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우울증의 영유아 및 아동기 발달 영향과 올바른 양육 예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7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소아 우울증의 발생원인
2. 소아우울증의 영유아 및 아동기 발달 영향
3. 소아우울증의 올바른 양육 예방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소아우울증의 영유아 및 아동기 발달 영향
아동발달 센터를 찾아온 유아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1% 미만의 유아들이 우울증상을 보였다고 한다. 이들은 슬픔, 식욕부진, 수면부족, 피로, 기타 신체적 불편을 나타내었다. 이러한 우울증은 아동기나 청소년기에 나타나는데 특히 사춘기를 전후해서 급격히 증가한다. 아동기 우울증은 급성 우울증과 만성우울증으로 나눌 수 있다. 급성 우울증은 부모의 사망과 같은 생활사건에 대한 반응으로서 일어나며 만성 우울증은 한 가지 돌발사건보다는 빈번한 상실이나 분리를 오랫동안 경험한 것이 그 원인이라 할 수 있다. 우울증에 걸린 아동들은 부정적인 자아개념을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자기비하를 하는 경향이 있다. 우울한 아동들은 슬픔과 같은 주관적 느낌 외에 사회적으로 위축되고 자아존중감이 낮고 집중력이 부족하며 학업
.
.
3. 소아우울증의 올바른 양육 예방방안
로젠버그에 의하면 어린이의 자부심에 부정적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소는 환경과의 불일치이다. 다시 말해서 어린이가 자신이나 자기가족의 주요한 특징과 일치하지 않는 환경에 존재할 때 불안정하고 확실하지 못한 자아개념을 갖게 되고 자부심이 낮아지며 무력감에 빠질 수 있게 된다. 유치원 및 초등학교 초기의 어린이는 자부심이나 자신의 가치에 대한 감정의 기복이 심하다. 이 시기의 아동은 자신의 능력과 다른 아이들의 능력의 차이를 비교할 줄 알고 가족 외의 어른들이나 친구들의 평가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에서 자기 능력의 한계를 경험하거나 또는 새로운 어른들이 가족만큼 자신의 능력을 자랑스럽게 여기지 않는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면 자신이 가치없다는 감정을 경험하는 수가 많다. 그러므로 부모나 선생님과 같은 어른들은 어린이의 능력에 대하여 자주 인정해주고 또 어린이가 사랑받고 있다는 것을 확인시켜주는 것이 좋다. 한편, 연구에 따르면 가정
참고문헌
- 이인정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11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김보급, “부모의 성취압력, 아동의 자아개념 및 자아평가와 학습된 무력감간의 인과관계”, 상주대,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정교육] 아동학대의 발생을 감소시키기 위한 개인 사회 국가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및 신고가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상반기 아동학대 판정사례 1,591건을 분석한 결과, 가정 내 부모에 의한 학대가 1,284건(81%)으로 아동이 건강하게 성장 발달할 수 있도록 양육할 책임이 있는 부모들의 학대가 심각한 추세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일반 보모들을 대상으로 한 예방교육 및 학대행위자 교육이 절실히 필요한 실정이다. 우리사회는 부권을 중시하는 가부장제의 전통과 유교의 영향으로 인해 가정 내에서 자녀가 하나의 독립

  • [아동복지론] 아동학대와 복지서비스
  • 예방을 위해 학령기 아동들을 둔 부모들을 대상으로 바람직한 자녀양육 및 올바른 대화방법 등과 같은 부모교육을 적극적으로 활성화시켜야 할 것이다. 또한 학대를 조기에 발견하고 개입함에 있어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초등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집중적인 신고자의무교육도 실시할 필요가 있다.4) 학대행위자의 특성과 서비스(1) 학대행위자 성별 및 연령학대행위자 성별 및 연령성별 및 연령건수성별남3,453(61.9)여2,092(37.5)미상33(0.6)연

  • 장애인복지-발달장애-
  • 및 대인관계의 성공 등을 포함한 적응행동의 여러 가지 측면에 영향을 미친다.(Cummings 와 Finger, 1980)Ehlers 등(1982)은 발달장애를 22세 이전에 발생하여 유사한 처치방법과 지원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일생동안 장애를 갖게 되는 모든 장애조건을 말하는 일반적인 용어로 규정하였다. Boggs(1972)에 의하면 발달장애의 개념은 원인에 따른 근거를 갖지 않으며, 아동기에 유발되어 성인기까지 지속되는 만성적 장애를 지닌 아동과 성인을 모두 포함한다고 하였

  • [아동복지] 아동의 영양 교육 기초 및 영양 문제 연구
  • 영유아기의 영양은 신체의 정상적인 성장과 발달에 중요하며 지능발달에 영향을 미치고, 이 시기에 일상생활의 기본적인 행동양식을 습득하기 때문에 올바른 식사지도 및 식습관 육성이 필요하다. 영양교육은 영유아를 대상으로만 이루어지는 것보단 이 시기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부모, 양육자, 보육자의 영양교육도 중요하다.2. 영양교육의 필요성1)식생활 환경의 변화에 따른 영양교육의 필요성현대 사회는 생애주기에 따른 생리적인 변화에 맞게

  • 태내기, 영유아기의 발달
  • 및 사회생활계획을 수정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여 임산부와 가족의 올바른 판단을 도울 수 있어야 한다.② 정서불안스트레스임신은 하였으되 임신과 출산과정에 대한 지식이 전무하거나 임신기간 중에 신체적 변화 뿐 아니라 정서적 변화가 유발되어 불안, 스트레스 그리고 정서적 흥분 등은 태아의 발달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사회복지전문직은 임신과 출산에 대한 정보와 지식제공에 목적을 둔 교육집단프로그램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