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탈론과 식민지근대화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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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수탈론과 식민지근대화론에대한
일반적인 견해
2. 식민지 수탈론 VS 근대화론
3. 수탈의 매커니즘
4. 식민지 경제 발전 근거
5. 해방 후 경제 성장과의 연관
6. 내재적 발전론과 그에대한 반박
7. 조선 후기 자본주의 맹아론과 그 대안
8. 식민지기와 한국정치
9. 식민지기와 사회문화
10. 비교사적 시야

본문내용
2.식민지 수탈론 VS 근대화론
1. ‘식민지 수탈론’ 이란?

일제에 식민지지배를 당하면서 우리나라는 경제발전보다는 수탈을 당했다는 입장
일제가 수많은 조선의 토지, 미곡, 사업자원, 인력을 수탈했다는 주장
내재적 발전론, 자본주의 맹아론과 연결하면서 조선후기 이미 자본주의의 싹이 트고
있었기에 굳이 일본이 아니라도 우리 스스로 자본주의를 이룰 수 있었다고 주장
한국 학자들의 95%이상이 동의하는 입장

2. ‘식민지 근대화론’ 이란?

한국의 경제발전은 일제 식민지시기의 공업화에 의해 비롯되었다는 주장
최초로 한국인 경제사학자인 ‘안병직’이 이 이론을 제기
일제 시대 일본이나 친일파들이 주장했던 일본민족시혜론과 일맥상통
이 이론에 동의하는 이들은 내재적 발전론이나 자본주의 맹아론을 비판

‘영구병합’을 위한 근대 이식

일제가 조선을 식민지로 지배한 기본 목적 : ‘영구병합’
‘영구병합’이란?
조선을 영구히 일본의 영토로 삼겠다는 의미
조선의 사회, 경제, 정신, 문화를 일본과 같게 만들려고 함




1912년 ‘조선민사령’ 이란 법 공포

‘조선민사령’ 이란?
일제강점기에 조선인에게 적용되었던 민사에 관한 사항을
규정한 기본법규


신분제의 해체
새로운 지배자의 세상이 되면서, 양반과 천민의 경계 붕괴
일제는 양반과 천민의 신분 차별과 무관한 중립 권력
일제의 동화 정책에 어긋나기 때문에 신분으로 인한 차별을
용납하지 않음
양반가의 자제들도 노동력에 동원

1920년 ‘형평사’라는 백정의 단체가 신분해방 운동을 일으킴
백정들도 호적이 생기고, 성과 본관을 갖고, 자녀들이 학교에
다니게 됨




공적인 영역에서의 ‘평등의 시대’ 찾아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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