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선생님의 통제력과 수업 방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18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학생을 제대로 통제하지 못하는 선생님
2. 학생을 지나치게 통제하는 선생님
3.최종 결론
- 본문내용
-
학생을 제대로 통제하지 못하는 선생님
: 문제점 도출
선생님의 “통제력 부족”: 판서하는 동안 뒤에서 학생들이 계속 장난 치는 상황 발생
↓
장난친 학생을 꾸중. 계속 대들자 다른 선생님 언급하며 교실 밖으로 나갈 것 지시
⇒ 자신의 능력으로 상황을 해결하지 못함을 인정
↓
학생들에 의해 좌지우지 되는 수업: ①수업시간 손실②재미 없기까지 한 수업에 더더욱 집중하지 못하는 학생들
학생을 제대로 통제하지 못하는 선생님
: 해결 방안 ① 체벌만이 방법이다?
체벌이 금지되어 있는 현재의 교육 현장에서 한계 有
본래 수업 주도권이 강하지 않았던 선생님에게는 더 대드는 역효과 우려
: 해결 방안 ② 아이들을 잘 이끄는 선생님을 따라 해라?
무작정 새로운 수업 방식의 시도
⇒ 괴리감 발생으로 효과가 ↓
∴ 체벌이든 새로운 수업 스타일의 시도이든 본래 선생님의 성격이나 수업 방식과 지나치게 동떨어진 것은 오히려 효과가 없을 것.
선생님이 잘 수행해 낼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의 모색 필요!
: 해결 방안 ③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흥미를 높임으로써 선생님의 수업 주도권 강화
통제력이 부족한 선생님에게 통제력 강화만이 답인가?
교육학적 측면: 교사의 통제력 강화는 바람직하지 않음
“학생들과 소통하는 수업”이 이상적
: 해결 방안 ④ 솔직한 자기 고백으로 학생들에게 도움 요청하기
‘EBS 우리 선생님이 달라졌어요’의 박상민 선생님 자기 고백 사례
: 학생과 선생님 함께 성장
청소년 시기: 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에서 3단계(착한 소년/소녀지향) & 4단계(사회질서와 권위 지향)의 확장
“진심으로 자신의 고민을 내려 놓으면 학생들과 함께 소통하며 해결할 수 있을 것”
학생을 지나치게 통제하는 선생님: 문제점 도출
선생님의 “강압적인 통제”: 학생들의 의견표출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거나 또는 하지 못하게 함
↓
체육시간에 흥미를 잃게 만들고 심지어 거부감 마저 들게 함
⇒ ‘동기 유발’이 아닌 ‘동기 억제’
↓
학생 무시: ①말도 안 되는 이유로 체벌 ②사춘기 아이들의 ‘반항심’ 유발(의도치 않은 상처를 줄 수 있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존 듀이/ 아동과 교육과정 경험과 교육을 읽고
- [언어학] 대학생 사이에서 성별과 친밀도에 따른 호칭 차이
- [교육 공학, 교수 설계, 교수 설계, addie, 수업지도] Addie모형 교수설계 A+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