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선생님의 통제력과 수업 방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학생을 제대로 통제하지 못하는 선생님
2. 학생을 지나치게 통제하는 선생님
3.최종 결론
본문내용
학생을 제대로 통제하지 못하는 선생님
: 문제점 도출

선생님의 “통제력 부족”: 판서하는 동안 뒤에서 학생들이 계속 장난 치는 상황 발생

장난친 학생을 꾸중. 계속 대들자 다른 선생님 언급하며 교실 밖으로 나갈 것 지시
⇒ 자신의 능력으로 상황을 해결하지 못함을 인정

학생들에 의해 좌지우지 되는 수업: ①수업시간 손실②재미 없기까지 한 수업에 더더욱 집중하지 못하는 학생들

학생을 제대로 통제하지 못하는 선생님
: 해결 방안 ① 체벌만이 방법이다?
체벌이 금지되어 있는 현재의 교육 현장에서 한계 有
본래 수업 주도권이 강하지 않았던 선생님에게는 더 대드는 역효과 우려

: 해결 방안 ② 아이들을 잘 이끄는 선생님을 따라 해라?
무작정 새로운 수업 방식의 시도
⇒ 괴리감 발생으로 효과가 ↓


∴ 체벌이든 새로운 수업 스타일의 시도이든 본래 선생님의 성격이나 수업 방식과 지나치게 동떨어진 것은 오히려 효과가 없을 것.
선생님이 잘 수행해 낼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의 모색 필요!

: 해결 방안 ③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흥미를 높임으로써 선생님의 수업 주도권 강화
통제력이 부족한 선생님에게 통제력 강화만이 답인가?
교육학적 측면: 교사의 통제력 강화는 바람직하지 않음
“학생들과 소통하는 수업”이 이상적


: 해결 방안 ④ 솔직한 자기 고백으로 학생들에게 도움 요청하기
‘EBS 우리 선생님이 달라졌어요’의 박상민 선생님 자기 고백 사례
: 학생과 선생님 함께 성장
청소년 시기: 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에서 3단계(착한 소년/소녀지향) & 4단계(사회질서와 권위 지향)의 확장
“진심으로 자신의 고민을 내려 놓으면 학생들과 함께 소통하며 해결할 수 있을 것”


학생을 지나치게 통제하는 선생님: 문제점 도출
선생님의 “강압적인 통제”: 학생들의 의견표출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거나 또는 하지 못하게 함

체육시간에 흥미를 잃게 만들고 심지어 거부감 마저 들게 함
⇒ ‘동기 유발’이 아닌 ‘동기 억제’

학생 무시: ①말도 안 되는 이유로 체벌 ②사춘기 아이들의 ‘반항심’ 유발(의도치 않은 상처를 줄 수 있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정론 기관 분석] 강남 종합 사회 복지관
  • 방식으로 이루어 지나요?-> 특수교사를 뽑을 때 강남대학교 특수교육학과에 지원을 받는다는 공문을 보내기도 하고 협회에 직원 모집 글을 올려 지원서를 받습니다. 지금 계신 특수교사 선생님도 협회의 추천을 받아 채용되신 분입니다. 2. 느낀점* : 다소 대답하기 민망하고 꺼려지는 질문이 많았는 데, 민망해 하시면서도 질문에 대해서 대부분 대답해주셔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다. 내가 자원봉사하는 기관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보니 프로

  • [독해력][독해학습][독해력과 어휘력][독해력과 청각장애아동 사례][독해력과 독해훈련프로그램]독해력의 정의, 독해력과 독해학습, 독해력과 어휘력, 독해력과 청각장애아동 사례, 독해력과 독해훈련프로그램
  • 독해력 향상을 위한 중심내용 찾기 단계별 지도 효과 연구, 광주여자대학교박용한 외 1명(2003), 독해전략 교수법이 초인지와 독해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육심리학회이은주(2003), 명시적인 어휘 지도 방법이 독해력과 어휘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대학교이효진 외 2명(2012), 독해력 증진 프로그램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임순주(2003), 읽기 전략 수업이 독해력과 읽기 태도에 미치는 효과, 대구교육대학교

  • [교육심리] 교실붕괴
  • 교육을 바로 세우기 위해서는 교원들의 사기 진작과 교권회복을 위한 대책이 마련되어야 하고, 위로부터 아래로의 개혁을 아래로부터 위로의 개혁 방식으로 바꾸어야 한다. 2. 일관성 없는 대학 입시체제를 들어보자. 얼마전까지는 학력고사에서 수학능력시험으로 바뀐 대학입시제도에 맞추어 공부하였는데 이제는 수행평가나 내신성적 등이 대학입시의 중요한 관건이 되었다. 이렇게 교육당국이 현 학교교육의 중요 관점이 대학입시를 수시로 바꾸

  • 교육학 교실 학교 붕괴
  • 선생님을 경찰에 고발해 버릴 거에요.’ 너무 어이가 없었던 ㅇ씨는 ‘선생님이 무엇을 잘못했느냐’고 물었고, 아이는 이렇게 대답했다. ‘죄 없는 사람을 남으라고 했으니까 신고할 거에요.’” 언제 부턴가 우리는 교실붕괴, 학교붕괴, 수업거부 등의 단어가 낯설지 않게 되었다. 위와 같은 공교육에서의 현상들이 정말 놀랍고 안타까운 일들이지만 부인할 수 없는 현실이다. 위와 같은 사례 말고도 우리 교육에서는 현재 많은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

  • 레포트- 정신분석학 이론(지그문트 프로이드, 특징, 정신구조, 교욱에서의 적용)
  • 교육에서의 적용교육에서 정신분석학을 적용하려면 학생들과의 상담을 통하여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상담은 무의식에 근거하고 있는 내담자의 심리적 문제와 행동에 대한 동기를 각성하고 통찰하여 의식 수준에서 행동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상담자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학생들의 자아기능이 강화되도록 돕는 것이다. 따라서 상담자는 무엇보다도 학생들의 자아에 대한 인식이 생산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만 한다. 이를 위해 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