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미술교육] 구성주의와 미술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4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구성주의란 무엇인가
1. 구성주의 교수-학습 이론
2. 구성주의의 유형
3. 구성주의 교육에 있어서의 교사의 역할
4. 평가
Ⅲ. 구성주의와 미술교육
1. 미술과 교수-학습에 대한 구성주의적 접근
2. 학습자 중심을 위한 미술교육의 원리와 방법
가. 미술교육 원리
나. 미술교육 내용
1) 미적 체험 2) 표현 3) 감상
다. 교수-학습 방법
3. 미술과 교수 학습안
가. 구성주의 미술 수업모형
나. 미술과 교수 학습 과정
Ⅳ.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교육은 그 사회와 시대적 요구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며 또한 변화하여 간다. 시대에 따라 여러 상황에 따라 학습의 형태는 다양하게 바뀌어 왔다. 현대에 들어서서는 교사에게 형성되어 있는 지식의 체계가 학생에게 그대로 전이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 스스로의 필요에 의하여 선택되고 구성되어야만 지식으로서의 의미와 가치를 지니며, 또한 그러한 과정이 곧 학습이라는 인식의 변화를 가져왔다. 정보화 사회로 대변되는 현재 이후의 사회에서는 한 개인에게 축적된 지식의 양이란 아무 의미를 지니지 못할 뿐만 아니라, 세계화 정보화로 인한 다양하고 방대한 정보의 바다에서 자기 자신이 필요로 하는 것을 어떻게 선택하고 구성하며 자신의 것으로 정리, 활용하는가가 중요한 관건이 된 것이다.
피아제로부터 비롯되어 비고츠키에 이르기까지 많은 심리학자들의 연구를 바탕으로 교육 현장에 적용되고 있는 구성주의 교육은 이러한 시대적 요구와 인문학적 패러다임을 수용하며 현대의 포스트모더니즘적 관점에서 지식과 학습에 대한 개념을 구성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과 그에 따른 인문학적 패러다임의 변화는 지식은 절대적이고 객관적이며 그것을 축적해가는 것이 바로 학습이라는 종래의 인식에 대해서 커다란 방향 전환까지 가져오게 되었다.
구성주의 교육에서의 ‘미술 교과는 개인의 심미적인 감상력을 바탕으로 상상력과 창의성, 비판적인 사고력을 기르며 표현 활동을 통하여 자신이 속한 세계를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두는 교과'로서 실제적인 표현 활동에만 강조를 두는 전근대적인 미술교육에서 벗어나 학생 개인의 경험에 따라 미적 체험, 표현, 감상 능력을 통합적으로 기르는 데 목표를 두고 학습자 자신의 사고나 이해 표현 경험을 중시하는 미술 교육이 되어야 한다는 이론이다.
최근 미술교육의 흐름의 하나인 이해 중심 미술교육을 주장하는 학자들은 학생들이 앞으로 직면할 다양한 미술 문화에 대한 예비지식을 갖출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포스트모더니즘 등을 이해하기 위하여 학생들은 자기 앞에 놓여진 미술 작품을 평가할 수 있도록 미술 이해에 대한 지식을 갖출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이들은 현대미술의 다양한 측면을 미술교육에 반영하려고 노력하며 미술교육에서 미술제작 뿐만 아니라 미술비평, 미술사, 미학 등을 가르쳐야 한다고 한다. 이런 이해 중심 미술 교육에 근거한 구성주의적 미술교육은 미술을 학습한다는 것은 미술을 보는 눈 뿐 아니라 자신과 세계를 보는 눈을 갖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미술 교육의 내용은 학습자가 미술을 아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더 나아가 세계에 대한 새롭고도 더 나은 이해를 구성하도록 돕는 것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본고에서는 이처럼 현대 교육에 있어 커다란 방향 전환을 가져온 구성주의 교수-학습 이론에 대해 살펴보는 것을 바탕으로, 그것에 입각한 미술교육은 어떤 방향으로 전개되어야하는가에 관해 중점적으로 논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
한국미술교과교육학회(2003). 미술교육 이론의 탐색. 예경
김삼랑(1994). 미술교육개론. 미진사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01). 미술 5학년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대한교과서주식회사
지미숙(2003). 구성주의적 관점에서 학습자 중심 미술과 지도 방안.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론1공통 문화맥락주의프로그램 중 프로젝트접근법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 발도르프 접근법 자신이 가장선호하는 교수학습이론 성숙주의 제시하고 이유기술하시오00
- 실습보고 - 유아교실 관찰시 분석 형식
-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기본방향,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내용,교수학습방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평가, 일본 초등학교 미술과교육 사례
-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교육과정변천,교육목적,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지도과정,지도방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수행평가,발전방안 분석
- 미술과(미술교육,미술학습)수업방법,교육평가, 미술과(미술교육,미술학습)과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