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개론-_과제]_인지심리학에_대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18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인지심리학에 대한 설명
목차
개관

※ 인지심리학: 인간의 앎의 과정을 다룬다. 어떻게 우리가 세상의 정보를 얻고, 표상하고 변형시키고, 저장하고 사용하는지에 관해서 연구한다. 최근에는 인지심리학에 지각심리, 주의과정 심리, 기억심리, 언어심리 등 인간의 인식과정에 관한 모든 실험적 연구 주제를 포함하는 경향이 있다.

인지심리학은 주로 소비자 심리나 광고심리쪽으로 응용된다.
사람이 대상을 어떻게 지각하고 처리하고 기억하느냐는 광고에 있어 중요한 문제이다.
또한 언어심리학이라고 해서 인간의 언어에 관한 연구도 병행됩니다. 사람의 뇌에 관한 정보도 항상 탐색하는 분야죠.
○ 인지란?
- 감각정보를 받아들여 선택, 변형, 저장, 활용하는 일련의 과정
- 감각정보의 입력단계에서부터 그것이 처리되어 행동으로 나타나는 출력단계에 이르기까지 우리의 머리에서 일어나는 정보처리과정을 일컫는다.
○ 인지심리학의 인간관
- 인간을 하나의 정보처리자로 간주하며, 정보처리의 단계들과 그 과정, 정보처리 기제 등에 대해 연구한다.
본문내용
개관

※ 인지심리학: 인간의 앎의 과정을 다룬다. 어떻게 우리가 세상의 정보를 얻고, 표상하고 변형시키고, 저장하고 사용하는지에 관해서 연구한다. 최근에는 인지심리학에 지각심리, 주의과정 심리, 기억심리, 언어심리 등 인간의 인식과정에 관한 모든 실험적 연구 주제를 포함하는 경향이 있다.

인지심리학은 주로 소비자 심리나 광고심리쪽으로 응용된다.
사람이 대상을 어떻게 지각하고 처리하고 기억하느냐는 광고에 있어 중요한 문제이다.
또한 언어심리학이라고 해서 인간의 언어에 관한 연구도 병행됩니다. 사람의 뇌에 관한 정보도 항상 탐색하는 분야죠.
○ 인지란?
- 감각정보를 받아들여 선택, 변형, 저장, 활용하는 일련의 과정
- 감각정보의 입력단계에서부터 그것이 처리되어 행동으로 나타나는 출력단계에 이르기까지 우리의 머리에서 일어나는 정보처리과정을 일컫는다.
○ 인지심리학의 인간관
- 인간을 하나의 정보처리자로 간주하며, 정보처리의 단계들과 그 과정, 정보처리 기제 등에 대해 연구한다.
참고문헌
여광응․전영길․정종진․조인수(1992). 교사를 위한 교육심리학. 서울:양서원.
여광응․조인수․문태형(2001). 교육심리학의 이해. 대구대학교 출판부.
정원식․이성진․이상로(1980). 현대교육심리학. 교육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신이 살아온 생활과정에서 느낀 교육적인 문제에 대한 자기 경험적 사례
  • 과제들에 대해서도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었습니다. 시험 시간, 과제에 있어서의 떨림 때문에 실수들이 계속 반복 되어서 좌절감에도 휩싸였습니다. 내가 이 길이 정말 맞는 것일까, 이렇게 까지 스트레스를 받아가며 학교를 다녀야 할까 라는 생각도 많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1학년 후반에 이러한 생각들이 조금씩 바뀌어 지게 되는 계기가 있었습니다. 바로 심리학 개론 김진규 교수님의 수업을 듣고 나서였습니다. 심리학 개론을 듣고, 김진규 교수

  • [심리학개론] 발달과 학습에 대한 개념정의를 하고, 인지사회 및 정서발달에 대해 설명하시오
  • 사회적 애착의 확립을 논할 수 없다. 예를 들면 격리불안은 엄마가 눈앞에서 사라지면 그 존재가 아주 없어지는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유아가 보이는 현상이지만, 엄마에 대한 사회적 애착을 확립하고 대상영속성의 개념을 획득한 후에는 엄마가 눈앞에서 사라져도 그 존재는 영속적이며 다시 돌아온다는 것을 확신함으로써 불안이 완화된다. 참고문헌김계숙 저, 인간 성장발달과 건강, 신광출판사, 2000 김남순, 발달심리학, 교육과학사, 2005

  • [발달심리] 정신의 형성과 변화
  • 대해서는 아무도 모른다, 단지 몇 가지 설명이 제시 되고 있는데 그중의 하나가 성격발달에 유전과 환경이 상호작용한다는 것이다 . 어린이들은 자신의 주위에 있는 어른을 모방함으로써 그들의 성격을 학습한다는 몇몇 심리학자들의 주장을 반박할 수 있기 때문이다.2) 프로이드의 성격 발달이론 프로이드에 의하면, 생후 첫 5~6년 동안에 개인은 자신의 성격 형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는 몇 새의 심리성적 단계를 거치게 된다, 구강기, 항문기, 남근

  • [인간과교육]1.주입식교육관과 성장식교육관(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비교설명 교육적시사점 2.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설명 시사점
  • 인지발달이론, 학지사, 2006.2. 이형행, 교육학개론, 양서원, 2008.3. 김경배, 인간과 교육, 동문사, 2006.4. 한명희, 고진호, 교육의 철학적 이해, 문음사, 2005.5. 홍은숙, 이한규 외 3명, 교육학에의 초대, 교육과학사, 2011.6. 황정규, 이돈희 외 1명, 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2011.7. 강선보, 정영수 외 2명 저,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2008.8. 이지헌 외, 교육학의 이해, 학지사, 2009.9. 이성진 외, 교육심리학서설, 교육과학사, 2009.10. 이대식, 여태철 외 3명,

  • 유아교육론 B형, 발달이론 중 2가지를 선정하여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인터뷰)
  • 발달적 난이도를 평가하기 위하여 크게 다섯 개의 평가 차원이 적용된다. 개인별 프로파일 사실, 기술, 그리고 개념의 이해정도, 작업의 질적 수준, 의사소통과 표현의 능력, 반성 능력으로 이 과정을 통하여 학생의 독특한 능력, 제한점, 인지적 능력들이 도출된다. 참고문헌홍수정 외, 유아교육과정, 한국통신대학출판, 1994이순형 외, 보육학개론(3판), 학지사, 2012신화식 외, 영유아교육프로그램, 교문사, 2004이상욱 외, 유아교육개론, 학지사, 200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