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우울증의 영유아 및 아동기 발달 영향과 올바른 양육 예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7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소아 우울증의 발생원인
2. 소아우울증의 영유아 및 아동기 발달 영향
3. 소아우울증의 올바른 양육 예방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소아우울증의 영유아 및 아동기 발달 영향
아동발달 센터를 찾아온 유아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1% 미만의 유아들이 우울증상을 보였다고 한다. 이들은 슬픔, 식욕부진, 수면부족, 피로, 기타 신체적 불편을 나타내었다. 이러한 우울증은 아동기나 청소년기에 나타나는데 특히 사춘기를 전후해서 급격히 증가한다. 아동기 우울증은 급성 우울증과 만성우울증으로 나눌 수 있다. 급성 우울증은 부모의 사망과 같은 생활사건에 대한 반응으로서 일어나며 만성 우울증은 한 가지 돌발사건보다는 빈번한 상실이나 분리를 오랫동안 경험한 것이 그 원인이라 할 수 있다. 우울증에 걸린 아동들은 부정적인 자아개념을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자기비하를 하는 경향이 있다. 우울한 아동들은 슬픔과 같은 주관적 느낌 외에 사회적으로 위축되고 자아존중감이 낮고 집중력이 부족하며 학업
.
.
3. 소아우울증의 올바른 양육 예방방안
로젠버그에 의하면 어린이의 자부심에 부정적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소는 환경과의 불일치이다. 다시 말해서 어린이가 자신이나 자기가족의 주요한 특징과 일치하지 않는 환경에 존재할 때 불안정하고 확실하지 못한 자아개념을 갖게 되고 자부심이 낮아지며 무력감에 빠질 수 있게 된다. 유치원 및 초등학교 초기의 어린이는 자부심이나 자신의 가치에 대한 감정의 기복이 심하다. 이 시기의 아동은 자신의 능력과 다른 아이들의 능력의 차이를 비교할 줄 알고 가족 외의 어른들이나 친구들의 평가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에서 자기 능력의 한계를 경험하거나 또는 새로운 어른들이 가족만큼 자신의 능력을 자랑스럽게 여기지 않는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면 자신이 가치없다는 감정을 경험하는 수가 많다. 그러므로 부모나 선생님과 같은 어른들은 어린이의 능력에 대하여 자주 인정해주고 또 어린이가 사랑받고 있다는 것을 확인시켜주는 것이 좋다. 한편, 연구에 따르면 가정
- 참고문헌
-
- 이인정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11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김보급, “부모의 성취압력, 아동의 자아개념 및 자아평가와 학습된 무력감간의 인과관계”, 상주대,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행동주의 이론과 생득 주의 이론 영유아의 언어발달 이론 중 행동주의적 관점에 대한 본인의 의견(지지 or 반대)을 논하시오
- 삼국시대 각각의 미용문화 특징의 장, 단점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전직공무원 집필 A+ 마스터피스]인간관계론- 5주 1강에서 지각과 지각오류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지각(perception)이 무엇이고 지각의 법칙을 제시하고, 지각오류가 왜 일어나는지를 설명하시오
- 대학 주석에 관한 비교 고찰
- 발달적 미술치료기법 및 과정에 대하여 쓰시오
- [청소년발달] 부모-청소년 관계 갈등의 원인과 사례 중심으로
- 치약 구매의사결정을 내릴 때와 승용차를 구매할 때 내리는 의사결정은 어떻게 다른지 구체적으로 설명해봅시다
- [보육 실습] 어린이집 보육 실습 소감문
- [프로그램 개발] 노년기 부부관계증진 프로그램
- 지역경제통합이란 무엇인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