬하였으며, 《경국대전》을 완성, 국 가제도를 정비하였다. 그리고 농업을 장려하여 민생의 안정을 도모하는 한편, 김종직(金宗直)을 중심으로 한 영남의 사림을 등용하며 훈구(勳舊) 세력의 강화를 견제하면서 왕권의 안정을 도모하였다. 이리하여, 조선은 건국 이후 1세기에 걸쳐 집권체제를 위한 정비작업을 일단락지었다. 〈변질기〉

  • [교육학]성교육의 이론과 실제
  • 교육을 더 이상 학교교육 현장에서 도외시하기 어렵게 만들었다. 이에 1983년 문교부(교육부)에서는 교사용 성교육 지도자료를 만들어 배포함으로써 학교교육 현장에 성교육을 도입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다. 성(性)교육은 단순히 인간의 생리적 구조나 기능, 그리고 해부학적 지식만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통합교육으로서의 인간 이해이며, 인간가치 추구와 직결되는 것이다. 성교육은 인간교육으로서 청소년들의 성장발달에 맞는

  • 청소년 비행과 복지
  • 언어 사용 실태 조사 결과보고서, 문화체육관광부, p.15 제2장 기초 연구 13) 분석된 행위적 특징들은 ‘미워하기, 저주하기, 명예훼손하기, 무시하기, 모욕하기’ 등과 같이 다양하다. 이들 언어 행위들을 종합해 보면, 모두가 상대방을 훼손하는 기능을 지닌다는 공통점을 찾을 수 있다. 즉, 행위적 특징은 바로 ‘언어의 공격성’이다.물리적, 신체적 공격은 직접적으로 인간의 몸을 공격하지만, 언어적인 공격은 인간의 내부, 즉 욕구를 공격한다(장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