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선택 모형과 기준, 프로그램 활동내용 구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대안선택 모형과 선택기준
1-1. 대안선택 모형
・ 점증주의 모형
・ 포괄적-합리주의 모형
・ 제한적-합리주의 모형
1-2. 대안선택 기준
・ 타당성 기준
・ 실행 가능성 기준


2. 활동내용 구성과정과 절차
2-1. 활동내용 구성요소
2-2. 프로그램 활용내용의 선정과 조직
・ 활동내용의 선정기준
・ 프로그램 내용 조직의 원리
2-3. 활동내용의 작성방법
・ 세부 사업내용
・ 담당인력 구성
・사업진행 일정
・ 홍보 계획
・ 지역자원 활용계획



본문내용
프로그램의 활동내용 구성

1. 대안선택 모형과 선택기준

1) 대안선택 모형

(1) 점증주의 모형

기존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각 프로그램의 증가분과 여러 사회적 압력에 의해 필요해진 변화만을 고려해 대안을 구상/선택하는 것이다.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문제의 근본적인 대한 대대적인 변화를 추구하기 보다는 다소의 개선을 시도하는 데에서 멈춘다. 그러므로 정책결정이 추구하는 것은 궁극적인 합리성을 달성하는 것 보다는 참여자들 간의 합의를 재구성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점증주의 모형은 오늘날 정부나 민간 사회복지기관의 정책수립과 프로그램의 개발에 가장 흔히 적용되는 방법이다. 이 경우에는 기존 서비스 대안들을 그대로 고수하며 각 대안의 새해 예산 증가분만을 검토한다.

(2) 포괄적-합리주의 모형

점증주의와는 반대로 정해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모든 가능한 대안들을 열거하고 체계적 분석방법을 통해 선택하는 방법이다. 각각의 대안들을 실천하는 데 따른 비용과 효과를 분석하여 비용이 가장 적게 들면서 가장 큰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정책방안을 찾아낸다. 이 방법은 기존 서비스 대안에 어떤 사전 배려도 없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영기준예산방법을 사용하게 된다.

(3) 제한적-합리주의 모형

제한적-합리주의는 포괄적-합리주의가 갖는 여러 가지 현실적인 제약(욕구에 따른 광범위한 자료수집, 대안들에 대한 비용과 효과분석에 따른 많은 시간과 경비 등)과 점증주의가 갖는 지나친 현상유지적 접근에 대한 비판에서 대두되었다. 포괄적 방법이 지역문제 전체를 대상을 삼아 한 번에 문제 및 욕구를 파악하고 프로그램을 구상하는데 반해, 제한적 모형은 해결해야 할 문제를 몇 개의 하위 분석단위로 나누고 각 단위별로 가능한 대안의 확인과 선택작업을 하는 것이다. 즉, 모든 대안들을 비교 검토하지 않고, 세부목표별로 비현실적인 대안이나 수용 가능한 대안들은 제거해 가면서 남은 대안들을 중심으로 우선순위를 비교 검토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 모형은 효용성이 적다고 생각되는 대안들을 미리 제거시킨다는 점에서 포괄적 합리주의와 다르며, 선택가능한 대안들을 놓고 철저한 합리성을 부과한다는 점에서 점증주의와 차이가 있다.

2) 대안선택 기준

(1) 타당성 기준

① 효과성은 목표 달성의 총량에 기여한 정도를 의미한다. 즉 투입된 비용에 관계없이 성취한 양이 많을수록 더 바람직한 대안이라고 할 수 있다.

② 효율성은 제안된 대안의 예상되는 산출량(output)이 투입/노력(비용)에 비해 얼마나 효율적인가 하는 기준이다.

③ 비용-효용성은 제안된 대안들이 얼마나 적은 비용으로 세운 목표를 잘 달성할 수 있는가를 측정하는 기준이며, 비용-효과분석과 비용-편익분석으로 나눌 수 있다.

참고문헌
신원식•김민주, 프로포절 작성의 실제, 공동체, 2005
정무성,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론, 학현사,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표적 집단에 따른 자원 가용성 확인과 표적 집단에 맞는 효율적 배분과 활용에 대하여 논하
  • 활동의 측면과 대인 관계적 활동 측면에서 과제를 임명받는다. 기술적 활동 과제란 활동계획에 착수하여 참여자를 적응시키고 활동을 조정하는 것이다. 대인 관계적 측면이란 사람과의 관계에 주목하고 개입해야 함을 말한다. 저항과 반목을 관리하고 참여자의 자기 통제를 개발시키며 그 기반을 단단하게 확보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한다. 그리고 자원을 배분하고 활용하는데 중요한 내용은 변화되는 노력을 계속해서 점검해야한다는 것이다. 자원

  •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요약
  • 활동에 관련된 내용은 억제된다. ▷교육과정의 우선순위는 역사적 안목에서 보면 각 시대의 사회정치적 특성에 의하여 결정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왈라스의 모형은 역사의 흐름을 혁명의 과정으로만 인식함으로써 우리의 사고 범위를 좁힐 우려가 있다. 3.지배문화와 재생산이론교육과정 내용의 선정과 조직에 있어서, 여러 집단은 각자의 문화와 이해관계를 반영하기 위하여 경쟁을 벌이고 서로 우월권을 차지하기 위해 갈등한다. 1)지배문화 -베

  • [교육학] 아이즈너Eisner 교육 평가 모형
  • 모형의 의의와 한계점2.1 Eisner 교육평가 모형의 의의: Tyler의 목표달성 평가모형의 대안1) 교육평가의 대상을 교육 프로그램으로 확대① Tyler의 목표달성 평가모형은 교육 목표 자체를 교육 평가의 기준 및 평가도구 제작의 기준으로 삼았다. 이처럼 교육목표에 충실한 시험문제를 구성하는 것은 학생들의 교육적 성취를 정확하게 보여주기 위해 타일러가 선택한 방법이었다. ② Tyler의 모형의 의의는 분류와 선발을 위한 검사에서 탈피하여, 학생의 교

  • 사회복지정책의 결정 및 집행) 사회복지정책 결정과 사회복지 정책집행모형
  • 대안의 탐색과 선택4. 정책의 합법화과정5. 예산확보과정Ⅱ. 사회복지 정책집행모형1. 사회복지 정책집행의 의의2. 사회복지 정책집행이론1) 고전적 정책집행모형2) 프레스만과 윌다브스키의 정책집행에 관한 이론모형3) 반 미터와 반 호른의 정책집행에 관한 이론모형가) 정책의 기준과 목표나) 자원다) 조직간의 의사전달 및 추진활동라) 집행기관의 성격마) 정치, 경제, 사회적 조건바) 집행자의 성향4) 매쯔매니한과 사바티에의 정책집행에

  • [HRD교육 기획 운영의 이해] HRD교육 기획 운영의 이해
  • 프로그램 설계의 필요성2. 목표의 계열화 : HRD 설계의 1 단계3. 내용설계 : HRD 설계의 2번째 단계4. 전략의 설계 : HRD 설계의 3번째 단계5. 차시계획의 개발 : HRD 설계의 4번째 단계Ⅴ.자료개발1. HRD에서 매체의 활용2. 매체의 종류 및 특성3. 매체의 선택과 개발4. 활동의 개발Ⅵ. HRD의 실행1. HRD의 실행과 운영의 의미2. HRD의 실행과 운영의 원리3. HRD의 실행과 운영의 과정4. 기업의 HRD 유형5. 교육훈련의 전이Ⅶ. HRD의 평가1. 평가의 목적 및 한계2. H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