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보육과정을 계획할 때 아동권리 차원에서 가장 중요시 되어야 할 점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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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 보육과정의 계획
2. 아동권리의 내용
(1) 생존권
(2) 양육 보장권
(3) 성장 발달권
(4) 참여권
(5) 복지권
(6) 교육권과 문화 향유권
(7) 특별보호권
3. 영유아 보육과정을 계획할 때 아동권리 차원에서 가장 중요시 되어야 할 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영유아 보육은 영아와 유아를 대상으로 보호와 교육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활동이다. 우리나라에서 보육이 보호와 교육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변화된 것은 보육사업의 제도적 기초가 되는 영유아보육법이 제정되면서부터라고 볼 수 있다. 보육의 변천과정을 살펴볼 때 보육의 개념은 사회발전이나 생활수준의 향상과 더불어 변화되어 왔고 실제적 보육의 초점도 달라졌다. 초기에는 빈곤한 가족의 기능을 대리하는 보육활동에 초점을 두었던 반면 현재는 점차 모든 계층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가족의 교육기능을 보완하고 영유아의 발달과 교육을 지원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한편, 영유아 보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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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영유아 보육과정을 계획할 때 아동권리 차원에서 가장 중요시 되어야 할 점
보육의 내용은 어디까지나 영유아의 기본 권리, 즉 생존권, 발달권과 교육권에 토대를 두고 영유아의 발달적 요구에 부응하는 활동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이 중에서 본인은 영유아 보육과정을 계획할 때 위와 같은 아동권리 차원에서 가장 중요시 되어야 할 점으로 교육권을 들고자 한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아직까지 보편적 보육서비스가 마련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아동의 발달특성을 고려한 보육과정은 일부 개발되었으나 아동의 복지욕구에 따른 보육과정은 상대적으로 빈약하다, 신체적 장애와 같은 특수한
참고문헌
- 이순형외, “보육학개론”, 학지사, 2006
- 김현진, “보육교사의 표준보육과정 운영 및 평가 실태”, 경원대, 2011
- 김경미, “만2세 미만 영아보육에서의 표준보육과정 운영실태 및 교사의 인식”, 이화여자대학교, 2009
- 보건복지부, “보육교사승급교육”,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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