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의 교재교구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자신이 직접 제작하여 제공한다면 어떤 점에 중점을 두고 제작할 것인지에 대해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6.25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교육기관의 교재교구
1) 교재교구의 선택기준
2) 교재교구의 종류
(1) 시각ㆍ청각 동원에 따른 분류
(2) 활동영역별 분류
(3) 활동의 성격에 따른 분류
2. 자신이 중점을 두어 제작하고자 하는 교재교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유아교육기관의 교재교구
1) 교재교구의 선택기준
교재교구의 선택기준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재교구를 선택할 때에는 유아교육기관의 교육목표와 교육내용을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진술해보고 현재 사용하려는 교재교구가 아동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교육내용에 적합한지를 고려한다.
둘째, 아동의 현재 발달수준에 적합한 교수매체를 선택하여 아동들에게 제시해야 한다. 특히 아동의 연령에 따라 적절
.
.
2. 자신이 중점을 두어 제작하고자 하는 교재교구
본인이 제작하고 하는 교수매체는 그림 자료이다. 일반적으로 그림 자료는 영유아가 이해할 수 있는 부분만을 그려서 효과적인 학습이 일어날 수 있도록 해 주어 명료한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또한 영유아가 그림 자료의 다양한 색상에 흥미를 느껴 주의집중에도 도움이 되며 장기간 보관이 가능하다. 이와 함께 그림 자료는 제작이 쉽고 비용이 저렴하며 사용이 간편하다는 장점을 가진다. 하지만 그림 자료는 정적인 매체이기 때문에 움직이는 사물이나 변화과정을 관찰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이에 본인이 중점을 두어 제작하려는 부분이 바로 부분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그림 자료를 만드는 것이다. 부분적으로 움
참고문헌
- 심유미, “어린이집 영아반 교재ㆍ교구 실태 분석”, 공주대, 2012
- 김숙자, “수과학통합활동이 유아의 수학과 과학 탐구 능력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 2001
- 보건복지부, “보육교사승급교육”,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 기술한다.2. 전 개(1) 부모참여 정도에 따른 부모교육부모가 자녀교육을 위해 교육자나 학교기관(유치원 등)과의 관계에서 어떤 형태로 개입, 참여, 교육하게 되느냐 하는 측면에서 세 가지 형태로 그 유형을 나누어 설명한다(Schickedanz,1977).1) 부모가 수동적인 형태부모의 개입이나 참여 정도가 가장 낮고 수동적인 상태로서 부모는 교사의 전문성, 학교(유치원) 행정에 대하여 어떠한 형태로든 간섭이나 제재를 가하지 않는다는 것이 특징이다. 학교에

  • [교육] 유치원 교육실습
  • 것보다 이왕이면 유치원우수기관 인증을 받은 곳인지, 실습생은 단독으로 받는지 등의 여부를 체크하는 것도 좋다. 한달이라는 기간동안 실습생끼리 정보교환을 하고 심리적으로 서로 의지가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숙명여대 출신의 교육실습생의 경우 교재교구를 만들어보는 수업이나 수업시연을 해보는 학과 수업자체가 다른 학교 유아교육과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취약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실습생을 통해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좋은 기회로 삼

  • 유아 전통교육(전통문화교육)정의와 기본방향, 유아 전통교육(전통문화교육)음악교육과 미술교육, 전통놀이교육, 유아 전통교육(전통문화교육)관련 제언
  • 교육과정은 유아들이 다른 나라 및 다른 나라 사람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수용하는 한편, 우리 민족의 전통문화를 귀중히 여기고, 계승․발전시킬 수 있도록 구체적인 교육 내용을 제공하는 데 개정 중점을 두고 있다. 우리나라의 상징과 전통에 관심을 가지도록 하며, 우리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기 위해서는 우리나라를 나타내는 여러 가지 상징에 친숙해져야 한다.또 우리나라 고유의 명절 풍습과 민속놀이를 자주 접할 수 있도록 계획하여 친

  • [유아교수설계] `개구리성장과정` 수업설계 및 매체개발에 관한 소고 - 교육공학적접근
  • 제작하고, 향후 적용 가능한 평가방법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특히 실제 유치원 교육장면에서 활용가능하면서도 학습목표 성취 면에서 효과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에 본 프로젝트의 중점을 두고자 하였다.Ⅱ. 이론적 배경교수설계는 특정의 학습내용과 학습자가 주어졌을 때 기대하는 학습자의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최적의 교수방법이 무엇인가를 결정해 나가는 과정이다(Reigeluth, 1983).본고에서는 ‘개구리의 성장과정(만4-5세)’ 수

  • [유아교육] 박물관교육 프로그램개발
  • 교육기관의 협력자로서의 기능을 하고 있다(임윤지, 2002). 하지만 유아교육기관이나 가정에서 박물관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지 못하고 유아교육 프로그램에 있어서 유아교육기관과 연계가 미흡하고 기존의 학습방법의 문제점으로 인해서 단순히 소풍이나 나들이 장소로 이용되는 사례가 많다. 이러한 미비점을 보완. 증진시키기 위하여 유아교육기관에서 박물관을 좀더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어야 할 것이다. 박물관은 그 성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