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숙주의와 행동주의 이론에 기초한 각각의 환경 구성원리를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06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성숙주의와 행동주의 이론의 개념
1) 성숙주의 이론의 개념
2) 행동주의 이론의 개념
2. 성숙주의와 행동주의 이론에 기초한 각각의 환경구성 원리
1) 성숙주의 이론에 기초한 환경구성 원리
2) 행동주의 이론에 기초한 환경구성 원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성숙주의를 주장하는 학자들은 인간발달의 보편성에 관심을 두고, 발달의 가장 중요한 힘은 아동의 내부로부터 나온다고 본다. 따라서 성숙주의의 입장에 의하면, 성장의 기본적인 방향은 아동의 내부에서 나오며 부모나 교육, 또는 사회적 영향 등의 환경요인은 아동의 성장을 돕고 촉진시켜는 역할을 할 뿐이다. 성숙주의자들에게 있어서 가르친다는 것의 의미는 사회적으로 인정되는 범위 내에서 유아의 흥미와 요구에 적합한 허용적이고 편안한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다. 결국 영유아의 발달은 이들의 발달단계에 적합한 생활환경 및 학습 환경을 마련해줌으로써 자연적으로 일어난다. 한편, 행동주의 이론은 아동발달에서 생물학적 요인보다는 환경적 요인을 더 강조한다. 행동주의

.
.
2. 성숙주의와 행동주의 이론에 기초한 각각의 환경구성 원리
1) 성숙주의 이론에 기초한 환경구성 원리
성숙주의적 시각의 핵심은 인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소의 영향을 최소한만 인정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 시각에서는 인간발달의 보편성에 관심을 두고 발달의 가장 중요한 힘은 바로 영유아의 내부로부터 나온다고 전제한다. 물론 환경적 요소들이 영유아들의 내적 성장 가능성을 지지 또는 억제하는 것처럼 보일
참고문헌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보건복지부, “시설장보수교육”, 2000
- 보건복지부, “보육교사승급교육”,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 B형] 도덕성 발달에 대하여 논하시오
  • 구성하는 요소를 정의적 요소, 인지적 요소, 행동적 요소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인지 발달론자는 도덕성의 인지적 요소에, 행동주의자들은 행동적 요소에 관심을 가진 것처럼 학자마다 관심의 대상에 차이가 있다. 그러나 이 세 가지 요소들은 서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통합적으로 도덕성발달을 설명할 필요가 있다. 인성교육의 다른 영역과 마찬가지로 도덕성 교육도 부모라는 환경요인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생 후 처음 몇 해를 도덕성 발달의 결

  • 성숙주의이론, 행동주의이론, 구성주의이론의 기본개념 및 교수학습방법과 시사점에 대하여 서술하고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구성주의이론의 시사점1) 성숙주의이론의 시사점2) 행동주의이론의 시사점2) 구성주의이론의 시사점 4. 성숙주의이론, 행동주의이론, 구성주의이론의 차이점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1920년대 행동과학의 발달로 인하여 아동연구 운동이 시작되었다. 그 결과 유아의 사고, 행동, 발달 및 학습에 대한 많은 이론들이 수립되었다. 유아교육과정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유아의 발달에 대한 기본 개념이 전제되어야 한다. 유아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

  • [교육과]학습이론에 관한 논의 및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고찰
  • 구성주의 학습이론Ⅴ.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학습이론관점의 비교참고문헌학습이론에 관한 논의 및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고찰Ⅰ.서론 - 학습이론에 관한 논의학습이론은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로 나눌 수 있고, 각 이론들의 주장논거 및 학습이론의 적용 사례에 관하여 논하여 본다. 이론이란 사건과 현상들이 왜 그러한 방식으로 일어나는지를 즉, 그 원인과 결과의 관계를 설명하는 일련의 서로 관련된 원리들

  • [유아발달4B]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오.(본문에 출처명기)
  • 과목: 유아발달 4학년 B형 과제: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20점),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오(10점).Ⅰ. 서 론Ⅱ. 정신분석이론1. Freud의 심리성적이론1) 주요개념2) 방어기제3) 발달의 단계2. Erikson의 심리사회적이론1) 기본가정2) 주요개념3) 발달단계3. Jung의 분석심리이론1) 기본가정2) 주요개념3) 성격의 구조4. 정신분석이론의 평가Ⅲ. 학습이론1. 행동주의 학습이론1) Watson의 고전적 조건반사이론2) Thorndike의 연결주의

  • [교수학습이론] 교수학습 이론의 관점을 설명 한 후, 본인이 생각하고 있는 교수학습의 관점을 논하시오.
  • 성숙 요인과 환경에서 비롯된 학습 요인의 두 가지 대조적인 관점이 있어왔다. 이 중에서 어떤 것이 더 중요한가 하는 논쟁은 오랫동안 지속되어 왔고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교수학습이론의 관점으로 성숙주의,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발문법 등을 설명하고, 자신이 생각하고 있는 교수학습의 관점에 대해 논해보고자 한다.Ⅱ 본론교수학습 이론의 관점1) 성숙주의성숙주의 이론의 기초는 철학자 루소의 사상이며, 루소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