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기 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사회, 문화적 관점에서 정리하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3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적 관점에서의 영아기 정서발달
2. 문화적 관점에서의 영아기 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사회적 관점에서의 영아기 정서발달
Malatesta는 정서발달에서 사회화의 역할을 강조한다. 정서의 사회화는 모방과정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대부분의 어머니들은 영아에게 주로 긍정적인 정서인 행복이나 기쁨과 같은 얼굴표정을 보인다. 영아는 어머니의 이런 표정을 모방해서 자신도 이런 표정을 보이게 된다. 반면, 우울증에 걸린 어머니는 주로 슬픈 표정을 하고 있기 때문에 영아도 슬픈 표정을 모방하게 된다. 정서의 사회화는 강화과정을 통해서도 이루어진다. 어머니들은 영아가 자신의 표정과 비슷한 표정을 지우면 미소로써 이를 강화해준다. 특히 영아가 기쁜 표정을 보일 때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다. 모방과정과 강화과정은 영아의 부정적 정서반응을 감소시키고 긍정적 정서반응을 증가시키는 영향을 한다. 한편, 영아기에 발생하는 가장 중요한 형태의 사회적 발달이 애착이다. 애착이란 영아와 양육자 간에 형성되는
.
.
2. 문화적 관점에서의 영아기 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
중앙 아프리카의 Aka 문화에서는 아버지가 자녀양육을 주로 담당한다. 이렇게 문화에 따라 양육담당자가 달라질 수 있고, 이로 인해 영아의 정서발달은 많은 영향을 받게 된다. 즉 그 사회의 문화는 영아의 정서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 그 예를 들자면 위와 같은 아버지에 의한 양육문화를 들 수 있다. 아버지가 영아에게 보이는 애착행동은 어머니와 사뭇 다르다. 어머니는 주로 수유와 일상적인 양육을 담당
참고문헌
- 정옥분, “영유아발달의 이해”, 학지사, 2005
- 양연숙외, “타인양육 영아의 어머니에 대한 애착” 한국아동학회지,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 맞벌이가정아동의 정서발달
  • 사회적 부적응과의 관계 (4)아동기의 애착이 성인이 되었을 때 미치는 영향3) 맞벌이 가정의 자녀교육 문제(1) 가족실천적 측면에서의 문제점 (2) 정책적 측면에서의 문제점 Ⅱ 본론ⅰ.이론적배경(선행연구)1. 정서발달의 이해1) 정서발달의 개념2) 정서발달의 요인(1)성숙(2)학습3) 정서의 이상발달(1)주의집중장애 및 과잉행동장애(2)품행장애(3)우울증(4)자폐증2. 정서발달의 표현1) 영아기(1)일차정서의 발달 (2)이차정서의 발달 2) 유아기3)

  • 청소년교육개론1 청소년기본법에서 제시하고 있는 청소년육성 청소년활동 청소년복지 청소년보호개념 인지발달이론강점단점 논하시오00
  • 발달은 자연적인 성숙과 환경의 상호 작용에 의해 발달한다. 그 과정은 질적으로 다른 4단계를 순서적으로 거친다고 하였고 그 속도는 아동들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거의 문화적 보편성을 나타낸다고 하였다. 인지발달 이론에서 기본이 되는 주요 개념은 도식, 동화, 조절, 평형이다.비고스키는 성인이 의도적이고 체계적인 방식으로 어린이의 인지발달을 조장한다고 믿는다. 그의 이론은 사회 문화적 관점으로 언어의 역할을 강조한다. 초기에는

  • 아동발달과 애착 연구
  • 관점2. 하나님 이미지와 애착과 관계3. 부모와의 애착과 하나님 이미지에 대한 사례4. 유아의 애착형성과 신앙교육의 관계성5. 프로그램의 실제다. 참고 자료1. 부모와의 애착 관계와 하나님 표상과의 관계에 대한 사례 연구Ⅲ. 결론Ⅳ. 참고 문헌Ⅰ. 서론애착이란 Bowlby(1958)가 아동의 초기발달에 대한 모성결핍의 영향에 관해 설명하면서 처음 사용한 개념으로 어머니와 아동 간의 정서적 유대를 정의 하는 용어이다. 초기 선행 연구들이 영아기

  • [보육학개론] 영유아 발달이론 - 발달이론에 따른 유아교육접근법, 정신분석이론과 생태학적이론, 발달이론
  • 사회・정서적 특성을 강조, 영유아의 성숙수준을 넘어선 성취를 강조하는 것이나 성숙을 촉진시키기 위한 성인의 지나친 개입은 불필요할 뿐 아니라 발달에 역효과. 인간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인의 영향을 최소화 인간발달의 보편성에 관심을 둠. 발달의 가장 중요한 힘은 아동의 내부로부터 나온다.2) 행동주의적 유아교육과정 접근법• 행동주의적 유아교육과정 접근법은 영유아의 발달이 주로 외부적 요인에 의해 결정, 윤리 및 문화적

  • [영아기 놀이] 영아기 놀이에 대한 이론을 정리하고 실제 영아의 놀이를 관찰하여 놀이이론 중 하나와 접목하여 설명하시오
  • 영아기 놀이 영아기 놀이에 대한 이론을 정리하고 실제 영아의 놀이를 관찰하여 놀이이론 중 하나와 접목하여 설명하시오.Ⅰ 서론놀이는 영유아에게는 생활 그 자체이며 아동발달 측면에서는 성장의 본질이다. 영유아는 놀이를 통해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기능들을 발달시키고 다른 사람과 어울려 살아가는 방법을 배운다. 플라톤이 아동의 건강증진에 미치는 놀이의 중요성을 인정하며 유아들이 놀이를 통해 배우게 하라고 역설한 이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