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과 현행 학교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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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학생들은 강점을 지니고 있다“
그럼 지금부터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교육제도에 대해 살펴보자.
본문내용
"모든 학생들은 강점을 지니고 있다“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은 이 한마디로 설명이 가능하다. 지금까지 학교에서는 일부 학생들은 강점을 갖고 있지만, 일부 학생들은 그렇지 못하다고 여겨왔다. 그래서 학교에선 능력별 그룹 또는 반 편성을 해왔다.
지금도 물론 그렇지만 교사들은 교육과정에만 초점을 맞추어 계획하고 가르쳐왔으며, 그 교육과정에 학생들이 대처할 수 있도록 돕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왔다. 하지만, 다중지능이론은 교육과정이 학생에 맞게 개발되는 학생 중심의 교육모형을 제시하였다. 그것은 언어적 수단에 의지하여 어떤 정보와 기능을 습득했는가를 학생들에게 쓰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자신의 강점을 통해 그들이 배운 것을 드러내 보이도록 하는 것이다.

다중지능이론은 IQ 검사와 같은 단일 측정을 통해서 지능을 측정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것을 말하여 준다. 단일 측정치는 개인이 갖고 있는 다양한 능력을 정확하게 설명할 수 없기 때문이다. 특히 가드너는 지능을 연령과 다양한 계층에 대하여 같은 방법으로 진단할 수 없다고 주장한다. 도시에서 자란 아이들에게 사용되는 방법과 농촌에서 자란 아이들에게 사용되는 방법이 달라야 한다고 주장
참고문헌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제도 (인터넷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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