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교육론]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교육 부문에서 지역의 발전을 위해 어떤 정책이 추진되고 있는지 조사, 그 전반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04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지역사회교육론 |
---|---|---|---|---|---|
공통 |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교육 부문에서 지역의 발전을 위해 어떤 정책이 추진되고 있는지 조사하고, 그 전반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30점) |
- 하고 싶은 말
-
[지역사회교육론]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교육 부문에서 지역의 발전을 위해 어떤 정책이 추진되고 있는지 조사하고, 그 전반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에 관한 자료입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교육 부문에서 지역의 발전을 위해 어떤 정책이 추진되고 있는지 조사하고, 그 전반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의 - [지역 아동, 청소년의 방과 후 지역사회교육]
1.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교육 부문에서 지역의 발전을 위해 추진되고 있는 정책
< 경기도 **시의 지역 아동, 청소년의 방과 후 지역사회교육>
1) 개념
2) 사업 내용
3) 지도
4) 기존 공부방과의 차별화 내용
2.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교육 부문에서 지역의 발전을 위해 추진되고 있는 정책 전반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의
1) 방과 후 지역사회교육에 대한 나의 생각
2) 공교육에 대한 효율화 방안으로서 사적 공급자 공급의 중요성
3) 분권과 자치, 혁신역량 강화를 통한 지역 교육
4) 방과 후 지역사회교육에 대한 학부모 참여운동의 유도 시급
5) 지역의 방과 후 학교 지원활동에 대한 다양한 접근 필요
6) 아동 청소년들에게 보다 다양한 체험기회와 프로그램 제공
7) 보다 다양한 방식과 내용으로 학교 참여활동 전개
Ⅲ. 결 론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지역교육계획은 일반적으로 커리큘럼의 구성을 말하는 것으로서 지역교육과정이라는 의미를 내포한다. 지역교육과정은 중앙에서 교육과정계획을 획일적으로 세워서 각 지역에 그대로 적용을 시키는 것이 아니라, 중앙계획을 참고로 하되, 각 지역이 그 지역 나름의 특색이나 문제를 중심으로 교육과정계획을 세워서 운영을 하는 것을 말한다.
광복 이후 한국은 미국으로부터 지역사회학교(community school) 이론을 도입하여 향토교육 이론과 연결을 함으로써 학교와 지역사회 관계를 보다 긴밀히 하고, 지역사회의 교육문화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편성하려는 경향을 띠게 되었었다.
다시 말해, 지역사회에 산재해 있던 여러 향토자료를 교육적으로 개발 및 재편성하여 생산성을 높이고 주민의 교육문화 수준 향상에 기여하려는 것이었다.
이와 같이 지역교육계획은 지역 내의 사회적 제 기능의 통합조정을 추진하는 종합적인 계획으로 구상하는 것이 매우 바람직하다. 그러므로 지역사회의 실태를 정밀하게 조사하여 과학적인 자료에 의거한 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
≪ … 중 략 … ≫
Ⅱ.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교육 부문에서 지역의 발전을 위해 어떤 정책이 추진되고 있는지 조사하고, 그 전반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의 - [지역 아동, 청소년의 방과 후 지역사회교육]
1.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교육 부문에서 지역의 발전을 위해 추진되고 있는 정책
< 경기도 **시의 지역 아동, 청소년의 방과 후 지역사회교육>
1) 개념
지역 사회의 아동들인 건전하게 육성될 수 있도록 방과 후에 지역에서 제공되는 시설 및 교육프로그램.
학습지도만 했던 공부방과는 달리 아이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자신을 알아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 지역사회의 구성원들을 연계해서 운영.
- 참고문헌
-
[참고 자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지역사회교육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2
오혁진, 지역공동체와 평생교육, 집문당, 2006
이규환, 지역사회와 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1997
김충기, 평생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1996
김영화, 지역사회 교육개혁을 위한 시민사회조직의 참여, 집문당, 20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관광법규)권한 있는 행정기관에 의하여 제정되는 법 형식은 법에 따라 체결공포된 조약은 무엇과 같은 효력을 발생하는가 법률의 입법권을 가지고 있는 곳을 모두 나열하시오 외 7문항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푸드마케팅)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해당 농산물을 구매한 주된 이유를 식품(음식) 선택 요인 3가지(소비자, 푸드, 환경) 요인에 적용하여 설명 농산물 브랜드의 중요성 농산물 마케팅의 필요성 등
-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산업안전, 공통) 1. 안전보건경영체계의 핵심 내용인 P(Plan) - D(Do) - C(Check) - A(Action) Cycle에 대하여 설명하고, PDCA Cycle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회사가 노력해야 하는 사항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한 개인 의견을 A4 1장 내외로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2. 정성적
- 평생교육경영론 2019년)평생교육기관 하나를 선정하여 다음에 대해 기술하시오 평생교육경영론 평생교육경영론 대상기관 개요(명칭, 설립목적) : 왜 이 기관이 필요한가? 자기 생각을 쓰시오 평생교육경영론 (2)교육경영의 관점에서 볼 때 기관이 갖는 문제점: 2-3개 제시 (3)제안: 어떤 점을 개선하면 기관/학습자의 발전이 가능할 것이라 보는가? 평생교육론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자원봉사론, 공통형) 1. 자신이 경험하거나 관심을 두고 있는 자원봉사활동을 선정하고, 그 ‘자원봉사활동을 관리’할 때 주의하거나 고려해야할 사항에 대해 기술해 보십시오. 2. 시민사회와 자원활동의 관련성을 자신이 이해한 대로 기술하고,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기대할 수 있는 개인적/사회적 차원의 변화 또는 민주시민적 가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행정계량분석)확률변수의 개념 및 확률변수와 표본평균 간의 관계를 간단히 기술하시오 확률변수 Y의 표준편차가 6일 때, 확률변수 Y에 각각 5배를 곱하여 만든 새로운 확률변수 Z의 분산값 등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동서양고전의이해)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 등
- 사회복지실천기술론3공통) 잔여적 사회복지실천과 제도적 사회복지실천의 차이를 논의하시오. 한 가지 사례를 선택하여, 위의 두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두 가지 사회복지실천 중에서 자신이 지지하는 입장을 그 이유와 함께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