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공학]남산 혼잡통행료 징수로본 멀티모달 교통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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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요약
1. 서론
가. 조사배경/목적
나. 조사방법
2. 남산터널의 혼잡통행료 징수배경
3. 혼잡통행료 징수에 따른 변화 분석
가. 총 통행량
나. 징수차량 및 면제차량 구성비
다. 남산 1, 3호 터널구간 통행속도 변화
라. 총 통행인구
4. 혼잡통행료 징수효과
5.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멀티모달 교통계획(Multimodal transportation planning)은 교통에서 나타나는 문제점들을 파악하고 그 대안을 모색하여 가능성 있는 해결방법을 제시하고 평가하여 질서있는 공동체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적합한 교통방식을 선택하는 것이다.
여기서는 멀티모달 교통계획 중 수요관리 측면에서 가장 관심을 집중시킨, 남산터널 혼잡통행료 부과의 실례를 통하여 멀티모달 교통계획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고자 하였다.

남산터널 혼잡통행료 징수구간 총 교통량, 징수차량 및 면제차량 구성비, 터널구간 통행속도, 통행인구를 시행전부터 시행5년까지의 자료를 비교 분석하여 보았다.

터널구간 통행량 및 통행속도를 분석한 결과 혼잡통행료 시행 후 이용교통량은 감소하였고, 통행속도는 남산 1, 3호 터널 모두 30km/h 이상으로 향상되었다. 이는 서울시 자동차 등록대수의 증가 등 이용교통량 자연증가로 인한 영향을 크게 완화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1. 서울시 혼잡통행료 징수체계 보완 연구(2001)

2. 서울시 시설관리공단 혼잡통행료 관리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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