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의 특성과 영재의 미성취에 영향을 주는 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12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문제유형 및 원인진단
1. 영재의 특성과 영재의 미성취에 영향을 주는 요인
2. 판별과정
3. 판별대상

Ⅱ. 상담개입
1. 학업성취를 위한 상담
2. 또래, 교사와의 관계 개선 및 학교 적응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3. 부모교육

Ⅲ. 개입에 대한 결과 및 예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문제 유형 및 원인 진단

1. 영재의 특성과 영재의 미성취에 영향을 주는 요인

1) 개인적 요인

(1) 자아개념
자아개념은 자신의 행동, 능력, 신체 또는 인간으로서의 가치에 대하여 가지는 태도, 견해, 가치의 총체라고 할 수 있다. 자아개념은 인간의 성격 형성에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하며, 자아개념에서의 개인차는 태도, 동기, 능력 등의 개인차에 있어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자아개념은 다양한 측면에서 성공 기대감을 높이거나 낮출 수 있고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친다. 미성취 영재는 성취영재보다 낮은 자아개념을 갖고 있다.

(2) 내외 통제성
내외 통제성이란 자신의 행동과 결과관의 인과관계에 대해 개인이 가지게 되는 일반화된 기대로써, 자신의 행동에 따르는 결과가 자신의 내부요인에 의하여 결정된다고 믿거나 또는 외적인 어떤 요인들에 의하여 결정된다고 믿는 정도이다. 어떤 결과나 사건의 발생을 자기 자신의 능력이나 노력 등과 같은 내적 요인으로 돌리는 경우에 내적 통제성을 가졌다고 하고, 행운이나 기회, 우연성 혹은 강력한 타인 등과 같은 외적 요인으로 돌리는 경우에 외적 통제성을 가졌다고 한다. 미성취 영재는 외적 통제를 하는 경향이 있다.

(3) 학습습관 및 학습전략
학습습관이란 학습할 때 취하는 일관된 행동양식을 말한다. 학습습관은 수업 시간 중에 학습에 열중하는 주의 집중 행동, 능률적인 학습을 기대하는 학습전략,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동기 및 자율학습 행동을 포함할 수 있다. 학습자가 어떠한 학습습관을 가지고 어떤 학습전략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학업성취와 학습의 수행정도가 달라질 수 있는데, 미성취 영재는 학습습관에 문제를 가지고 있다. 특히 학습습관의 하위요인인 학습동기와 학습전략은 영재의 미성취 현상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특성이다.

2) 가정요인
아동의 성취는 아동에게 중요한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도 영향을 받는데, 아동기에는 가정의 영향이 지배적이기 때문에 부모의 사랑, 공포, 수용, 자녀에 대한 부모의 기대감 등이 아동의 성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미성취 영재는 성취 영재보다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낮고, 부모양육행동 중 합리적 지도, 애정, 성취, 적극적 참여, 일관성 있는 규제에 관한 행동은 더 적게 보이는 반면, 권위주의적인 행동은 더 많이 보인다. 가정요인 중에서 부모의 적극적인 참여는 영재의 미성취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다.

3) 학교요인
아동은 대부분의 시간을 가정과 학교라는 제한된 환경 내에서 보내기 때문에 학교, 부모, 또래라는 비교적 제한된 환경을 갖게 된다. 따라서 가족, 또래, 일상생활에서 성공과 실패의 경험 등이 아동의 성취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학교에 입학한 이후에는 학교에서의 경험이 크게 영향을 준다.
참고문헌
⦁송수지, 미성취 영재의 특성 분석 및 개입전략 효과, 연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2004
⦁유형근, 미성취 영재의 학교적응력 향상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2009
⦁박종면, 중학교 미성취 영재에 대한 사례 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정신건강] 영재아동의 스트레스
  • 영재성은 별도로 존재위에서 모두 볼 수 있듯이 정의적 특성은 중요함2. 영재의 정서적 취약성에 대한 논란취약성이란 정신병리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위험요인에 대한 반응을 강하게 만드는 요인을 말함. 그리고 위험 요인이란 정신병리가 발생할 가능성을 높여주는 모든 조건이나 상황을 의미함(Wenar, 1994).취약성은 위험 요인에 비해 정신병리 발생을 직접 결정할 수 없으며 영향력이 약하지만, 위험요인과 함께 존재하면 정신병리적 증후를 강

  • < 영재 교육 > 레포트
  • 영재 개개인이 이러한 특성들을 모두 가지고 있다는 증거는 아직 없다. 인지적 특성 가운데 높은 지능, 높은 과학 학업 성취도, 문제해결에서의 창의성 등은 뛰어난 과학자들에게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특징이지만 특히 정의적 측면에서는 위에 열거한 특성들을 누구나 보이지는 않는다는 것을 여러 연구에서 보고하고 있다. 3. 창의성과 영재교육영재교육과 창의성 교육은 불가분의 관계다. 모든 영재교육프로그램에서 창의적 사고를 길러주는 교육

  • [교육심리] 영재의 지적, 정의적 특성
  • 특성으로 나눌 수 있다. Ⅰ. 영재의 지적, 정의적 특성의 형성사람의 특성은 선천적으로 타고난 유전적 요인과 이를 키워내는 환경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발달하며 여러 양상으로 나타난다. 영재도 마찬가지로 유전과 환경의 영향을 받으며 발달한다. 따라서 영재학생의 개개인적 특성을 잘 파악하고 이를 이해한다면, 이들을 지도할 수 있는 적절한 방안을 모색하게 되고 결과적으로 영재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영재의 특성에 영향을 주는

  •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목 차Ⅰ. 서론Ⅱ. 영재교육1. 영재의 정의 가. 미국 연방정부 교육부의 정의 나, Renzulli의 정의 다. Tannenbaum의 심리사회적 정의라. Gardner의 다중지능 이론에 입각한 정의마. Sternberg의 성공지능 이론에 입각한 정의바. Gagné의 영재성과 재능의 차별화 이론 사. 우리나라 영재교육진흥법에서의 정의 2. 영재의 특성 가. 영재의 정의적 행동 특성나. 인지적 영역의 특성 다. 영재의 성별에 따른 특성Ⅲ. 외

  • [학습부진 영재아의 진단 및 지도에 대한 이해] 학습부진 영재아의 진단 및 지도에 대한 이해
  • 특성을 유발시키고 학업 회피행동은 또한 좋지 못한 공부습관 미숙한기술 그리고 사회성과 학교생활 문제와 같은 제 의 특성의 원인이 된다 그러나 이러한 원인과 결과는 일방적인 것이 아니라 쌍방적인 경우가 많다 일련의 특성들은 다른 특성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어떤 특성이 다른 특성에 영 향을 미치는 요인이라고 단정하기 어렵다. 학습부진 영재아 판별 체크리스트1. 제 1특성 낮은 자아 존중감 학습부진아들에게서 가장 흔하게 발견할 수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