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 보건교사의 역할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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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11.2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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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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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본론
1. 학교보건의 목적
2. 학교보건인력의 구성
3. 학교보건 사업의 영역
4. 보건교사의 역할
5. 보건교사 역할의 특성
6. 학교 간호사업의 발전 방향
결론
- 본문내용
-
서론
많은 사람들은 흔히 ‘보건교사’라는 말이 아직은 어색할 것이다. 보건교사는 과거 우리가 양호교사라 부르던 선생님들을 생각하면 될 것이다. 간호학과 학생이면 주위에서 ‘양호교사나 해라’라는 말을 많이 듣게 된다. 그만큼 일반 사람들은 보건교사에 대해 아프거나 다친 아이들이 오면 약이나 주고 다른 여교사와 차나 마시는 한가한 사람, 너무나 편한 직업인으로만 생각한다. 그만큼 현재 우리 나라의 학교보건 및 학교간호의 실제가 아직은 미숙한 수준이라는 것이다. 일차적인 보건교사의 역할을 생각해 보면 보건교사는 건강증진, 건강과 사고로부터의 보호, 건강문제의 조기발견, 건강문제의 적절한 조치, 합병증 및 불구의 예방, 재활 및 적응의 학교보건사업 목표달성을 위한 학교보건활동을 한다. 다른 전문직과 달리 보건교사는 특정의 목표에 치우침이 없다는 데서 그 특징이 보인다. 현재 우리나라는 각 학교당 1명의 보건교사가 모든 학생들을 다 감당하기에는 어려운 실정이지만 보건교사가 일차적인 역할에서 벗어나 좀더 확대된 역할을 가지기 위해서 어떤 정책이 필요하며 그에 따라 어떤 인식의 변화가 요구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자료평가
-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 haha0***
(2007.02.11 22:5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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