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과환경] 한국에서 원자력발전 반대논거를 조사하고 이들의 생각에 대한 비판적인 평가-원자력발전필요성, 원자력발전찬성, 원자력발전반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11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공통)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개설학과 | 컴퓨터과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공통 | 한국에서 원자력발전에 반대하는 사람들의 반대 논거를 조사하고, 이들의 생각에 대한 비판적인 평가를 A4용지 5장(400자 원고지 15쪽 분량) 정도로 작성 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한국에서 원자력발전에 반대하는 사람들의 반대 논거를 조사하고, 이들의 생각에 대한 비판적인 평가를 A4용지 5장(400자 원고지 15쪽 분량) 정도로 작성 하시오.
2013년 1학기 2학년 생명과환경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했으며 총 14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조금만 편집하시면 쉽게 분량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
-쓸데없는 내용은 모두 빼고, 핵심적인 내용만 정리
-논문자료 다수 참고하였으며, 참고문헌 명시
-중복 없이 14페이지 분량의 다양한 견해와 자료 수록
-기준 분량에 맞추에 편집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작성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춤
-방통대 2학년 생명과환경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 목차
-
한국에서 원자력발전에 반대하는 사람들의 반대 논거를 조사하고, 이들의 생각에 대한 비판적인 평가를 A4용지 5장(400자 원고지 15쪽 분량) 정도로 작성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원자력 에너지란?
2. 국내외 원자력 발전의 동향
3. 원자력발전의 원리
4. 원자력발전의 필요성
1) 원자력발전은 에너지자립의 초석이다.
2) 원자력발전은 환경친화적 에너지이다.
3) 원자력발전은 고도기술을 선도하는 에너지이다.
4) 원자력발전은 안정적인 연료공급 에너지이다.
5. 우리나라 원자력발전소의 현황
1) 고리 원자력 발전소
2) 월성 원자력 발전소
3) 영광 원자력 발전소
4) 울진 원자력 발전소
6. 한국에서 원자력발전에 반대하는 사람들의 반대 논거
1) 사고 위험성이 크다.
2) 원자력발전은 결코 값싼 에너지가 아니다.
3) 원자력에너지도 결코 청정에너지가 아니다.
4) 방사능 피폭의 위험성이 있다.
5) 원자력의 핵 무기화 가능성
6) 핵폐기물의 발생
7) 원자력이 인류의 평화를 위협하고 있다.
7. 원자력 반대 생각에 대한 비판적인 평가
1) 원자력에너지는 청정에너지가 맞다.
2) 당장 원자력에너지를 대체할만한 것이 없다.
3) 원자력발전소는 현재의 기술력에 의해 안전성이 충분히 보장되어 있다.
4) 원자력에너지는 가장 값싼 에너지원이다.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한국에서 원자력발전에 반대하는 사람들의 반대 논거를 조사하고, 이들의 생각에 대한 비판적인 평가를 A4용지 5장(400자 원고지 15쪽 분량) 정도로 작성하시오.
Ⅰ. 서론
최근 우리사회에서는 원자력발전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원자력발전에 반대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지난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사고 이후로 더욱 심화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원자력발전소에 대한 안전성에도 많은 의구심이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원자력발전소를 대체할만한 현실적인 에너지원이 부족한 상황이라서 별다른 해결책이 제시되지 못한 채 논란만 지속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에너지 자원빈국으로 매년 막대한 외화를 들여 에너지 자원을 수입하고 있다. 최근에는 고유가 시대에 직면함에 따라 에너지 수급에 대한 많은 어려움에 봉착해 있는 실정이다. 지금 우리를 둘러싼 국제정세는 세계화 시대의 도래, 환경문제의 국제적 규제 가시화, 자원내셔널리즘 및 기술보호주의 등 많은 변화가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는 에너지 안보라고도 일컬어지는 에너지문제의 심각성을 다시 한 번 인식하고 이에 대한 현명한 대안을 수립하지 않으면 안 될 절박한 시기에 처해 있다.
인류문명의 발달은 에너지 사용과 함께 시작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현대사회에서는 에너지가 없는 삶은 상상할 수도 없다. 문명의 이기들은 에너지를 이용함으로써 그 기능을 다하고 있다. 에너지는 산업 현장이나 일반 문화생활에서도 필수적인 요인이다. 에너지는 이제 한 나라의 힘의 원천이자, 에너지 자립이 안 된 나라는 진정한 독립국가가 될 수 없다는 인식이 팽배해져가고 있다. 그리고 원자력발전이 우리나라 에너지 수급의 핵심 역할을 하고 있는 만큼 원자력발전의 적절성에 대한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 지금부터 본고보서를 통해 원자력발전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본 후, 한국에서 원자력발전에 반대하는 사람들의 반대 논거를 조사하고, 이들의 생각에 대한 비판적인 평가를 해보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1. 고이데 히로아키 저, 고노 다이스케 역, 원자력의 거짓말, 녹색평론사, 2012.
2. 클로드 알레그르, 도미니크 드 몽발룽 저, 이소영 역, 원자력 대안은 없다 (원전을 멈출 수 없는 이유), 흐름출판, 2011.
3. 이춘성, 원전사업의 기후변화협약 대응방안에 관한 연구, 건국대 교육대학원, 2009.
4. 김수진 외, 원자력 르네상스의 실체와 에너지 정책의 미래, 도요새, 2011.
5. 이정훈, 그래도 원자력이다 (후쿠시마의 교훈), 북쏠레, 2012.
6. 박재범, 원자력종사자와 일반대중의 원자력산업 수용성 변화 조사연구 : 후쿠시마 일본원전 사고를 중심으로, 한국과학기술원, 2012.
7. 데이코산업연구소, 원자력 핵융합발전 관련시장 실태와 사업전망, 데이코산업연구소, 2010.
8. 이수정, 원자력 발전과 관련된 사회적 쟁점에 대한 대학생들의 비형식적 추론 및 근거 활용 유형,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
9. 김명자, 원자력 딜레마 (원자력 르네상스의 미래), 사이언스북스, 2011.
10. 한국수력원자력 http://www.khnp.co.kr/
11. 한국원자력문화재단 http://www.konepa.or.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 형법총론1공통)정당방위와 긴급피난의 요건을 특히 상당성을 중심으로 비교해서 설명해보시오 0k
- [세계의 종교 4공통] 유대교와 그리스도교를 비교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밝히시오. 유사점 3가지, 차이점 3가지 총 6가지를 쓰시오.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가축생리학)탄수화물, 단백질 그리고 지방의 소화와 흡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비타민과 미네랄의 흡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