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 아동복지 실천과정을 예를 적용하여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1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개별아동복지실천의 정의
2. 개별아동복지 실천과정의 예
1) 접수 면접과 관여
2) 자료 수집과 사정
3) 계획과 계약
4) 개입과 점검
5) 평가와 종결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개별아동복지실천의 정의
개별사회복지실천은 클라이언트와의 일대일 관계 속에서 이루어지는 직접실천이다. 즉 개별 클라이언트가 갖는 문제에 초점을 두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와의 전문적 관계를 도구로 활용하고 다양한 모델과 개입방법을 활용하여 개인의 적응과 변화 또는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변화시키기 위한 노력을 말한다. 또한 개별사회복지실천은 개인적 또는 사회적 문제에 직면해 있는 개인의 문제 해결을 위해 주변 환경에 적응하도록 도움을 제공하거나 개인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ㆍ경제적 결핍 상태를 완화시켜 주기 위한 활동이다. 그러므로 이상의 개별사회복지실천 개념을 통해 개별아동복지실천을 정의하면, 아동이 갖는 문제에 초점을 두고 아동의 적응과 변화 또는 아동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변화시키기 위한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개별아동복지
.
.
2. 개별아동복지 실천과정의 예
사회복지실천과정은 학자들마다 단계를 조금씩 달리 구분하고 있으나 각 단계에서의 실천내용은 거의 유사하다. 여기서는 Sheafor 등이 구분한 사회복지실천과정에 근거하여 접수 면접과 관여, 자료 수집과 사정, 계획과 계약, 점검, 평가와 종결로 나누어 살펴보고자한다. 또한 실천과정을 다음과 같은 사례에 적용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사례 아동은 거짓말과 도벽, 친구들과의 잦은 다툼 때문에 학교에서 퇴학당하기 직전이다. 만성 우울증인 어머니는 집안일과 자녀양육에 대한 스트레스가 심하여 자주 친정에 가 있다. 택시기사인 아버지는 장기간 집을 비우는 일이 잦고, 집에 있는 날에도 술을 많이 마시고 사례 아동에게 강압적인 요구를 많이 하는 편이다.
1) 접수 면접과 관여
초기 접수 면접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첫 대면 접촉으로 관계의 양상을 결정하는 경향이 있다. 특히 첫 인상이 형성되는 시기로 도움을 구하는 사
참고문헌
- 장수미외,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학지사, 2012
- 배기효외, “사회복지개론”, 창지사, 2009
- 도미향외, “아동복지론”, 공동체,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제5장 가족수준의 실천기술
  • 제5장 가족수준의 실천기술가족수준의 실천은 가족이나 가족성원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복지실천의 한가지 방법이다. 이것은 개인수준이나 집단수준의 실천과 마찬가지로 일련의 실천과정을 통하여 가족이 잘 기능하도록 도와주기 위한 특별한 실천기술을 요구한다. 여기서는 가족수준의 실천기술을 초기단계, 사정단계, 실행단계, 종결단계로 구분하여 설명하고자 한다.제1절 (초기단계)가족수준 실천과정의 시적은 세 가지 우선적인

  • 개별아동복지실천의 다양한 기본적기술0k
  • 적용되는 보편성과 아동 고유한 특성에 맞게 수행되어야 하는 특수성을 지니고 있다. 클라이언트로서 아동은 어른과 다른 특성을 지니고 있다. 아동은 발달 과정 중에 있으며 모든 아동은 비자발적 클라이언트이므로 아동 대상 사회복지실천은 아동의 발달 단계에 따라, 아동의 문제 및 환경에 따라 달리 접근되어야 한다. 이 장에서는 개별아동복지실천의 다양한 기본적기술에 대해 설명하기로 한다.1. 개별아동복지실천기술의 예1) 관찰사회복지사

  • [기타] 재활의 개념과 의의
  • 기술을 통한 교육적 서비스를 말한다. 교육재활의 주요 대상은 장애아동이다. 그러나 성인장애인에 대한 교육도 전인적 발달을 위하여 필요하므로 교육재활은 비단 아동기 뿐 아니라 장애인의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교육은 장애인이 갖고 있는 특성에 맞추어 교육내용이나 교육방법이 특수한 성격을 띠므로 이를 특수교육이라고 한다. 특수교육은 장애로 인해 일반학교과정을 일반학급에서 교육받기 곤한한 아

  • [사회복지 사례관리에 대한 이해 및 고찰] 사회복지 사례관리에 대한 이해 및 고찰
  • 기술에 따라 다양하게 적용되어 왔다(Lauber, 1992:3). 다양한 사회복지실천의 영역별로 특수성을 반영한 사례관리 기능의 특수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모든 사회복지실천 영역에 적용가능한 공통적이고 보편적인 사례관리실천의 주요 특성들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Greene, 1992).이러한 특성을 살펴보면, 전통적으로 사회복지실천에서 강조해 온 개별적 접근과 매우 유사한 측면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사례관리실천의 주요 특성-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

  • [사회복지] 임파워먼트 모델
  • 복지사(social worker serves as resource, cooperators)4) 연대의 확립과 상호지원5) 권력분석6) 개인의 자존감과 자기 효능감의 향상7. 임파워먼트 모델의 사회복지실천에서의 활용1) 개입원칙2) 실천과정대화단계 : 협력관계 발전시키기-나눔(2) 발견단계 : 사정, 분석, 계획하기 – 탐색(3) 발전단계 : 실행과 변화 안정화하기 – 강화8.앞 모델과의 비교9. 장점10. 한계11. 과제 및 나아가야 할 방향12. 크리스쳔 ViewⅡ.임파워먼트 적용 사례1. 아동과 청소년 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