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수학과학지도-영유아 수 과학교육의 중요성과 문제점 및 교사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26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수학과 과학지도가 얼마나 중요한지 가르쳐주고 있다. 물질의 현상에 대해서 고민하는 힘
바로 생각하는 힘을 길러주기 때문이다.
여러분도 씽크빅이 되어보자.
본문내용
수 과학적 재능이나 기질은 태어날 때부터 타고나는 부분도 있다.
하지만 영유아 수 과학을 일상생활에서 자연스럽게 배우며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 인 것 같다.

1. 수학 교육의 중요성과 교사의 역할

영유아기 때 수 개념을 이해하는 아이는 별로 없다.
본격적으로 수를 이해하고 계산하는 능력도 취학연령이 되어야 비로써 형성되기 시작하지만, 영유아기 수학교육을 경험해야 하는 중요한 이유는 우리의 일상생활 속에서 다양한 경험을 통해 수학의 기본개념과 원리를 배우고, 환경에 대해 이해를 증진시키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
2.과학교육의 중요성과 교사의 역할

시간 해의 위치, 날씨 예측 등 실생활과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가진 과학 교육은 자연현상에 대한 예측으로 미리 사전에 자연재해에 대비 할 수 있고 자료와 정보를 즉각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어 질 높은 생활을 영위 할 수 있다. 영유아기는 풍부한 호기심과 주변 환경을 탐색하려는 욕구를 가지고 있는 시기이므로 유아들의 자발적인 학습참여는 집중시간을 늘릴 수 있으며,활발한 지적 활동을 통한 확장학습으로 이어나갈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 있는 일이다. 이때 교사는 활동제시자로서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알고자 하는 욕구를 해결해나가는 과정에서 도전정신과 성취감을 갖게 되고 호기심과 탐구에 대한 흥미를 과학교육으로 풀어 줌으로서 사고력 확장을 하게 되는 중요한 근거가 된다.
참고문헌
영유아 수 과학지도 2010년 이순형외 지음 (교문사)
유아교육학 탐구 2002년 양옥승 외 공저 (학지사)
유아교과교육론 2009년 우수경외 지음 (창지사)
아이의 재능에 말을 걸어라 2009년 크리스토프 페를레트 박사 지음 (도서출판 푸른 숲)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조기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 문제점으로는 부모들의 과열된 교육열, 상업성만을 위주로 한 일부기관의 운영상의 문제점등을 들 수 있다. 특히 이들 기관은 비정상적인 교육과정 운영, 교육자료 미비, 교사자질 및 전문성 부족이라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으며, 경영의 수단으로서 학부모의 요구에 부응하여 전인적 발달과는 거리가 먼 가시적인 성과와 수치에 기초를 둔 지식이나 기능의 연마에 주력함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교육기관으로서의 정규적인 유아교육기관 역할

  • [보육학개론]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종류별 특성 - 프뢰벨, 몬테소리, 프로젝트, 레지오 에밀리아, 다중지능, 발도르프, 포테이지, 뱅크스트리트, 생태보육과정 등
  • 교육목표 및 원리ⓛ 아동의 타고난 본성을 중시해야 한다. ② 아동은 발전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③ 아동은 발달단계를 거치면서 나선형으로 성장한다. ④ 아동은 발달하기 위해서 발달과업으로 요구되는 것을 이루려고 노력한다. ⑤ 부모, 성인은 아동의 발달을 지원하는 인적 환경 역할을 해야 한다. ⑥ 신이 만든 자연과 우주의 법칙에 가까이 다가가기 위해서 아동은 수학을 통해서 그 논리를 배워야 한다.3) 프뢰벨의 교과과정※ 프뢰벨의 프

  • [영유아프로그램] 개방주의 교육프로그램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교육이란 ‘선택의 자유와 고도로 개별화된 활동을 특징으로 하는 하나의 교육형태’라고 했고 Nyquist는 ‘개방주의 교육은 하나의 교수 접근방법으로서 흔히 볼 수 있는 초등학교 교실의 배치와 교사, 학생 역할 면에서 전통적인 면을 벗어나 보다 자유롭고, 비정규적인, 그리고 고도로 개별화된 아동중심의 학습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방법’이라고 정의하였다.그러나 개방주의 교육을 특정한 교수방식이라기 보다는 아동을 존경, 중심으로 하며 개성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A형]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
  •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영유아프로그램1) 개념2) 기본방향3) 유형2. 하이스코프 유아교육프로그램1) 개념2) 이론적 기초(1) 인지발달 단계(2) 과학적 수학적 개념(3) 학습 심리과정3) 교육목표 및 원리(1) 기본전제(2) 교육목표 및 원리4) 교육과정(1) 능동적 아동(2) 주요 경험(3) 일과구성(4) 환경구성(5) 평가5) 교사의 역할6) 부모와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수도지위교)- 인륜- 효: 동양인의 교육에 대한 이해는 인륜의 근본인 효에서 출발*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지도하고 솔선수범하여, 아랫사람은 그것을 본받는다는 의미②育: 부모가 자식을 따뜻한 가슴으로 안아 주듯 사랑과 관심으로 기른다는 의미(3)한글①가르치다: 처음부터 지니지 못했던 능력을 가르쳐주는 것②기르다: 타고난 능력이나 소질 및 생물학적 조건들이 잘 자라도록 도와주고 보살펴주는 활동※ INPUT적 교육관: Pedagogy, 敎, 가르치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