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실습] 사례를 통한 「효과적인수업」에 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들어가며..
-주제선정의 변


ⅱ. 본 론
① 수업 환경의 분석
② 효과적이지 못한 수업의 사례
③ 효과적인 수업의 사례
④ 수업의 비교분석


ⅲ. 결 론
-사례에 대한 요약 및 감상
-효과적인 수업을 위한 제언
본문내용
1. 서론


□ 들어가며..

지난 4월 한달간 나는 중대부중으로 교생실습을 나가게 되었다. 교직에 그리 큰 뜻이 없던 나에게 교생실습은 적지 않은 부담으로 다가왔고, 가서 잘할 수 있을까 하는 걱정이 앞섰다. 그러나 교생실습이 끝난지 벌써 두 달여가 지난 지금 생각해보면 교생실습이라는 경험은 나에게 많은 것을 배우고 느끼게 해준 소중한 기회였다는 생각이 든다. 특히 교육학을 공부하는 학생으로서 일선 교육현장의 현실을 배우고 느끼는 기회는 참으로 의미 있는 일이라는 생각이 든다.


□ 주제 선정의 이유..

실습에 임하기 전에 교육실습 시간에 배운 학교의 현실과 교사의 권위 문제 등의 오늘날의 학교의 문제점을 많이 생각해 보았던 것은 실습 동안 큰 도움이 되었다고 느낀다. 특히 내가 고민했던 것은 교사의 권위 문제와 관련하여 보다 효과적인 수업을 위한 교수방법에 관한 것이었다. 최근 우리 사회에서는 교사의 권위는 땅바닥에 떨어지고 공교육은 무너지고 있다는 말을 많이 한다. 이러한 공교육의 실패와 교사의 권위 실추는 시대의 흐름에 적응을 하지 못한 채 교사로서의 자긍심과 정체성이 약해지고 있기 때문이라 말할 수 있다. 따라서 실추된 교권을 바로세우는 시작은 교사가 교과의 전문가로서 거듭나는 것이며 이는 보다 효과적이고 흡인력 있는 수업을 통해서 이루어 질 수 있다. 그러므로 세밀하고 효과적인 수업계획을 바탕으로 보다 재미있고 효과적인 수업을 전개하는 것이 교사차원에서 할 수 있는 학교교육 개선의 가장 큰 측면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나는 교생실습에서 관찰하게 된 여러 수업의 사례들을 통해 효과적인 수업의 진행방안 을 생각해 보는 것을 사례연구의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2. 본론


1) 수업 환경의 분석

사례연구에 들어가기에 앞서 먼저 실습을 다녀왔던 중앙대학교 부속중학교의 수업 환경을 알아볼 필요가 있다. 학교의 내적 외적 환경에 따라 수업의 진행이 영향을 받을 소지가 있으므로, 본 사례연구의 배경이 되는 중대부중에 대하여 면밀히 검토해 보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수
참고문헌
2004학년도 중대부중 학교교육계획
중대부중 7개 학급 환경조사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 대학생을 위한 프레젠테이션 기법 프로그램 개발
  • 분석을 통한 실무 프레젠테이션 동영상 분석 프레젠테이션 기획-구성기법 2주다양한 프레젠테이션 사례분석(동영상) 프레젠테이션 발표기법(태도,자세,스피치) 비즈니스 프레젠테이션 꼴불견 Best 5 3주교육생 개별 프레젠테이션 발표/ 피드백 프레젠테이션 면접 기법 자신감 넘치는 프레젠테이션 스피치 기법2-3. KHC교육연구소 프레젠테이션 제작 스킬 업 과정1) 프로그램 특징 : 프레젠테이션 제작 실습 교육 2) 대상 : 취업경쟁력을 확보하고 싶

  • 교육학 신문을 활용한 국어과 교수ㆍ학습
  • 통한 전인, 민주, 사회, 역사 교육 등 5개항을 중심으로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마련하였다. 조선일보는 1996년부터 신문활용학습을 소개하기 시작하여 키드넷 NIE 전용 홈페이지를 개설하여 관련기사를 보도하고 있다. 어린이 신문들로는 소년동아일보가 매주 토요일 ‘신문으로 공부해요’라는 주제 아래 저ㆍ중ㆍ고학년으로 구분하여 신문활용학습에 대한 내용을 소개하고 있고, 소년한국일보도 매주 화요일 ‘신문활용교육’이라는 수업에 활용할

  • 직면한 상황에서의 적절한 행동 - 초등도덕교육론
  • 중용이라는 것은 그 상황에 맞는 가장 적절한 행동을 의미하는 것이기 때문에 학생들의 가치관에 따라 제각각 중용의 행동이 달라질 수 있다. 이것은 다양한 가치가 공존하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 다양한 가치의 사고를 인정하는 중용은 초등 교육에 있어서 반가운 손님이 아닐까 싶다. 6. 참고문헌단행본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도덕 4-1 / 교육과학기술부로버트 L 애링턴 / 서양 윤리학사 / 서광사, 2006루퍼트 우드핀 / 아리스토텔레스 / 김영사, 2005

  • [초등도덕교육론] 흄의 공감의 원리와 초등도덕교육에서의 적용
  • 실습학교에서 시범 수업을 하신 오은미 선생님의 지도안을 참고한 것으로, 흄의 이론에 맞게 어느 정도 수정을 하였다. 1학년 아이들의 수업에 치즈케이크라는 실물 자료를 사용한 것은 참신한 아이디어였다. 이기적으로만 자란 아이들은 치즈케이크 게임 활동 전에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기라는 이론적 내용에 대한 학습지를 하고서도 막상 게임에서는 그렇지 못한 행동을 보였다. 가위바위보를 통해 순서대로 치즈케이크를 잘라 나눠가졌을 때 많이

  • 실과 기술가정교육과정
  • 수업방식이 학생들에게 더욱 도움이 될 것이다. 소비 생활 내용에서는 직접 시장조사를 하게 하거나 용돈기입장을 쓰게 하여 효율적인 소비생활을 하도록 하고 가계의 예산과 지출에 대해 자료를 활용하는 방법 등을 통해 함부로 소비하는 습관을 기르지 않도록 한다.의․식․주 내용에서는 기술․가정 교육내용에서 기술했던 것처럼 식생활 영역에서는 경험을 바탕으로 실험이나 실습을 통한 적극적인 수업방식이 필요하다. 역시 잘 갖춘 조리실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