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이민자가정의 만 5세 유아가 유아교육기관에 입학했다고 생각하고 이 가정을 지원할 수 있는 부모교육, 지원, 참여, 협력의 4가지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1.01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결혼이민자가정의 자녀 규모
2. 결혼이민자가정 자녀양육의 어려움
3. 유아교유기관에 입학한 만5세 가정에 대해 운영할 수 있는 부모교육, 지원, 참여 협력방안 1) 부모교육 운영방안
2) 지원방안
3) 참여방안
4) 협력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결혼이민자가정의 자녀 규모
2010년 행정안전부 통계에 의하면 외국인 부 또는 모의 자녀는 105,502명이다. 이 중 6,971명이 외국인 부모를 둔 자녀들이다. 부나 또는 모가 외국인인 아동의 연령 분포는 만 6세 이하 결혼이민자가정 영유아의 수가 68,069명으로 64.5%를 차지한다. 특히 0~2세 영아가 44,217명으로 결혼이민자가정 자녀 전체의 43.7%이다. 영
.
.
..
3. 유아교유기관에 입학한 만5세 가정에 대해 운영할 수 있는 부모교육, 지원, 참여 협력방안 1) 부모교육 운영방안
만 5세 유아를 둔 결혼이민자가정에게 운영할 수 있는 부모교육은 드라이커스의 민주적 교육이론을 적용한 방안을 생각해 볼 수 있다. 민주적 부모교육이론에서는 모든 부모에게 자녀의 행동에 관한 동기를 이해하고 자녀와 평등한 관계를 형성하여 부모-자녀관계를 효과적으로 유지할 수 있게 적용하도록 하며, 문제가 있는 부모에게는 각각의 부모가 경험하는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여 부모역할을 잘 수행하도록 도움을 주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에 따르면 결혼이민자가정에서의 부모문제는 유아와 결혼이민자인 모 또는 부와의 의사소통 문제일 것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방문교육, 파견교육 등 다양한 방법으로 결혼이민자가정 유아의 보모에게 한국어 교육 기회를 확충하도록 지원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이는 결혼이민자의 한국어 능력의 차이 및 가족이 처한 환경과 요구도의 차이를 반영하여 사실상 개별맞춤교육이 되도록 하여 결혼이민자가정 취약부분 지원이 개별가정의 역량 강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즉 한국어 부모교육이 일시적, 제한적인 수준에 머물지 않고 교육내용과 수준, 기간의 측면에서 지속성과 발전가능성을 갖출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구체적으로 한국어 교육의 대상별로 초-중-고급 단계별 세분화된 수준을 갖추고 이러한 순차적 단계 이수에 대한 한국어 이수제 혹은 한국어 포인트 이수제 또는 한국어 교육 수료증제를 도입하여 공인 한국어능력검정시험의 급수 취득 또는 취업활동에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연속성 있는 제공과 이에 대한 동기부여가 요구된다. 또한 부모 대상 한국어 교육을 언어교육에만 국한시키지 않고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학부모 지원 프로그램으로 발전시킬 필요가 있다. 자녀의 연령에 따라 다양해지는 부모역할에의 요구를 결혼이민자가정 부모가 잘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중도입자녀의 초기 적응과정에 대한 부모교육
- 참고문헌
-
- 박미경외, “결혼이민자 가정의 유아를 담당하는 교사가 느끼는 어려움”, 한국교원교육학회, 2007
- 서문희외, “다문화가족 양육지원 방안”, 여성가족부, 2010
- 서병훈, “국제결혼 이민자가족의 다문화 사회통합을 위한 정책적 지원방안 연구”, 호서대, 201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길버트와 테렐 또는 길버트와 스펙트의 분석틀을 설명하고 한국의 사회복지정책중 한가지를 선정하여 길버트와 스펙트의 분석틀에 맞춰 설명하시오
- 영유아발달에서 놀이의 특성과 중요성을 제시하고 영유아의 사회성 발달을 돕는 놀이방법의 종류와 함께 놀이가 발달에 미치는 영향
- 보육교사의 자질에 대해 서술하고 어린이집 영유아 학대 관련 기사 중 1가지를 선택해서 보육교사에게 부족한 자질에 대해 논하시오
- 유아중심 놀이중심에 적합한 보육교사의 역할을 분석하고, 영아와 유아의 놀이지원을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하여 제출해주세요
- 에스핑 엔더슨 복지국가 유형을 바탕으로 영국 독일 스웨덴 사회복지를 분석하시오
- 주제 주변의 건강가정지원센터 또는 건강가정과 관련된 기관을 오프라인으로 방문하거나 온라인상의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여러 정보를 확인할 후 기관방문보고서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기관방문보고서와 관련된 구체적인 서식은 자료실에 제공하니 서식에 맞게 작성해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 영유아기 교사의 역할은 바람직한 영유아 발달에 중요한 요인이 됩니다 교육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놀이 상황이나 영유아 간의 문제 혹은 갈등상황의 예를 구체적으로 설정 및 제시하고, 그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바람직한 교수행동과 상호작용을 기술하세요
- 아동복지론) 아동 복지 관련 법률에서 정의하고 있는 용어와 연령 구분이 실제적인 법 적용 과정에서 문제를 일으킨 사례를 조사해보고 그 해결 방안을 서술하시오
- 재무관리의 목표인 이익 극대화보다 기업가치의 극대화가 적합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 놀 권리와 아동의 보호권, 발달권, 참여권의 관계를 살펴보고, 놀 권리를 침해하는 요소와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